헛개수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헛개수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헛개나무는 갈매나무과에 속하는 낙엽 지는 활엽교목으로 예로부터 열매를 비롯한 뿌리와 가지, 잎에 이르기까지 모두를 약용으로 사용해 왔습니다. 특히 지구자로 불리는 헛개나무 열매는 체내 알코올 분해를 촉진하는 암펠롭신과 호베 니틴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숙취 해소와 간 기능 회복, 이뇨와 갈증 해소에도 도움이 되며 혈액 순환과 관절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헛개수 및 헛개즙 효능

헛개나무는 숙취 해소에 좋은 음식으로 잘 알려져, 시중에는 헛개나무수를 활용한 수많은 숙취해소 음료가 나와 있을 만큼 많은 사람에게 인정받아 왔습니다. 또한, 얼마 전까지만 해도 헛개나무 음료는 숙취 해소와 간 기능 활성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술자리가 잦은 남성들에게 더 인기가 좋았지만, 최근에는 헛개수가 디톡스 효과가 뛰어나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젊은 여성들에게도 인기가 있습니다.

 

헛개나무 활성물질

헛개나무에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 화합물, 폴리페놀 등의 활성 물질과 알코올을 분해하는, 암페롭신과 후랑 구아닌, 호베닌, 호베느시드, 하벤 산, 암페롭신과 호베 니틴이라는 활성물질과 포도당, 사과산, 칼슘, 칼륨, 마그네슘, 무기질 등을 비롯해 오메가 3과 같은 지방산과 아르기닌 등의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어 간 독소 해독에 뛰어난 효능이 있을 뿐만 아니라, 페놀산, 바닐산 등을 포함하고 있어 활성산소 제거와 염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간 건강

헛개수는 숙취 해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알코올로 인한 간 손상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헛개나무에 풍부한 활성 물질은 항산화 효소를 높여주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알코올을 해독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과음으로 인해 간 건강에 이상 징후가 발생한 경우 헛개나무 추출물을 6주 동안 마시면 회복 효과를 보였으며, C형 간염 환자가 헛개나무를 꾸준히 섭취할 경우 간 손상 방지하고 섬유증 및 간 괴사가 줄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헛개나무 열매 헛개수

헛개수 효능

헛개수와 헛개나무 차는 헛개나무를 끓여 우려낸 것으로 향이 강하지 않고 달콤하면서도 고소한 맛을 느낄 수 있으며, 목 넘김이 깔끔해서 누구나 마시기에도 좋습니다. 또한, 헛개수는 열병으로 인한 번열, 목마름, 딸꾹질, 구토 등에도 효능이 있으며, 헛개나무 열매 추출물은 식품의약품 안전처로부터도 간 보호 기능성 인정에 이어 피로 개선과 운동 수행능력 향상 기능성을 추가로 인정받은 바도 있습니다.

 

알코올 금단 증상 방지

헛개나무 열매 추출물은 술을 끊은 뒤 발생할 수 있는, 알코올 금단 증상 해소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경과학저널에 실린 헛개나무 열매에 관한 연구에 따르면, 불안과 발작 등의 금단 증상을 유발한 생쥐에게 헛개나무 열매 추출물을 투여하자 금단 증상이 완화됐을 뿐만 아니라, 헛개나무 열매 추출물을 꾸준히 섭취한 쥐는 자발적으로 알코올을 섭취하려는 경향이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숙취가 있는 여성

헛개나무 효능

헛개나무는 지구목이라 하고 줄기 껍데기를 지구목 피라 하는데 혈액 순환에 도움이 되지만 줄기 속의 노란 부위에는 독성이 있으며, 뿌리인 지구근은 관절이나 근육통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봄에 나온 어린잎은 지구 엽이라 하여, 소금물에 삭혀 장아찌를 담그거나 데쳐서 쌈으로 먹어도 좋습니다. 이른 봄에는 고로쇠처럼 줄기에서 채취한 수액을 마시기도 하는데 맛과 향이 뛰어나면서도 간과 위장 건강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헛개나무 열매 먹는 법

헛개나무 열매는 숙취해소 음료나 간 영양제 등에 빠지지 않고 함유될 만큼 우수한 알코올 분해 효과로 간 기능과 관련해 인정받고 있으며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헛개나무 열매는 달콤한 배 맛이 나기 때문에 꿀이나 대체 감미료로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열매를 발효해 포도주나 식초로 만들 수 있습니다. 또한, 열매를 익히거나 요리해서 먹어도 좋고, 심지어 말린 뒤 갈아서 분말로 만들어 보조 식품으로 섭취하거나 차도 좋습니다.

 

헛개수 우리기

헛개수 우리기

집에서 직접 헛개수를 우릴 때는 물에 헛개나무를 넣고 1시간가량 약간 약한 불로 끓여주면 됩니다. 또한, 헛개나무 열매를 차나 헛개수로 우릴 때는 헛개나무 열매 3~40g을 깨끗이 씻어 주전자나 냄비에 넣고, 물 2ℓ 정도를 부어 20~30분 정도 끓이면 되는데, 재탕 삼탕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냉장 보관하며 2~3회 재사용해도 좋습니다. 또한, 헛개나무 열매는 즙이나 환으로 구매해서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습니다.

 

헛개나무 주의점

헛개나무 열매는 약한 독성을 가지고 있으므로 과도하게 섭취하지 말아야 하며,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할 수 있어, 몇 번 섭취했을 때 눈이 침침해지거나 가려움증,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타나면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찬 성질을 가진 헛개나무는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도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헛개나무 추출물은 6개월 이상 장기간 복용하지 말아야 하며, 헛개수를 마실 때도 하루 한 잔 정도가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