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라지 배즙 효능 및 기관지에 좋은 음식과 주의점

도라지 배즙 효능 및 기관지에 좋은 음식과 주의점

도라지는 인삼과 비슷한 영양성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 향상과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되는데 배와 함께 섭취하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도라지에는 사포닌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배에는 폴리페놀과 아스파라긴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기관 점막을 보호하고 미세먼지나 감기 예방에 도움이 되며 피부미용과 숙취 해소에도 효능이 있습니다.

 

도라지배즙과 배찜 음식

도라지는 한방에서도 약재로 사용하며 설사나 편도염이 있을 때, 치열과 폐열을 내리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도라지와 배는 예로부터 가래, 기침에 도움이 되며 천식을 완화하고 기관지에 수분을 공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의학적으로도 도라지의 따뜻한 성질은 배의 찬 성질이 보완해주기 때문에 도라지와 배를 함께 달여 마시거나 즙을 내 마시면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도라지 효능

도라지는 인삼과 비슷한 모양뿐만 아니라 사포닌과 이눌린 같은 인삼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기관지, 목을 보호하고, 배변 활동을 촉진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 변비 해소와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도라지는 기관지 점액 분비를 촉진해 세균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대구대학교 생물공학과 연구팀이 도라지 추출물을 기관지 질환 유발 세균에 처리한 결과, 세균의 성장률이 약 70%나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배 효능

배는 폐의 열을 내리고 기관지를 윤활하는데 도움이 되는 진액 생성을 촉진해, 기침, 감기, 천식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배에는 루테올린 성분이 풍부해, 항염증 및 항알레르기 효과에 효과가 있으며 폴리페놀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배에는 펙틴도 풍부해서 콜레스테롤과 지방 수치를 낮춰주어 각종 심혈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천식이 있는 여성

도라지 배즙

도라지뿐만 아니라 배도 감기를 예방하고 면역력을 높이며 기침과 가래를 개선하는 등 기관지에도 이로운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당도가 뛰어나 도라지의 쓴맛을 중화시켜 주기 때문에 기관지에 좋은 도라지와 함께 즙을 내면 시너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도라지와 배에는 껍질에 영양소가 풍부해서 껍질까지 모두 활용할 수 있습니다. 배 껍질에는 폴리페놀과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고 도라지 껍질에는 사포닌 같은 피토케미컬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노폐물 배출

배와 도라지로 만든 도라지 배즙은 미세먼지나 인후염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가수나 선생님처럼 목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도라지 배즙에 사용되는 배는, 열로 인해 가슴이 답답하고 목이 마를 때 뛰어나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하얀 과일과 채소에 풍부한 안토잔틴은 자유라티칼과 유해 물질을 배출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배도라지 즙

항암 효과 배도라지 즙에는 사포닌을 비롯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한 알칼리성 식품으로 환절에 약해지기 쉬운 편도선염과 기관지염, 인후염 등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 철분 등의 미네랄과 필수 아미노산이 들어 있어 인체 균형을 맞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배에 풍부한 수분과 루테올린이 혈관의 염증을 제거하고 노화를 늦추며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도라지 배 배도라지즙

바이러스 억제

최근 도라지가 코 일구 바이러스 증식을 억제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오기도 했습니다. 국내 기초과학연구원 연구팀이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도라지에 함유된 플라티코딘 D 성분이 코 일구 바이러스가 인체 세포와 결합하고 침투하는 과정을 방해해 세포 진입과 감염을 막을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실험 결과 중, 플라티코딘 D의 코 일구 바이러스 증식 억제 효과는 렘데시비르의 10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기관지에 좋은 음식

기관지에 좋은 음식으로는 도라지와 배를 비롯한 무와 귤피, 은행, 꿀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무에는 소화효소가 풍부해서 무즙과 꿀을 먹으면 면역력 향상과 목감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래가 많거나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 천식, 폐결핵 등에는 귤껍질이 좋습니다. 또한, 은행에는 펙틴과 히스티딘 등이 풍부해 염증을 삭이며, 기침과 가래 제거 등 호흡기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도라지 나물

섭취 시 주의점

도라지는 기침에 도움이 되기도 하지만 마른기침에는 오히려 안 좋을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도라지는 만성 기침이 있는 사람, 소화 기능이 약한, 기로 인해 걸린 감기에는 해로울 수 있어, 조심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배의 성질은 차기 때문에 도라지와 함께 사용하기도 하며, 속을 파내고 꿀을 넣어 중탕으로 먹는 것이 좋지만, 너무 장기간 복용하면 오히려 몸의 장부 균형을 깨뜨릴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