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더덕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미더덕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미더덕은 다양한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어 바다의 더덕이라고 불릴 만큼 건강에도 좋고 감칠맛이 뛰어난 음식으로, 불포화지방산인 EPA와 DHA를 함유하고 있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과 두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미더덕에는 글리신과 글루탐산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해 감칠맛을 만들어주기 때문에 찜이나 매운탕, 된장국 등을 끓일 때 미더덕을 넣으면 시원한 감칠맛을 더할 수 있습니다.

 

미더덕회

미더덕에는 비타민C, E, 엽산, 등의 비타민과 칼슘, 철분, 인 등 등의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어 노화 방지와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특히 미더덕은 각종 노폐물과 잡티 제거에도 도움을 주며 피부의 탄력을 유지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에너지 대사를 촉진하고 다이어트에 도움 되는 글리코겐을 함유하고 있으며 다량의 식이섬유는 장운동을 촉진하고, 배변에도 도움이 되며, 소변을 제거하여 변비 예방에도 좋습니다.

 

미더덕 영양성분

미더덕은 열량은 낮으면서도 단백질과 셀레늄 글리코겐, 글루탐산, 석신산, 불포화지방산, 타우린, 아스파라긴산, 비타민B, C, E, 비타민B의 일종인 엽산과 칼슘, 철분, 인 등의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고 불포화지방산인 EPA, DHA 등을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오메가 3 일종인 EPA는 동맥경화, 고혈압, 뇌출혈 등을 예방하며 DHA는 학습능력 향상, 콜레스테롤 저하, 항암작용, 노화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관 건강

미더덕은 열량이 낮아서 살찔 염려가 없을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식품생명학과 연구팀에 따르면, 미더덕에 함유된 단백질 가수분해물질이 혈압상승을 유발하는 앤지오텐신 전환효소의 작용을 막아주고, 혈관 확장에 도움을 주어, 동맥경화나 고혈압, 뇌출혈 등의 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고혈압 여성

피부미용

미더덕에는 카로티노이드 계열의 물질과 셀레늄 등의 항산화 성분이 함유돼 있어 활성 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세포 손상을 막아주는 효과가 있어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또한, 미더덕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으로 임산부 건강에 도움이 되는, 엽산과 철분 등의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항산화 비타민인, 비타민C와 E도 들어 있어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심장 건강

미더덕에는 오메가 3 계열의 고도 불포화지방산과 필수 아미노산, 카로티노이드 등의 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암, 간 보호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미더덕에는 타우린을 비롯한 라이신과 메티오닌 등의 각종 아미노산이 풍부해 카르니틴 합성을 촉진하고, 부정맥 등 심장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카르니틴은 심장발작 등 심장 관련 질환 예방에 효과가 있습니다.

미더덕과 오만둥이

미더덕과 비슷한 오만둥이는 미더덕처럼 찜이나 찌개류에 넣어 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껍질을 벗겨서 된장찌개에 넣어 요리하거나 찜, 무침, 전, 젓갈로 담가 먹기도 합니다. 오만둥이도 미더덕처럼 맛과 향이 독특하면서도 항산화 물질도 풍부하게 함유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더덕과 오만둥이에는 오메가 3과 타우린 등을 함유하고 있어 간을 해독하고 간 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미더덕 생성찜

미더덕 먹는 법

미더덕은 흔히 시원한 감칠맛을 내는 보조 식품으로 널리 사용되며, 해물탕이나 아귀찜 등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고 있으며 된장국을 끓일 때 넣거나 찜, 찌개 등의 각종 해산물 요리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더덕 회나 찜, 젓갈도 유명하며, 먹기를 망설이기도 하는 껍질에도 불포화지방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향미를 더할 수 있으므로 잘 씹어 먹거나 갈아서 조미료로 사용하면 좋습니다.

 

미더덕 섭취시 주의점

봄이 제철인 미더덕은 바닷물이 따뜻해지면서 맛과 영양이 떨어지고 비브리오 등이 많아져 조심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또한, 미더덕에는 바닷물을 함유한 체액이 많이 들어있는데, 뜨겁게 데워져 있을 때 잘못 먹으면 입천장이 벗겨질 수 있으며 염분이 풍부해서 혈압이 높은 사람은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더덕은 오만둥이와 헷갈리기도 하는데, 미더덕은 한쪽 끝에 자루가 달렸지만, 오만둥이는 자루가 없으므로 자루 여부에 따라 구별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