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리에 쥐나는 이유 및 다리에 쥐 예방 법

다리에 쥐나는 이유 및 다리에 쥐 예방 법

다리에 쥐나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다리 근육이 오그라드는 수축 현상으로 인해, 극심한 통증과 함께 근육이 뭉치며 육안으로 볼 수 있을 정도로 심하게 뭉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리에 쥐나는 경우는 대부분 종아리나 장딴지 등에서 발생하게 되며, 운동 후나, 자세를 바꾸지 않고 같은 자세로 오래 있다가 자세를 풀었을 때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잠을 자는 도중에 쥐가 나 잠을 설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및 다리에 쥐 예방 법다리에 쥐나는 이유 및 다리에 쥐 예방 법


다리에 쥐나는 이유

다리에 쥐나는 이유는, 축구나 수영처럼 다리근육을 많이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평소에 운동을 잘 하지 않던 사람이 갑자기 과도한 운동을 해서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하면서 다리에 쥐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운동하기 전에는, 스트레칭으로 신체 근육이 운동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어줘야 다리 근육이 뭉치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다리에 쥐나는 이유


다리에 쥐나는 이유는 과도한 근육 사용이나 피로에서 올수 있지만, 혈액 순환이 잘 되지 않을 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하면 근육의 이완과 수축 운동에 어려움을 겪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꽉 끼는 옷을 입거나 하이힐과 같이 불편한 신발을 자주 신으면 다리 저림 증상이 자주 발생 할 수 있으며, 발에 피로가 누적돼 다리에 쥐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1


책상에서 일하는 것과 같이 장시간 앉아서 일하는 사람은 근육이 짧아 질 수 있으며, 신체 활동이 약한 사람도 근육이 짧아져 다리에 주나는 이유가 될 수 있습니다. 사람이 한동안 근육을 ​​펴지 않았을 때나 활동을 하지 않으면 근육 경련의 위험이 증가 할 수 있으며, 근육을 늘려 주는 스트레칭을 하지 않거나 운동하지 않는 사람은 밤에 다리에 쥐가 날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종아리 근육경련이 일어나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다리에 쥐나는 이유는, 평소보다 다리 운동을 많이 사용해, 다리 근육이 무리가 갔거나 전해질 부족 등으로, 다리 근육이 뭉치면서 쉽게 쥐가 날 수 있습니다. 또한 1년에 3~4번 정도로 다리에 쥐나는 것은 정상 이지만, 증상이 빈번하게 나타나는 경우에는, 다른 원인을 인해 나타나는 경우가 있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2


다리에 쥐나는 이유 하지정맥류

다리에 쥐나는 증상이 한 달에 1~2번 이상 나타나는 경우는, 다리 건강이 좋지 못 한 것일 수 있습니다. 특히, 종아리나 발목 안쪽에 자주 쥐가 나면,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은, 다리가 저리고 경련이 일어나 쥐가 나기도 합니다. 또한 증상이 악화될수록 하지의 부기가 심해지게 되고 혈관이 튀어나올 수 있으며, 주위 피부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3


다리에 쥐나는 부위가 종아리나 발목 안쪽에서 자주 발생하는 경우에는 하지정맥류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정맥류 초기증상은 대부분, 다리에 쥐가 나거나 다리가 저리며 경련이 일어나는 초기증상을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하지정맥류 증상은, 시간이 지나고 증상이 진행돼 감에 따라, 다리가 붓고 단단해지기도 하며, 정맥류 주위에 혈관이 돌출되거나 피부색이 변하기도 합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4


하지정맥류는 어떤 원인에 의해서, 혈관 판막이 고장 나 내부 압력이 심해지게 되고 혈관이 망가지게 되고, 혈관이 피부 위로 도드라져 보이기도 하며, 다리에 쥐가 나기도 하며, 통증과 부종, 저림, 열감, 피로감, 가려움증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정맥류는 혈관이 근육 사이에 위치해 있어, 혈관이 팽창하면서 근육을 압박하여 발생하는 증상으로, 수면 중에도 쥐가 나, 수면을 방해하기도 합니다.


하지정맥류는 진행성 혈관 질환이기에 그대로 두고 방치 할수록 증상이 더 심각해지고 합병증도 불러올 수 있습니다. 합병증이 발생하면 기존 증상이 악화되기도 하지만, 치료가 까다로워지고 치료하는 기간도 오래 걸리게 됩니다. 특히 합병증 중 하나인 궤양은, 발목 부근에서 자주 일어나는데, 잘 낫지 않을 뿐만 아니라 정맥류 치료도 어렵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5


다리에 쥐나는 것 예방

다리에 쥐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물이나 이온음료를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지만, 탄산음료와 커피는 오히려 이뇨작용을 일으켜 탈수시키게 됩니다. 다리에 쥐가 났을 때는 마사지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고, 얼음이나 온찜질을 하면, 경련을 풀어주고 다리의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과일과 채소를 충분히 섭취하고 칼륨과 마그네슘 섭취도 쥐가 나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6


다리에 쥐났을 때 특히 장딴지에 쥐가 났을 때는, 의자에 앉은 후, 무릎을 펴고 다리를 위아래로 들어올렸다, 내리는 동작을 반복 하면 쥐 난 증상을 완화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쥐가 난 부위를 마사지 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다리를 쭉 펴고 발끝을 잡고 천천히 스트레칭을 해도 근육이 풀리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집에서 다리에 쥐가 났을 때는 온찜질을 해줘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리에 쥐나는 이유 7


다리에 쥐가 자주 나는 사람은, 평소에 다리근육을 자주 스트레칭 해, 근육을 부드럽게 풀어 주는 것이 좋고, 종아리 근육을 키우는 운동을 자주 해야 합니다. 특히 밤에 다리에 쥐가 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잠들기 전에 발 스트레칭을 하여 근육을 이완시켜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땀을 많이 흘릴 때는 물이나 스포츠음료 등으로 수분을 충분히 보충하고, 칼슘과 마그네슘 등을 보충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