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라스틴(Elastin) 효능 및 피부 탄력에 좋은 음식과 주의점

엘라스틴(Elastin) 효능 및 피부 탄력에 좋은 음식과 주의점

엘라스틴은 체내에서 생성되는 단백질로 피부와 신체 전체 조직과 기관에 탄력을 주는 단백질 중 하나입니다. 또한, 엘라스틴은 콜라겐과 함께 피부의 세포외 기질의 핵심적인 탄력성을 가진 단백질로, 펩타이드, 섬유아세포 및 아미노산으로 구성해 피부의 진피뿐만 아니라 혈관, 폐, 인대 등에서 발견되는 엘라스틴의 주요 목적은 세포에서 유연성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엘라스틴(Elastin)은 우리몸에서 콜라겐에 이어 두 번째로 풍부한 단백질로 피부에 구조를 제공하고 늘어나거나 수축한 후 다시 모양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 있습니다. 하지만 엘라스틴은 나이가 들면서 수치가 감소하기 때문에 혈관과 심장 기능이 약화되기도 하며, 피부 탄력이 떨어지게 되고 주름이 생기게 되므로 사전에 방비하고 보충하는 것이 좋습니다.

 

엘라스틴 구성성분

엘라스틴을 구성하는 주요 아미노산은 프롤린, 글리신, 데스모신, 이소 데스 모신입니다. 엘라스틴은 조직과 기관에 탄력을 제공하는 핵심 세포외 기질 단백질로 콜라겐보다 약 1000배 더 유연해서 주요 기능 또한 조직의 탄력성을 주는 것입니다. 또한, 엘라스틴은 확장 가능한 조직에서 지배적인 단백질로 대동맥(~50%), 폐(~20%), 피부(2~5%)에 주로 분포돼 있습니다.

엘라스틴 기능

엘라스틴은 우리몸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 중 하나로 신체 조직과 기관이 늘어나거나 줄어들도록 하는 것이 주요 역할입니다. 엘라스틴은 고무줄과 유사한 신축성을 가지고 있어, 폐와 방광, 혈관, 인대, 심장과 같이 신축성이 필요한 신체 조직의 주요 구성 요소이기도합니다. 또한, 엘라스틴은 피부, 인대, 귀 연골 및 탄력이 필요한 신체 부위의 진피층에 있습니다.

 

엘라스틴은 폐, 대동맥 피부에서 흔히 발견되며 혈관을 늘리고 피부의 탄력을 주는 신축성이 있습니다. 특히 엘라스틴은 혈관에 신축성을 주어 혈류를 개선하고 폐에 탄력을 주어 호흡하게 하며 피부 주름을 방지하기도 합니다. 피부에 엘라스틴이 많이 있는 경우 피부를 꼬집으며 피부가 빠르게 수축하지만, 엘라스틴이 부족하면 피부가 수축하는 데 지연될 수 있습니다.

 

엘라스틴과 콜라겐 

엘라스틴과 콜라겐은 종종 비교되는 단백질이지만 기능이 다르면서도 서로 잘 작동합니다. 콜라겐은 피부의 기초를 구축하는 구조적 단백질로 피부의 진피층에 있으며 강도를 제공하는 반면, 콜라겐보다 표면에 더 가까운 엘라스틴은 피부의 유연성을 높여주는 효과가 뛰어나 콜라겐보다 약 1,000배나 더한 유연성으로 인해 피부가 늘어나고 수축할 수 있습니다.

 

엘라스틴은 콜라겐과 마찬가지로 피부 세포가 늘어난 후에도 되돌릴 수 있으므로 피부 건강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감정을 전달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엘라스틴은 뛰어난 탄성으로 표현을 전달하고 우리 몸을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게 하면서도 걱정, 행복, 슬픔 또는 분노를 피부에 영구적으로 남기지 않고 표현으로 전달할 수 있게 하기도 합니다.

피부 탄력에 좋은 음식

피부 탄력은 주로 피부에서 콜라겐과 엘라스틴 손실로 인해 발생하므로 가장 확실한 해결책은 콜라겐이나 엘라스틴을 보충하는 것입니다. 많은 식품에는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보충제와 달리 신체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필수 영양소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콜라겐이나 엘라스틴 보충제와 비교할 수는 없지만 모든 필수 영양소가 풍부한 균형 잡힌 식단을 통해 섭취하는 음식은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닭고기와 같은 가금류는 엘라스틴과 콜라겐 생성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많은 콜라겐 보충제가 닭고기에서 추출되고 있으며, 사골이나 도가니와 같이 뼈와 결합 조직을 끓인 뼈 국물은 엘라스틴과 콜라겐, 미네랄, 아미노산 등의 다양한 영양소 보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어패류에는 해양 콜라겐과 엘라스틴이 풍부하고 달걀 흰자위에는 콜라겐 생성에 사용되는 아미노산 중 하나인 프롤린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먹는 엘라스틴 가능한 부작용

먹는 엘라스틴은 성인 기준으로 하루 섭취 권장량은 75mg으로 콜라겐과 함께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엘라스틴 보충제는 보통 가다랑어에서 추출한 성분이기 때문에 어패류 알레르기가 있는 사람은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과도하게 복용하면 속 쓰림이나 위장장애로 인해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이 생길 수 있으며 피지가 많아지면서 피부에 좁쌀 여드름이 생길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