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슘의 보고 멸치 효능과 성분 먹는방법

칼슘의 보고 멸치 효능과 성분 먹는방법

멸치는 칼슘의 보고로, 큰 멸치 1마리를 먹었을 때 섭취 할 수 있는 칼슘은 27㎎ 정도 이며, 칼슘의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D도 함유하고 있어서 많은 칼슘을 섭취할수 있습니다.많은 식품중에 칼슘 양만 따졌을 때, 멸치에 함유한 칼슘량보다 많은 식품이 없지만, 멸치의 칼슘은, 체내 흡수력이 저조해, 우유에 비해 칼슘 섭취량이 다소 떨어지고 있습니다. 우유와 유제품의 칼슘 흡수율이 약 50% 정도에 이른 반면, 멸치의 흡수율은 30% 정도에 그치고 마는것입니다. 그래서 멸치의 칼슘의 수력율을 높여주는 연어나 밤, 말린 표고버섯, 무말랭이, 요구르트, 달걀 노른자 등 비타민D를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과 함께 먹으면 좋습니다. 또한 칼슘의 흡수를 방해하는 식품도 있으므로 피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시지나 햄, 같은 가공식품에 들어 있는 다량의 인은 칼슘의 섭취를 방해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가공식품에 치우친 식생활은, 인의 섭취가 많게 되고, 섭취한 칼슘마져 몸 밖으로 배출되게 하기 때문에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멸치성분, 멸치먹는법, 칼슘의 보고 멸치 효능과 성분 먹는방법


멸치를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멸치를 먹을때는 염분도 주의해야 합니다. 말린 멸치에는 염분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므로 너무 많이 먹지않는 것이 좋습니다. 영양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나트륨의 배출을 촉진하는 칼륨이 많은 식품과 함께 섭취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칼륨은 각종 채소와 감자, 과일, 해초등에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소금기가 너무 많은 것은 뜨거운 물에 담가 염분을 빼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멸치는 꽁치나 갈치보다 10배, 민어보다는 20배나 더 많은 칼슘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른멸치의 경우 생멸치보다 칼슘 함유율이 3~4배 더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유의 16배에 이릅니다.

 

멸치성분, 멸치먹는법, 칼슘의 보고 멸치 효능과 성분 먹는방법


멸치는 칼슘 덩어리인 만큼, 어린이들의 성장 발육에도 좋으며,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과 태아의 뼈 형성, 산모의 칼슘 보충에도 탁월한 식품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어린이의 지능 발달에 도움이 되는 고도 불포화 지방산인, EPA와 DHA도 함유 하고 있습니다. 멸치에는, 감칠맛을 내는 글루타민을 비롯하여, 성인병을 예방하는 불포화 지방도 함유하고 있으며, 단백질과 베타카로틴, 비타민B1,B2, 무기질 등이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멸치성분, 멸치먹는법, 칼슘의 보고 멸치 효능과 성분 먹는방법


전문가에 따르면, 멸치에 함유하고 있는 칼슘의 효능에는, 대사증후군 위험을 감소 시키며, 비만과 대장암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멸치의 칼슘은 혈액의 산성화를 막아주고 신경 전달을 원활하게 하여, 우울증이나 불면증에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좋은 멸치를 고르는법은, 볶을 때 사용하는 잔멸치의 경우에는 흰색이나 파란색이 돌면서 투명한 것이 좋고, 졸여 먹거나 고추장에 찍어 술안주로 먹는 중간멸치는 은회색이 도는 맑은 멸치가 좋으며, 맛국물용 큰 멸치는 연한 황금빛에 넓적하며 약간 구부러진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