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이지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세이지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세이지는 지중해 연안이 원산지인 박하과에 속하는 허브 중 하나로 전 세계적으로 900여 종에 이르는 다양한 색상의 잎과 꽃을 피우는 종이 있습니다. 세이지는 거의 모든 요리와 차로 즐길 수 있으며, 정유 성분이 풍부하면서도, 클로로겐산과 로즈마린산, 엘라그산, 루틴과 같은 활성물질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각종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 정신 건강, 소화기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세이지 차 효능

세이지에는 약 160가지의 다양한 폴리페놀이 들어 있어 혈류를 개선하고, 뇌 기능을 촉진해 기억력과 인지력 향상에도 도움을 주며, 우울증과 기억 상실, 알츠하이머병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세이지는 식욕 부진, 고창, 복통, 위염, 설사, 복부 팽만감, 속 쓰림 등의 소화 장애를 방지하고 타액의 과잉 분비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세이지는 여성에게도 좋아서 월경전 증후군과 수유 중 과도한 유즙 분비를 조절하고 폐경기 증상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이지 활성물질

세이지에는 주로 케톤을 함유한 정유 성분과 알파-투존 및 ß-투존, 시네올, 보르네올, 타닌산 등을 포함한 수많은 피토케미컬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콘솔 및 콘솔 산, 사포닌과 같은 쓴 물질과 푸마르산, 클로로겐산, 카페인산, 니코틴산, 니코틴 아마이드, 플라본, 플라본 배당체, 에스트로겐 등의 다양한 식물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알레르기, 항진균, 방부 특성을 갖는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세이지에는 베타카로틴과 장뇌, 카르 노신산, 카르 노솔, 페놀산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A, C 및 K와 같은 비타민과 칼슘, 마그네슘, 철, 인, 칼륨, 나트륨, 아연과 같은 미네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세이지에는 엽산과 티아민, 니아신, 피리독신, 리보 플래빈과 같은 비타민 B군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면역력과 신진대사를 촉진해 만성 질환과 소화 조절, 피부 건강, 뼈 강화, 인지 장애 방지, 당뇨병,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암 환자 검진

항산화 효과

세이지에는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클로로겐산과 로즈마린산, 엘라그산, 루틴 등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염증 수치를 조절해. 다양한 질병을 방지하고 심장과 뇌 기능을 개선하고, 세포를 손상시켜 암을 유발할 수 있는 환경의 자유 라디칼 분자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플라보노이드와 시네올, 보르네올, 투존과 같은 성분은 각종 혈관계 질환과 신경 문제를 포함한 정신 관련 질병을 억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콜레스테롤과 혈당 조절

세이지는 예로부터 당뇨병 치료제로 사용됐으며, 콜레스테롤과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제1형 당뇨병이 있는 쥐에게 세이지 추출물을 투여하자 혈당 수치가 감소했을 뿐만 아니라, 혈류에서 지방산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수용체를 활성화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증가시켰습니다. 임상시험에서도 샐비어 추출물은, 당뇨병 치료제인 로시글리타존과 유사하게 혈당을 낮추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구강 건강

세이지는 강력한 항균 항염 특성이 있어 구내염과 치태를 촉진하는 미생물을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항균 항바이러스 효과가 뛰어난 세이지 추출물은, 구강 세척제나 오일 형태로 사용되고 있으며, 구강 내 구취와 박테리아를 제거하는 데 도움을 주고, 붓기, 출혈 등의 구강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후염과 잇몸 출혈, 치아 농양, 구내염 또는 구강 궤양을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여성건강

세이지에는 에스트로겐처럼 작용하는 화합물]이 들어 있어 갱년기 증상과 생리 전 증후군에 도움이 됩니다. 세이지 차를 마시면, 갱년기 여성의 경우 안면 홍조와 야간 발한을 완화하고 월경과 비정상적인 혈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서도 세이지 추출물을 8주 동안 복용하면 갱년기 증상, 특히 안면 홍조가 개선됐으며, 세이지와 자주개자리 추출물을 3개월 동안 함께 복용하면 안면 홍조와 식은땀이 감소한다고 합니다.

 

세이지 효능

세이지 먹는 법과 주의점

세이지는 일반적으로 요리에 사용되며 차로 우려 마시거나 추출물 형태의 보충제도 있습니다. 세이지는 보통 강한 맛과 향 때문에 요리의 초기 단계에 사용되며 육류 고기나 생선, 샐러드, 샌드위치 등의 조미료에 사용되며 토마토소스와 크림 파스타 반죽에 추가할 수 있으며, 케이크, 빵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이지에 들어 있는 투존은 고용량에서 뇌에 독성을 나타낼 수 있어, 세이지 오일은 섭취하지 말아야 하며, 세이지 차도 하루 3~6잔 정도로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