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신 효능 및 많은 음식, 류신타블렛 보충제 주의점

류신 효능 및 많은 음식, 류신 타블렛 보충제 주의점

류신은 단백질을 구성하는 필수 아미노산으로 우리 몸에서는 합성하지 못하지만, 자연계에는 유리 상태로 널리 분포되어 있어 음식을 통해 섭취하거나 류신타블렛 형태로 보충해야 합니다. 류신이 주목받고 있는 것은, 단백질 분해를 억제하고 합성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근육량을 늘리고 유지하는 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소류신, 발린과 함께 분지쇄 아미노산(BCAA) 중 하나로 신진대사와 헤모글로빈 생성, 혈당 조절,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류신타블렛과 류신이 풍부한 음식

단백질은 에너지와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지만, 류신과 같은 필수 아미노산 중에서도 근육에 직접 관여하는 BCAA가 풍부한 양질의 단백질을 충분히 보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류신타블렛은 단백질 합성을 자극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는 보충제로 근육 단백질 합성을 촉진하고, 근육 단백질 분해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어 근육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단백질과 류신을 함께 섭취하면 근감소증 유병률이 감소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류신이 풍부한 유청 단백질

9가지 필수 아미노산 중에서도 류신이 포함된 BCAA는 과격한 운동뿐만 아니라 근력운동, 유산소 운동 후에 보충하면 근육의 손상과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켜 주며 근육을 만드는 데 사용돼 근육 형성에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유청 단백질(whey protein)은 다른 단백질 음식에 비해서도 류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소화 흡수가 잘되기 때문에 근육을 만드는 근력운동에 최적화된 단백질 보충제로 꼽히기도 합니다.

노화에 따른 근육 손실을 예방하고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류신은, 근육 단백질의 합성을 촉진하고 분해를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아미노산으로, 유청 단백질은 류신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모든 필수 아미노산이 다 들어 있는 완전 단백질로 알려져 있는 단백질 공급원 이기도 합니다. 또한, 유청 단백질은 저칼로리 식단과 함께 적당한 운동을 병행하면, 체성분 개선의 효과를 볼 수 있으며 근육량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청 단백질 섭취하는 노인

근육량 유지

젊었을 때는 적절한 운동과 단백질 보충으로도 근육이 잘 만들어지지만, 나이가 들어가면서 근육 형성이 줄어들고 소실되기도 합니다. 또한 노화로 인해 근육을 구성하는 근섬유 기능이 약해지고, 근육량을 유지해주는 호르몬은 줄어들기도 하며, 염증 유발 물질은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또, 체중 조절을 위해 격한 운동을 하면서도 적절한 영양을 섭취하지 않으면 만들어진 근육까지도 소실될 수 있습니다.

 

류신은 노년층뿐만 아니라 장년층의 근감소증 예방과 유지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매일사코페니아연구소는 경희대학교 동서의학대학원 의학 영양학과 아주대학교 병원에서 공동으로, 장노년층을 대상으로 진행한 인체 적용시험 결과, 필수 아미노산인 류신과 단백질 등으로 구성된 영양식을 충분히 섭취한 장노년층 모두에서 근육의 양과 힘 모두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근육 운동하는 중년 여성

류신타블렛과 BCAA

류신타블릿은 체내에 흡수되면 다른 아미노산과 함께 근육을 형성하고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근육에서 연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분지형 사슬자 아미노산인 BCAA는, 근육을 비롯한 뼈와 피부 조직을 치유하고 회복시켜 주는 효과가 있어, 근육을 만들거나 체중 조절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수술이나 병후 회복 중인 사람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류신은 성장 호르몬 합성과 혈중 혈당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류신 결핍

류신은, 발린과 이소류신과 함께 근육을 회복하고 혈당 수치를 조절하며 우리 몸에 에너지를 공급하는 기능을 합니다. 또한, 류신은 성장 호르몬 생성을 증가시키고 내장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류신은 포도당으로 쉽게 전환되기 때문에 류신타블렛을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류신이 결핍되면 저혈당증과 유사한 두통, 피로감, 현기증, 우울증, 현기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류신이 풍부한 고기와 음식

류신 음식 및 류신타블렛 보충제

류신은 모든 종류의 육류고기에 많이 들어 있어 소고기나 돼지고기, 가금류, 유제품, 견과류, 등을 비롯한 통밀과 현미와 같은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류신이 많이 필요한 사람은 류신타블릿 형태의 보충제로도 섭취할 수 있으며, 발린과 이소류신이 포함된 분지쇄 아미노산을 함께 섭취하면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류신과 발린, 이소류신 비율을 각각 2:2:1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시중에도 혼합 보충제 형태로 많이 판매되고 있습니다.

 

류신 타블렛 주의점

류신타블렛의 하루 권장 섭취량은 1~4g 정도로 다른 필수 아미노산과 균형을 이루어야 합니다. 또한, 과잉 섭취 시 펠라그라와 저혈당증과 유사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암모니아 수치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과도한 류신은 신장과 간 기능을 방해할 수 있으므로, 신장과 간의 기능이 약화되거나 손상된 사람들은 이 아미노산을 다량으로 복용하면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류신타블렛을 복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