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정 신경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전정 신경염에 좋은 음식

전정 신경염 증상 및 원인과 치료, 전정 신경염에 좋은 음식

전정 신경염(vestibular neuritis)은 귀의 평형을 담당하는 내이 신경의 염증으로 전정 계에서 뇌로 가는 전정신경에 염증이 생겨서 불균형과 현기증, 운동감도, 메스꺼움 시각 문제까지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정 신경염은 이석증 다음으로 어지럼증을 일으키는 흔한 질환으로, 전정신경 기관은 귓속의 전정과 반고리관의 감각을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므로 문제가 생기면 심한 어지러움을 느끼게 되고 균형을 잡기도 힘들게 합니다.

 

전정 신경염 환자

전정 신경염은 내이 신경의 염증으로 인한 신경학적 질환으로, 전정신경은 달팽이관에 인접해 위치한 전정기관은 평형기능을 담당하는데,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해 전정 말단에서 신호가 단절되면서 전정기관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고 심한 어지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는 균형에 대한 정보를 뇌로 보내는 귀의 신경인 전정신경의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염증이 생기면 이 정보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아 방향 감각을 잃게 됩니다.

 

전정 신경염 원인

전정 신경염에 대한 원인은 정확하게 밝혀지지 않았지만, 바이러스 감염과 스트레스 등으로 전정신경에 발생한 염증으로, 환절기에 심한 감기를 앓고 난 후 발생하는 때도 있습니다. 또한, 전정신경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에 이상이 생기거나 과도한 스트레스나 불면증, 과로로 몸이 약해진 상태에서 면역기능이 저하돼 발생하는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특히 독감이나 홍역, 수두, 대상포진 등 바이러스성 감염에 의한 발생이 가장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전정 신경염 증상

전정 신경염은 심한 어지럼증과 균형 문제를 유발하는 질환으로, 주변이 빙빙 돌거나 심한 어지럼증과 구역감, 구토 등을 동반하게 됩니다. 어지럼증은 쉽게 멈추지 않으며 짧으면 몇 시간에서 심하면 며칠까지도 지속할 수 있으며 제대로 걷기도 힘들어 심한 경우 입원 치료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앉았다가 일어날 때 몸이 한쪽으로 기울거나 넘어지며 오한과 가벼운 감기 증상이 동반되고 식욕감퇴와 불면증 등을 동반할 수 있습니다.

 

전정 신경염 치료

전정 신경염은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호전되는 양성 질환으로, 사람에 따라 다르지만, 응급실을 방문할 정도로 심한 어지럼증 환자의 70%는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1주일 이내에 호전돼 일상생활이 가능하고, 1달 정도 지나면 큰 불편을 느끼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한, 전정 신경염은 보통 재발하는 경우는 드물게 발생하며 재발하더라도 비교적 증상이 약하고 회복 기간도 초기 발생에 비해 빠른 특징이 있습니다.

 

전정 신경염 증상

전정 신경염 발생 초기에는 염증과 신경치료를 위해서 스테로이드를 쓸 수 있습니다. 또한, 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전정 신경염에는 항바이러스제가 사용될 수 있으며, 급성 전정 신경염에는 어지럼증, 구역, 구토 증상 등을 완화하기 위해 전정 억제제와 항구토제 등의 약물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증상이 호전되면, 약물 복용을 중단하고 전정 재활운동을 해서, 흐트러진 균형과 전정 기능에 대한 보상작용이 일어나도록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전정 신경염 예방 및 재발 방지

전정 신경염도 재발할 수 있으며 전정 신경염의 주요 원인이 바이러스 감염으로 추정되고 있는 만큼, 무리하거나 수면 부족, 스트레스 등으로 몸의 면역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정 장애를 극복하고 재발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처방된 약물을 복용하는 것 외에도 재발을 방지를 위한 합리적인 식이 요법과 영양 보조제를 먹어야 합니다. 하루라도 빨리 전정 재활운동을 시작하는 것이 더 빠른 회복과 완전한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정신경염에 좋은 음식 브로컬리와 비타민 B6

전정 신경염에 좋은 음식

전정 신경염은 비타민 B6와 C, D와 같은 영양소가 면역력 향상과 두통, 현기증 등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오렌지, 귤, 레몬, 자몽, 토마토, 파인애플, 딸기와 같은 비타민 C가 풍부한 음식이나 브로콜리, 케일과 같은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채소와 곡물, 콩류, 호박, 고구마, 감자 또는 닭고기, 생선, 오렌지, 사과, 아보카도, 바나나, 아몬드와 생선, 계란, 우유, 전곡, 버섯, 오렌지, 콩 제품과 같은 비타민 D가 풍부한 음식도 도움이 됩니다.

 

전정 신경염 재활운동

전정 장애를 효과적으로 치료하기 위해서는 보조 약물을 복용하는 것 외에도, 저하된 전정신경 기능을 보상하도록 유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정 재활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전정 재활운동은 말초 전정 기능의 비대칭에 대한 중추의 보상작용을 돕기 위해 고안된 운동으로 침대에 앉아 시선이나 고개를 이리저리 움직이는 간단한 운동부터 걸어 다니며 고개를 돌리며 하는 운동에 이르기까지 단계별로 구성되어 있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시행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