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샘 저하증, 발생 원인 및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샘 저하증 발생 원인 및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샘은 목 앞쪽 중앙에 위치하며 신체의 에너지 대사를 조절하는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관으로 손바닥 절반 정도의 크기로 흔히 나비넥타이와 자주 비교 합니다. 갑상샘은 갑상선 호르몬과 칼시토닌을 생성하여 분비하는데 갑상선 호르몬은 주로 체온 유지와 신체 대사의 균형을 맞춰주는 역할을 하고 칼시토닌은 뼈와 신장에 관여하고 혈중 칼슘 수치를 조절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갑상샘 저하증, 발생 원인 및 증상갑상샘 저하증, 발생 원인 및 증상


갑상샘 역활

갑상선 호르몬은 이화작용을 촉진하고, 총대사량을 증가시키며 대사 작용을 통해 체온을 높이고 뇌의 흥분성을 강화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단백질 동화를 돕고 간에 있는 글리코젠의 분해를 촉진시키며, 지방질대사를 촉진하기도 합니다. 뿐만 아니라 갑상샘 호르몬은, 모든 신체 기관의 기능을 적절히 유지시키는 등, 우리 몸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갑상샘 저하증 발생 원인갑상샘 저하증 발생 원인


갑상샘은 체내 호르몬을 만들어 분비해 주는 내분비 기관으로 갑상선에서 생성하는 갑상선호르몬은 체온 조절과 신체 대사의 균형을 유지하는 기능을 하는데, 호르몬이 너무 많거나 적게 분비하게 되면 신진대사에 이상이 생기고 다양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이 적게 생성되는 갑상샘저하증은, 신체에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게 돼 대사 기능을 떨어뜨리고 몸이 붓거나 살이 찌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갑상샘 저하증 갑상샘 저하증


갑상샘 저하증 원인 

갑상샘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에서 갑상선 호르몬이 잘 생성되지 않아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낮아지거나 결핍된 상태를 말하며,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있어서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와 갑상선에서 호르몬을 만들도록 명령하는 신호에서 문제가 생겨 갑상선 호르몬 생산이 줄어드는 경우가 있습니다.


갑상샘 저하증은 갑상샘 항진증 치료를 위해 항갑상선제를 복용하는 중에약물 작용으로 인해 일시적으로 갑상샘 저하증이 오거나요오드의 결핍 또는 과다한 섭취로 인해 갑상샘 저하증이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요오드 성분은 해조류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는데최근 해조류를 재료로 한 건강보조식품을 과다하게 섭취하여 일시적인 갑상샘 저하증이 발생한 경우도 있습니다.


갑상샘 저하증 1


갑상샘 저하증은 천천히 진행되기 때문에 큰 변화가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자각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기온이 별로 낮지 않는데도 몸살감기 몸살처럼 춥거나 한기가 들고, 평소에 많이 먹지 않는데도 이유 없이 체중이 증가할 때는 갑상샘 저하증을 의심 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갑상샘 항진증은, 갑상선 호르몬이 지나치게 많이 분비 할 때 발생하게 됩니다.

 

갑상샘 저하증 2


갑상샘 저하증 증상 

갑상샘 저하증과는 달리 갑상샘 항진증은, 갑상선에서 정상보다 많은 호르몬을 분비하는 증상으로, 남성보다 여성에게서 자주 발생하며 20~50세 이상 여성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갑상샘 항진증은, 식욕이 증가해 음식물을 많이 섭취하는 데도 체중은 감소하고 열이 나며 수분을 많이 섭취하게 됩니다. 또한 심장 박동이 빨라지고 집중력이 흐려지며 골밀도와 근육 위축 근력이 약화되기도 합니다.

 

갑상샘 저하증 3


갑상샘은 갑상샘 항진증과 저하증 외에도 갑상선 암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갑상선암은 갑상선 세포가 과도하게 증식하여 갑상선에 혹이 생기는 갑상선결절 중 악성 결절입니다. 대부분의 갑상선 결절은 양성 결절이지만 약 10~15% 정도는 갑상선암으로 진단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 전체 암의 20% 가량을 차지할 정도로 발병률이 높지만 5년 생존율이 100%에 가까워 착한 암으로 불리고 있습니다.


갑상샘 기능이 저하되면, 식욕 부진, 만성 피로, 오한, 변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갑상샘 저하증이 발생하면, 식욕이 떨어져서 식사량이 줄더라도 체중은 증가하게 됩니다. 또한 피부가 건조해 지기도 하며, 월경 과다 증상이 동반되기도 하며, 심장박동이 느려지고 몸이 붓고 둔해지게 됩니다. 뿐만 아니라 피로와 무관심, 무기력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갑상샘 저하증 4


특별히 아픈 데가 없는데도 평소보다 추위를 많이 타면서 체중이 갑자기 늘었다면 갑상샘 저하증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갑상샘 저하증이 발생하면, 갑상선 호르몬 부족하게 되고 이로 인해 대사 작용이 떨어지기 때문에 체지방이 쌓이게 되고 추위를 많이 타기 때문입니다. 또한 혈액순환도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손발이 찬 수족 냉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갑상샘 저하증 5


갑상샘저하증을 검사 할 때는, 주로 채혈 검사로 혈액 내 갑상샘 호르몬 농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검사를 통해서 갑상샘저하증으로 진단받았을 경우에는, 갑상선 호르몬 제제를 복용해 치료할 수 있습니다. 갑상샘 저하증 치료약을 복용 할 때는, 철분이나 칼슘제, 제산제 등과 함께 복용하게 되면 흡수율이 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갑상선 저하증에 좋은 음식

갑상샘 저하증에 도움이 되는 음식은, 갑상선 호르몬의 효율을 높여 줄 수 있는, 셀레늄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는 것이 좋습니다.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은, 시금치와 달걀 등이 있으며, 콩이나 배추, 브로콜리, 견과류 등은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갑상선 기능을 떨어뜨리는 요오드가 풍부한 식품인 다시마나 미역, 김 등은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