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시모토병 원인 및 증상과 치료

하시모토 병 원인 및 증상과 치료

하시모토 병은 주로 갑상선에 영향을 미치는 자가면역질환 중 하나로 면역체계가 신체 자체 조직에 대항해 공격하면서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되는데 일반적으로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또한, 하시모토 병은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특히 중년 여성에게 가장 흔히 발생하고 있으며 면역체계가 갑상샘을 공격하면서, 갑상샘에서 충분한 호르몬을 생성하지 못하거나 염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하시모토병 환자

하시모토 병은 갑상샘이 영향을 받고 신체가 제대로 작동하도록 하기에 충분한 호르몬 생성하지 못할 때 갑상선 기능 저하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은 우리 몸에서 세포 내 이화 작용을 촉진하고 대사량을 증가시키고 체온을 높이며 뇌 기능을 촉진하기도 하는데, 기능이 저하되고 갑상샘종으로 발전하면 통증이나 삼킴, 호흡, 말하기 기능과 같은 다양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하시모토 병 원인

하시모토 병의 정확한 원인은 알려지지 않았지만, 하시모토 병에 걸리는 사람들은 대부분 갑상샘 질환이 있거나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가족이 있는 경우가 많고,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더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시모토 병은 과도한 방사선 노출이나 요오드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며 간 질환이나 비타민 B12 결핍, 글루텐 민감성, 류머티즘성 관절염, 제1형 당뇨병, 부신 질환과 같은 다른 자가면역질환이 있는 사람에게서 발병할 소지가 더 큽니다.

 

하시모토 병 증상

하시모토 병으로 인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면역체계가 갑상선을 손상시켜 갑상샘에서 우리 몸에 필요한 갑상선 호르몬을 충분히 생성하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면 신진대사가 느려지면서 기초대사량이 줄게 되고 체중이 증가하며, 피곤하고 에너지가 부족해지면서 기억력과 같은 뇌 기능에서도 문제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남녀 모두에서 성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이미지

하시모토 병 초기에는 증상이 가볍게 나타나지만, 천천히 진행됨에 따라 갑상선종이라고 하는 갑상선 비대로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선종은 통증이 없지만, 목구멍에 충만감을 유발할 수 있으며 병이 진행됨에 따라 목 앞부분이 부어오를 수 있으며, 비대해진 갑상선종은 음식을 삼키는데 어려움을 줄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이 감소함에 따라 소화와 대사기능, 뇌 기능을 포함한 신체 기능 제어에 어려움이 따를 수 있습니다.

 

하시모토 병 합병증

하시모토 병으로 인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여러 가지 건강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시모토 병과 관련된 주요 합병증은 애디슨병, 그레이브스병, 제1형 당뇨병, 루푸스 또는 류머티즘 관절염과 같은 다른 자가면역질환이 발병할 위험이 많이 증가한다는 것입니다. 또한, 갑상샘 림프종으로 알려진 갑상샘암 발병 소지를 높일 수 있습니다.

심장 및 임신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심장 기능 저하, 심장 비대 및 부정맥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대사작용 저하로 인한 나쁜 콜레스테롤 증가로, 심부전과 같은 각종 심혈관 질환 위험을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하시모토 병은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 장애를 유발할 수 있으며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심해질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있는 여성에게서 태어난 아기는 지적 능력 감소, 자폐증, 언어 지연과 발달 장애의 위험이 있습니다.

 

하시모토 병 치료

하시모토 병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체중 감량과 적절한 운동은 갑상샘을 포함한 전반적인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하시모토 병으로 인한 갑상샘염의 치료는 갑상선 호르몬 대체요법을 꼽을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레보티록신이라고 하는 합성 형태의 티록신을 사용하면 호르몬 수치를 조절하고 정상적인 신진대사를 회복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치료를 하더라도 줄어들지 않는 갑상선종은 제거 수술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요오드가 풍부한 다시마 음식

하시모토 병 음식

하시모토 병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음식에는, 글루텐 식품과 인공 식용색소, 설탕, 패스트푸드, 고도로 가공식품, 정제된 곡물과 알코올 등이 있습니다. 또한, 하시모토 병 진단을 받으면 콩류 식품과 가지, 고추, 감자, 토마토 등을 피하도록 권장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에 의한 요오드 흡수를 줄일 수 있는 저 요오드 식단을 권장하기도 하는데 요오드가 풍부한 다시마나 파래와 같은 해조류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