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스웰리아 효능 및 활성 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보스웰리아 효능 및 활성 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보스웰리아는 인도 고산지대나 중동, 아프리카에서 자라는 보스웰리아 세라타(Boswellia serrata) 나무의 수액을 굳혀 만들어지는 천연 성분으로 나무 한 그루에서 2년 동안 약 500g 정도만 생산되기 때문에 사막의 진주, 액체 금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특히 보스웰리아에는 보스웰산이 풍부해, 염증 활성을 억제하고 연골세포 생존율을 증가시켜 주는 효능이 있어 관절염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효능으로 인해 주목받고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효능

보스웰리아에는 약 200여 가지의 활성물질이 들어있으며 무릎 연골보호와 소염, 통증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보스웰릭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2003년 인도 허브 식물연구소에서 실시한 연구 보고에 따르면, 무릎 관절염 환자에게 2달간 보스웰리아 추출물을 복용하도록 한 결과, 모든 환자에서 무릎 통증이 감소했으며, 무릎 유연성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보스웰리아 활성 물질 및 효능

보스웰리아에는 케토보스웰산(KBA)과 아세틸 케토 보스 웰릭 산(AKBA) 등의 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AKBA는, 염증을 억제하고 알레르기와 면역 체계 과잉 활동을 일으키는 효소들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각종 심혈관 질환과 장염, 궤양성 대장염, 암 발생 및 활동 억제 등에 효과가 있으며, 기관지 천식에도 효능이 있으며 잇몸 건강과 피부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보스웰리아에는 AKBA와 KBA 등의 보스웰릭산보스 웰릭 산 성분이 풍부해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고 연골세포 생존율을 높여주는 효과가 있으며 관절을 보호하고 통증을 완화하기도 합니다. 또한, AKBA와 KBA는 6가지 보스 웰릭 산 성분 중에서도 식품의약품 안전처가 인정한 지표 성분이기도 합니다. 또한, 보스웰리아에는 테르텐과 임파신 등의 다양한 항산화제를 함유하고 있어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관절염이 있는 여성

관절 건강

보스웰리아는 다양한 민간요법과 연구를 통해서도 염증 유발물질을 억제하며, 연골 세포의 생존과 재생에 도움이 되는 성분이 들어있어, 관절염 예방과 치료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지기도 했습니다. 국내에서도 보스웰리아는 식약처로부터 ‘관절 및 연골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기능성을 인정받고 있으며, 동의보감에서는 ‘해독작용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고 통증을 다스린다.’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피부미용

보스웰리아에는 AKBA와 KBA, 테르텐, 임파신 등의 활성 물질이 풍부해, 피부 깊숙이 스며들어 세포 재생을 촉진할 뿐만 아니라 영양과 수분을 공급하고, 건강하고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주며 미백과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천연 보톡스 성분으로 주름진 피부를 개선하고, 세포 노화 방지, 보습, 소염, 수렴작용을 하는 피부관리 제품 소재이기도 합니다.

 

보스웰리아 보충제

보스웰리아 AKBA

보스웰리아가 관절 염증을 억제하는 메커니즘은 염증을 일으키는 물질의 생성과 분비를 막는 것으로, 이는 보스웰리아에 함유된 많은 성분 중에서도, 보스웰릭산 특히 AKBA라고 불리는 성분의 효능입니다. 식품의약품 안전처도 보스웰리아의 진위를 AKBA 함량으로 보고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의학 전문가들도 AKBA 성분 함량이 높을수록 효과도 더 좋다고 말합니다.

보스웰리아 강황 가자

보스웰리아는 단독으로 섭취했을 때보다 보스웰리아에 강황, 가자와 함께 섭취하면 더 효과적이라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흔히 카레에 사용되는 강황에는 커큐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염효과가 염증을 삭이고 관절염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자는 산치자와 비슷한 열매로 가리륵이라고도 하는데, 소화를 돕고 입맛을 돋우며, 수렴작용이 있어 예로부터 한방약재로 활용됐습니다.

 

보스웰리아 연고 만들기

보스웰리아 활용법

보스웰리아는 캡슐로 제품을 먹을 수도 있지만 차나 환으로 섭취할 수 있고 향을 맡는 것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차나 가루 형태로 직접 먹을 때는 쓴맛이 강하기 때문에, 우유나 요구르트, 두유, 음료 등에 타서 마시는 것이 좋고 샐러드에 뿌려 먹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보스웰리아 가루는 비누를 만들 때 사용 할 수 있으며, 바셀린과 1:1로 섞어서 크림으로 만들어 무릎에 바르면 통증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보스웰리아 섭취 시 주의점

보스웰리아는 소량으로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하루 4g 이상 과도하게 섭취하거나 장기간 사용하면, 메스꺼움, 구토, 설사, 등의 위장 장애나 피부 발진, 어지러움, 간 손상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식약처에서는 보스웰리아 추출물 하루 권장량은 1,000mg으로 식후에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임산부와 수유부는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