눈흰자부음 결막부종 주요 원인 및 가정 요법

눈 흰자 부음 결막부종 주요 원인 및 가정 요법

결막부종은 검은 자 주위의 흰자 부분인 구결 막이 부풀어 오른 상태로 충혈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결막은 안구를 감싸고 있는 조직으로, 흰자위를 덮고 있는 구결 막과 눈꺼풀을 아래로 당겼을 때 진한 분홍색으로 보이는 검결 막으로 나눌 수 있으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검은 자를 감싸고 있는 흰자 부음인 결막부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눈흰자 부은 여성

눈은 우리에게 가장 중요한 신체 기관 중 하나로 눈 흰자위가 부풀어 오르거나 충혈을 동반하는 결막부종이 생기면 걱정이 앞서고 무서운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눈 흰자 부음은 바이러스나 세균성 결막염과 같은 안구 감염뿐만 아니라, 눈 수술로 인한 부기, 갑상선 기능 항진증 등으로 인해서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 흰자 부음 결막부종 주요 원인

눈 흰자 부음, 결막부종은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알레르기로 인해 가려움증이 발생해 눈을 비비면 흰자가 부어오르게 됩니다. 또한, 결막부종은 미용을 위해서 하는, 뒤트임이나 눈 밑 트임 등으로 인한 림프관 장애, 눈 밑 지방 재배치 등 수술 부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자연스러운 현상이지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알레르기성 결막부종

결막부종은 주로 알레르기성 결막염에 의해 발생하는데, 알레르기로 인해 가려운 눈을 비비는 행위는 눈 흰자가 부어오르게 합니다. 주원인은 꽃가루, 집 먼지, 미세먼지, 동물 비듬, 등이 주원인이며 모발, 화장품, 곰팡이, 음식 또는 의약품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들은 참지 못하고 심하게 비빌 수 있으므로 성인보다 발병률이 높습니다.

 

눈 비비는 여성

림프관 염증

결막에는 결막 혈관과 림프관이 있어 혈액과 림프액 순환하는데, 결막에 염증이 생기면서 혈관 벽에서 액체가 빠져나와 결막의 아랫부분에 고이면서 부종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림프관에 염증이 생기면 구강 결막 하단에 물집이 잡히듯 눈 흰자위가 하얗게 부어오르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눈을 뜨거나 감기가 어렵게 되기도 합니다.

 

포도막염 눈 흰자 부음

포도막염은 부종을 일으키고 안구 조직을 파괴할 수 있는 염증성 안구 질환으로 포도막과 같은 눈 부분에 영향을 주지만 안구의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눈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감염과 질병, 부상 등은 포도막염을 유발해 결막부종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부위에서 발생한 염증성 질환도 포도막염을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결막부종 치료

결막부종 눈 흰자 부음은 가벼운 증상일 때는 며칠 지나면 자연스럽게 회복되지만 심해지면 흰 물질이 올라오기도 하며, 심하면 눈꺼풀 뒷면에 크고 작은 돌기가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결막부종은 다양한 증상으로 진행될 수 있어, 증상이 심한데도 치료 없이 방치하면 시력이 감퇴하거나 소실될 수도 있어 검사를 받아보고 적절한 치료를 해야 합니다.

 

인공 눈물 투여하는 여자

결막부종 가정 요법

알레르기성 결막부종은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항히스타민제와 감은 항알레르기 점안액이 주로 쓰이는데, 인공눈물을 차갑게 얼려서 쓰거나 눈에 냉찜질하면 알레르기로 인한 가려움증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얼음찜질은 부종을 가라앉히는 데 도움을 주고 알레르기를 어느 정도 억제해 주기 때문에 가려운 증상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결막 부종 시 주의점

알레르기성이든 염증성이든 증상이 악화하거나 개선되지 않으면 바로 치료해야 합니다. 특히 눈의 통증, 시력 저하 또는 눈을 감을 수 없는 등, 안구 부종과 함께 다른 증상이 나타날 때는 즉시 병원에 가야 합니다. 또한, 당뇨병과 같은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한번 발생한 염증은 지속해서 발생할 수 있어 원인을 알고 제거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