칡꽃 효능 및 영양성분, 칡꽃 먹는 법과 채취 시기

칡꽃 효능 및 영양성분, 칡꽃 차 먹는 법과 채취 시기

칡은 콩과에 속한 다년생 낙엽 등본 식물로 8월에 자주색 바탕에 끝이 뾰족한 타원형의 노란 꽃술이 있는 타래 꽃이 피며 열매는 가을에 익는데 주로 겨울에 뿌리를 캐서 식용과 약용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봄에는 새순을 늦여름에는 꽃을 따서 쓰는데, 사포닌과 카테킨 다이진과 같은 각종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간을 보호하고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되며, 노폐물 배출,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며 여성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칡꽃차 효능

칡꽃은 해독 효과가 뛰어나 주독을 풀어주고 음주 후 발열과 갈증, 오심, 식욕부진, 구토 등의 숙취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으며 동의보감에서는, “칡꽃과 팥꽃을 같은 양으로 가루 내 먹으면 술을 마셔도 취하는 줄 모른다.”라고 소개하고 있으며, 특히 칡꽃에는 사포닌과 이소플라본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노폐물과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간 건강과 면역력 향상, 피로 해소,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칡 영양성분

칡에는 폴리페놀과 이소플라본, 쿠마린, 알칼로이드, 다이진과 다이드제인, 퓨에라린, 베타 시 스테롤, 스타치, 카테킨, 사포닌 등의 활성물질과 탄수화물과 단백질 전분, 전분, 당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칡에 풍부한 이소플라본은 석류의 625배, 콩보다 10배나 많이 들어있으며 비타민 B1, B2, B6, 비타민 C, E, 엽산 등의 비타민과 칼륨, 칼슘, 철분, 인, 마그네슘, 아연과 같은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칡꽃 효능

칡꽃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풍열을 발산시키며, 근육을 풀어주고 간 해독과 숙취 해소에 도움을 주어 속을 편안하게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칡꽃은 머리가 아플 때나 어지러울 때, 갈증이 심하거나 과도한 음주로 토하고, 신물이 넘어올 때도 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칡꽃에 함유된 로비닌과 이소플라본 등은 알코올 분해 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숙취 제거와 간 기능 개선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여성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한여름에 피는 칡꽃은 짙은 홍자색 꽃잎에 노란 무늬를 가진 가장 화려하고 강렬한 향기를 발산하는 꽃이기도 하지만 맑고 달콤한 향기도 차 재료가 되기도 합니다. 또한, 칡꽃은 예로부터 귀한 약재로 사용됐으며, 한방에서는 불면증이나 입이 마르고 건조해지는 증상인, 소갈 증상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 왔으며, 알코올을 분해하고 갈증을 해소하고 구토와 설사를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월경전 증후군이 심한 여성

여성건강

칡은 여성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으며, 칡뿌리 못지않게, 칡꽃 또한 천연 에스트로겐 유사 물질이 풍부해 여성 질환에 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은 이소플라본이 많은 것으로 알려진, 석류나 콩에 비해서도 더 많이 들어있는데, 석류보다 약 600배, 콩 보다 약 30배 많은 이소플라본이 함유되어 있어, 갱년기 장애를 완화하고 월경통과 월경전 증후군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칡꽃에도 뿌리처럼 다양한 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며, 월경 증후군과 갱년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방에서도 칡꽃 말린 것을 갈화라고 하며 다양 증상에 응용하고 있는데, 성질이 서늘하면서 달고 매운맛이 있으며 이소플라본과 에스트로겐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여성 질환과 간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꽃차 채취 시기

해독 효과

칡꽃에는 로비닌과 칼륨이 함유돼 있어 이뇨작용을 촉진하고 해독에 도움을 주며, 플라보노이드도 풍부해 혈압을 낮추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력 향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칡꽃 추출액을 알코올을 투여한 동물에게 체중 1kg당 117mg을 투여한 결과 2시간 후 혈중 알코올 농도가 칡꽃 즙을 투여하지 않은 대조군보다 절반 수준으로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칡꽃 차 먹는 법

칡꽃을 채취할 때는 칡꽃이 피는 시기인 한여름부터 늦여름에 채취해 덖어서 사용해도 되지만, 냉동실에 보관해 두고 달여 먹어도 좋고, 말린 것을 갈아서 분말 형태로 보관하며 사용해도 좋아서 언제든지 먹을 수 있는데, 특히 겨울에 차로 달여 마시면 추위를 덜 타고 감기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칡꽃 차를 만들 때는 여름에 칡꽃을 따서 깨끗하게 손질해, 약한 불에서 칡꽃 향이 올라올 때까지 살짝 덖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