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석증 발생원인 및 증상, 타석 예방 법

타석증 발생원인 및 증상, 타석 예방 법

타석증은 침샘이나 침샘관에 돌이 생겨 침이 나오는 통로가 막히면서 발생하는 침샘 질환으로, 침샘이 막히면서 침샘이 붓고 염증과 통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타석증이 발생 하는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져 있지 않지만, 침의 흐름이 줄어들고 정체되거나 침샘관에 염증이 생긴 경우, 이뇨작용이 강한 음식, 쇼그렌 증후군과 같은 질환도 원인이 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타석증 발생원인 및 증상, 타석 예방 법타석증 발생원인 및 증상, 타석 예방 법


평소에 침이 나올 때 턱이나 귀 밑이 붓거나 찌릿한 통증이 느껴지면 타석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타석증이 발생하면 침샘이나 침의 통로를 막아 침을 배출하지 못하게 되고 염증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타석증은 주로 어금니 아래에 위치한 악하선에서 흔하게 발생 하지만, 이하선이나 설하선에서도 발생 할 수 있습니다.

 

타석증 발생원인 및 증상타석증 발생원인 및 증상


타석증 증상

타석증이 생기면 음식을 먹을 때, 침샘이 위치한, 귀 앞쪽이나 턱 밑 등이 부어오르게 됩니다. 또한 어금니가 아프거나 턱밑에서 멍울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특히 타석증으로 인한 통증과 붓기는 침이 많이 분비되는 식사 직전이나 신 음식을 먹을 때 가장 심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타석증 발생원인타석증 발생원인


타석증은 탈수로 인한 침의 정체, 침샘관의 염증 및 손상, 칼슘염의 침착을 유발하는 세균, 이물질, 석회물질 등이 요인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타석증은 침샘에서 발생하는 질병의 약 5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또한 타석증은 일반 인구의 약 0.5%에서 발생하고 있으며, 커피나 술과 같이 이뇨 효과가 뛰어난 음식을 즐기는 사람에서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침은 물뿐 아니라 나트륨, 칼슘, 단백질 등으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물이 부족하게 되면 침의 농도가 높아져 쉽게 결석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수분 섭취가 적거나, 우유나 시금치와 같은 칼슘이 많은 음식을 즐겨 먹는 사람에게 잘 발생하게 됩니다. 타석증이 생기면 해당 부위가 부어오르고, 어금니가 아프거나 턱밑에서 멍울이 생기기도 합니다.

 

타석증


타석증이 생기면 침샘에서 침이 배출되지 못하고 고이게 되면서 입안의 세균이 침샘에 들어가면 염증이 일으키게 됩니다. 타석증이 심하면 침샘 주위에 염증이 퍼져 목이 심하게 붓고 목 안에 고름주머니가 생겨 목 안 깊은 곳에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석증은 40~60대의 남성에서 발생률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타석증 1


타석증이 의심되는 경우는 식사 시 부어오르는 귀 밑과 턱 밑 멍울이 만져지기도 합니다. 또한 타석이 큰 경우에는 손가락으로 만져지기 때문에, 손가락을 이용하여 입 안쪽과 목 바깥쪽을 만져보고 CT 촬영을 통해서도 진단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침샘관 주위를 초음파로 확인 하거나 타액선관에 조영 제를 주입해 검사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타석증 2


타석증 치료

타석증으로 진단되면, 타석이 자연적으로 빠져나올 수 있도록 침 분비를 증가시켜 보기도 하는데, 수분 섭취량 늘고, 신맛이 강한 사탕이나 레몬 등을 먹기도 합니다. 또한 온찜질이나 마사지, 구강 청결제, 가글 등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보존적 방법으로 호전되지 않거나 타석이 큰 경우에는 잘게 부셔서 배출을 시도하기도 합니다.


타석증이 발생하면 대부분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항생제 처방을 하게 되며, 타석이 침샘관의 입구 가까이 있으면 밀어내거나 절개 후에 꺼내게 됩니다. 또한 타석의 크기가 작거나 입구 가까이에 발생한 경우에는 쉽게 제거 할 수 있으며, 침샘의 중간이나 침샘 내에서 발생한 경우에는 침샘과 함께 타석을 수술하는 방법으로 제거하게 됩니다.

 

타석증 3


타석이 악하선의 입구에 있는 경우에는 수술 부위에 국소 마취를 한 뒤 구강 내를 절개해 타석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타석이 침샘관 시작점이나 침샘 내부에 있으면, 전신 마취를 하여 구강 내 절개를 통해 타석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법으로도 제거가 어려운 경우에는 경부를 절개해 침샘 절제술을 시행할 수도 있습니다.

 

타석증 4


목이나 귀밑에 심한 부기나 통증 등의 증상이 발생했을 때는 무엇보다도 원인을 알고 치료해야 합니다. 통증이나 붓기가 있는데도 검사를 받아보지 않고 방치하게 되면, 통증이 더 심해 질 뿐만 아니라 염증이 심해져 치아나 신경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특히 타석증을 오래 방치하면 목에 고름주머니가 생기는 등 염증이 발생할 수 있으며 구취도 심해질 수 있습니다.

 

타석증 5


타석 예방 법

평소에 타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분 섭취를 통해 침의 점도가 증가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고, 구강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채소와 과일을 많이 섭취를 많이 하고, 신 음식을 자주 먹어, 침 분비를 촉진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구강 소독 액으로 자주 가글을 하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