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류성 식도염 약국약 효능 및 증상과 치료

역류성 식도염 약국 약 효능 및 증상과 치료

역류성 식도염은 현대인을 괴롭히는 대표적인 소화기질환으로, 위산이나 위의 음식물이 역류하여 식도에 염증을 일으키는 질환으로 단순히 위산의 과다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다양한 위장의 기능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하부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지거나 기능이 떨어지면 위산이 식도로 역류하면서 식도 점막이 손상되고, 염증이 발생하면서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역류성 식도염 환자

역류성 식도염은 불규칙한 생활습관과 잘못된 식습관, 과도한 스트레스 등이 원인이 되어 나타나는 대표적인 현대인의 질환 중 하나로, 위산이 식도로 역류해 식도 점막에 상처가 나고 염증이 발생해, 소화불량과 속 쓰림, 가슴 통증, 신물, 신트림 등 소화기 장애 증상이 나타나게 되며, 위산이 식도와 후두 부위에 강한 자극을 가하게 되면 마른기침과 목 이물감, 구취 등의 증상까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증상

위식도 역류 질환은 위 내용물이 역류하면서 생기는 것으로, 역류가 자주 반복되면서 식도 점막이 손상되고 식도에 염증이 생기는 것을 역류성 식도염이라고 합니다. 평소에 가슴이 자주 답답하거나, 신물이 넘어오고 가슴 통증이 반복되면 역류성 식도염이 의심될 수 있습니다. 다른 증상으로는, 속 쓰림과 가슴의 화끈거리는 통증, 목구멍의 이물질, 마른기침 등이 있으며 이런 증상이 자주 발생하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의 대표적인 증상은 속 쓰림과 위산 역류로 인해 목 쪽에서 화끈거리고 타는 듯한 화끈거림과 쓰린 느낌이 발생하기도 하며, 신물이나 쓴 물이 넘어오기도 합니다. 또한, 잦은 기침과 쉰 목소리, 천식, 이물감 등의 증상이 있을 때도 위·식도 역류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목이나 명치가 자주 답답하거나 소화가 안 되는 느낌, 신트림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역류성 식도염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원인

역류성 식도염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복부비만, 임신, 간 경화 등으로 복수가 찬 경우가 있으며, 여성의 경우에는 꽉 조이는 옷을 오랫동안 착용한 경우처럼 복부에 압력이 가해져서 식도 압력을 올리는 경우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위산 과다나 식도 괄약근이 느슨해지는 식도 열공 탈장 같은 질환이 있을 때도 역류성 식도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야식으로 피자먹는 여성

역류성 식도염은 특정 음식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하는데, 커피나 초콜릿, 박하, 오렌지주스 등이 있습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은 비만과 스트레스, 흡연, 음주, 탄산음료 등의 달고 자극적인 음식도 역류성 식도염에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식사 후 바로 눕는 생활습관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또한, 괄약근의 이상은 비만과 같은 복압이 증가하는 상황에서 쉽게 발생할 수 있으며, 기름진 음식이나 과식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약국 약 및 치료

역류성 식도염 치료에 사용되는 약물은 보통 프로톤 펌프 억제제와 칼륨 경쟁적 위산 분비 차단제가 흔히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런 약물은 보통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효과가 강력하고 지속적이어서 역류성 식도염뿐 아니라, 위염과 위궤양, 십이지장 궤양 등 소화기질환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 복용 시 위장 손상을 막기 위해 사용되기도 하며, 겔 형태의 제산제는, 알마겔 에프, 겔포스엠, 개비스콘 등이 있습니다.

 

역류성 식도염 약 겔포스엠

역류성 식도염 환자들에게는 보통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치료제가 처방됩니다. 위산 분비를 억제하는 대표적인 약물인 프로톤 펌프 억제제는 식사 중에 활성화하는 것이 좋으므로 식전에 복용하면 식사 중 약효가 나타나도록 할 수 있습니다. 문제는 프로톤 펌프 억제제를 장기간 먹으면, 고관절과 손목 및 척추 골절의 골다공증 위험이 증가할 수 있으므로 골다공증 위험이 큰 노인과 여성은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역류성 식도염 좋은 음식 양배추 및 채소

역류성 식도염 좋은 음식 나쁜 음식

역류성 식도염은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을 정도의 가벼운 증상은 생활 식습관 민간요법, 파모티딘정, 파미딘정, 위엔 싹 에프 정과 같은 역류성 식도염 약국 약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역류성 식도염 환자는 철저한 식생활 관리를 해야 하며, 과식과 야식을 먹지 말아야 하고, 탄산음료나 기름진 음식, 커피, 초콜릿, 술, 담배 등은 피하고, 역류성 식도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사과, 바나나, 배, 양배추, 마, 시금치, 상추, 달걀흰자 등이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