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선 부었을때 도움이 되는 음식과 예방법

편도선 부었을 때 도움이 되는 음식과 예방법

편도선은 입을 벌렸을 때 목 속 인두의 옆면에 있는 기관으로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으로 병원에 가면 의사들이 입을 벌리게 하고 혀를 눌러서 입속을 확인하는데 이는 편도선이 부었는지를 먼저 보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전염성 병원균이 물이나 공기를 통해 식도와 기도로 침입하면 편도선에서 림프구들이 세균이 더는 침투하지 못하도록 방어하면서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편도선 부었을때 증상

목에 있는 편도는 우리 몸에서 외부로부터 들어오는 세균과 같은 감염원이 침입 시 일차 방어선 역할을 하는데, 공기를 통해 세균이 목젖을 넘어 인후, 기관지, 폐로 넘어가는 길목을 차단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됩니다. 따라서 편도가 붓고 열이 난다는 것은, 외부로부터 침입한 세균을 편도가 막아내면서 호흡기를 보호하고 있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편도선염

편도에는 크립트라고 하는 미세한 홈이 많이 있어, 여기에 세균이 많이 살고 있는데, 인체의 면역이 저하되면 세균이 활성화돼 염증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또한, 일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면역력이 약화하면서 감기를 일으키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입이나 코를 통해 쉽게 들어오면서 편도에 염증이 생겨서 편도선이 붓기도 합니다. 또한, 과음이나 과로, 스트레스 역시 면역력을 약화해 편도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편도선에 염증이 생기고 편도선이 부으면 처음에 목이 따끔거리고 음식을 먹기 곤란할 정도지만, 염증이 심해지면 침을 삼킬 때뿐만 아니라 음식물이 넘어갈 때도 통증이 심해서 식사를 제대로 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심하게 부으면 호흡이 힘들어지기도 합니다. 열이 오르고 몸이 춥고 떨리며 머리가 아프고 뼈마디가 쑤시면서 귀 통과 39~40도 정도의 고열, 두통, 팔다리 전신에 걸친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여성 감기로 편도선 부었을 때

만성 편도선염

편도선염이 반복돼 만성화되면 목에 뭔가 걸린 듯한 이물감으로 불편함을 느끼고 마른기침, 식욕부진, 두근거림, 어깨 결림 등의 전신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이를 방치하면 후두염, 기관지염, 중이염, 비염, 축농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또한, 면역력이 약해지면서 세균성 심내막염, 류머티즘 관절염, 신장염 등의 합병증도 생길 수 있으며 암과 같은 심각한 질병에 노출될 위험도 커지게 됩니다.

 

편도선 부었을 때 치료법

편도선 부었을 때 치료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충분히 휴식을 취하며 항생제와 진통·소염제를 적절히 복용해야 합니다. 편도선 부었을 때 초기에는 그래도 견딜 만하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식사뿐만 아니라 물이나 먹는 약 복용도 어려워질 수 있으므로 통증이 심할 때는 병원에 입원하여 항생제, 진통제를 주사제로 투약받고 영양성분이 있는 수액 투여 등의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편도선에 염증이 자주 생기는 사람은 편도조직의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편도수술을 한다고 해서 편도선염이나 감기에 전혀 걸리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증상과 빈도가 줄어들게 됩니다. 편도는 면역 조직의 하나이지만 주로 3세 이하의 소아기 때 중요한 역할을 하다가 역할이 감소해 성인기에는 퇴화하는 예도 많고 중요도가 크지 않으며 신체에는 다른 면역 조직이 많아서 절제해내도 면역체계에 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편도선염 예방

편도선염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과로와 스트레스를 줄이고, 적절한 실내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는 등 일반적인 상기도 감염 예방법과 같이 손발을 깨끗이 해 접촉을 통한 균 감염을 줄이고 사람이 많이 모이는 사무실이나 교실 등에서는 환기를 자주 시키거나 마스크를 사용해 공기로 인한 감염균의 전파를 막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물을 충분히 마시면 호흡기를 촉촉하게 하고 탈수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편도선 부었을 때 좋은 도라지 배즙

편도선 부었을 때 도움이 되는 음식

편도선이 부었을 때는 자극적이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아서, 우유, 미역국, 푸딩 등 부드러운 음식이 좋고 따뜻한 차도 목 주위를 따뜻하게 해 통증을 줄여주기 때문에 목에 오래 머물도록 천천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도라지와 감초, 도라지 배즙, 결명자를 달인 물은 목 부위의 열을 내리고, 매실은 해열, 살균, 해독 작용이 있으며, 배즙을 차게 마시면 열을 내리고 목을 편하게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