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리모야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체리모야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체리모야는 포포나 무과에 속하는 학명이 Annona cherimola인 안데스 산맥이 원산지인 과일로, 특이한 열매는 익었을 때 겹치는 녹색의 비늘 같은 껍질로 덮여 있으며 과육은 크림색이고 흰색이며 바나나, 망고, 파인애플에 필적하는 독특한 풍미가 혼합되어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춰주어,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력 향상과 소화기 건강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리모야 효능

커스터드 애플로 불리기도 하는 체리모야는 중남미에서 인기가 있는 과일로 재배하기 쉬울 뿐만 아니라 다양한 영양소와 유기 화합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면서도 맛 또한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체리모야에 풍부한 영양소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다양한 질병을 방지하고, 인지 능력을 높이며 뼈 건강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체리모야의 영양성분

체리모야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지질, 당류,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카로티노이드와 카우 레노 산, 베타 크립토잔틴, 루테인, 제아잔틴, 토코트리에놀, 칼슘과 칼륨, 철분 마그네슘, 인 나트륨, 아연, 구리, 망간 등의 아미노산, 비타민 A, C, E, 티아민, 리보 플래빈, 니아신, 판토텐산, 비타민 B6 엽산, 등의 비타민 B, 트립토판, 트레오닌, 이 소류 신, 류신 아스파르트산, 라이신, 메티오닌, 시스틴, 페닐알라닌 등의 다양한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체리모야는 항염증성 플라보노이드와 카로티노이드 카우 레노 산, 비타민 C와 같은 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질병을 예방하고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세포를 젊어지게 하고 만성 질환을 방지하며, 중성지방과 나쁜 콜레스테롤 제거에 도움을 주어 심혈관 건강과 당뇨병에도 도움이 되며 스트레스와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는 자유 라디칼과 염증을 억제해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항암 치료 하는 여성

뼈 건강

다양한 미네랄이 풍부한 체리모야는, 특히 칼슘, 인, 구리, 마그네슘 망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뼈 건강과 치아 건강,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칼슘은 뼈에 가장 중요한 미네랄로, 골밀도를 높이고 뼈를 만들고 복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 외에도 체리모야는 비타민 C가 풍부하여 체내 칼슘 흡수를 돕고 활성산소로 인한 산화 손상으로부터 뼈를 보호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빈혈 예방

체리모야는 철분과 인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우리 몸에서 철분이 결핍되면 면역력이 떨어지고 빈혈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체리모야는 철분 수치를 개선하고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빈혈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철분은 적혈구와 산소, 영양을 결합해 세포의 모든 부분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는 헤모글로빈의 생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체리모야는 신경 쇠약, 피로, 두통 등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보고도 있습니다.

치매 예방

체리모야에는 GABA와 엽산, 비타민 B6 등이 풍부해 뇌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신경 물질을 조절하는 비타민 B6가 풍부해 적절한 인지력과 기억력을 높이고 파킨슨병과 알츠하이머병, 치매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GABA는 과민성과 우울증, 편두통을 진정시키고, 비타민 B6는 세로토닌과 도파민과 같은 신경 전달 물질을 생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 치매를 예방하고 기분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리모야 음식

체리모야 먹는 법

체리모야는 크림 같은 질감과 바나나, 망고, 코코넛, 파파야, 파인애플 등이 혼합되어 있으므로 아이스크림 나무로 불리기도 하며, 스무디, 무스, 아이스크림, 파이 충전재 등으로 널리 사용됩니다. 체리모야를 먹는 방법은 일반적으로 생으로 먹는데, 잘 익은 체리 모를 반으로 자르면 유백색 과육과 박힌 씨앗이 드러나는데 씨앗을 골라내고 숟가락으로 떠서 먹을 수 있으며, 샐러드 등에 추가해도 좋습니다.

 

체리모야 주의점

체리모야 껍질과 씨앗에는 독성 알칼로이드가 있으므로 껍질이나 씨앗은 절대 먹지 말아야 합니다. 씨앗과 껍질 등을 먹을 경우 심하면 마비까지 올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를 일으켜 피부 발진이 나타나거나, 입이나 목구멍이 부어오르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체리모야는 자극적인 성질을 가지고 있어 임신부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권장하지 않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