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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모야 커스터드애플 효능 및 먹는 법

시토스 2020. 12. 28. 22:13

체리모야 커스터드애플 효능 및 먹는 법

체리모야는 이름도 특이 하고 생김새도 독특하지만 많은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리모야(Cherimoya)는 남아메리카 안데스산맥을 중심으로 페루 등에 널리 자생하고 있으며, 체리모야라는 이름은, 페루어로 차가운 과실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체리모야는 다양한 종류가 있어, 열매의 크기도 712cm 정도에, 둥근 것과 원뿔형 등 이 있으며, 껍질도 밋밋한 것과 우툴두툴한 것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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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모야에는 맛이 뛰어나면서도 활성 산소와 싸우고 염증을 없애는데 도움이 되는 비타민 C와 같은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심장 질환으로부터 우리의 심장을 보호하는 칼륨과 마그네슘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플라보노이드와 페놀 화합물과 같은 많은 항산화제가 함유돼 있어 강력한 생리 활성에 도움을 주고 신체의 자유 라디칼을 제거하여 산화 스트레스를 줄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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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모야에 풍부한 비타민 C는 항산화 작용에 의해 대사 저하 예방과 에너지를 만들어내는 카르니틴의 합성에 관련하여 피로 회복을 돕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체리모야는 단백질의 신진 대사를 돕는 비타민 B6을 비롯한, 다양한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1, B2, 판토텐산 등이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B의 상승효과로 신진 대사를 촉진하여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며 단백질 대사에 관여하는 비타민 B6가 많아 체력과 근력 향상에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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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모야에 함유돼 있는 다양한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 항산화 성분 등은 상호 작용을 통해 건강에 도움이 되는 효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체리모야에는 다양한 기능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 위험을 방어하고 신경관 결핍 예방과 바이러스 예방과 치료, 면역 체계 개선, 콜레스테롤 수치 감소, 에너지 수준 개선, 소화기 개선 등의 우리의 피부와 내장 건강, 체중 감소, 신체 해독 및 심혈관 건강 개선 등에 전반적인 도움이 됩니다.


체리모야는 칼슘, 인 및 철분 등이 풍부하여 뼈 건강에 도움을 주며 골다공증과 같은 다양한 뼈 관련 질환을 예방하기도 합니다. 특히 칼슘은 뼈에 가장 중요한 미네랄로, 골밀도를 높이고 뼈를 만들고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체리모야와 같은 칼슘이 풍부한 음식을 자주 섭취하는 사람들은 뼈가 더 강하고 골다공증과 같은 뼈 관련 질병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이 적습니다. 이 체리모야 외에도 우리 몸의 칼슘 흡수를 돕고 활성 산소로 인한 산화 손상으로부터 뼈를 보호하는 비타민 C도 풍부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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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모야는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비타민 C는 강력한 항산화제로서 활성 산소와 싸우고 활성 산소를 안정화시켜 면역력을 높여주고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비타민 C는 백혈구 생성을 촉진하고, 바이러스나 박테리아와 같은 외부 침입자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고 독감, 발열, 기침, 감기 등과 같은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 할 수 있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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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모야의 엽산은 적혈구의 합성 뿐 아니라 신경 세포의 대사 성장에 필요하며, 임신이나 수유 중인 엄마에게 반드시 필요한 영양성분으로, 아이의 정상적인 발육에도 필수적인 영양소입니다. 또한 비타민 B6는 입덧을 경감하는 효과가 있으며 중추 신경의 기능을 정상적으로 유지하여 불임에도 도움이 되며,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의 대사에도 관여하여 호르몬의 밸런스를 정돈하고 생리 불순 등의 다양한 여성 질환을 예방하고 월경전 중후군 증상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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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모야는 철분이 풍부 하게 함유돼 있을 뿐만 아니라 철분 흡수를 촉진하는 비타민 C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체리모야를 자주 섭취 하면 우리 몸의 철분 수치가 향상되고 빈혈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철분은 적혈구의 산소와 영양을 결합하는 데 도움이 되는 헤모글로빈 생성을 개선하여 세포의 모든 부분에 도달 할 수 있도록 하여 충분히 영양과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합니다. 뿐만 아니라 체리모야는, 피로와 두통 등을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있습니다.


체리모야에 풍부한 식이섬유는, 심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 인 LDL 콜레스테롤과 같은 나쁜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혈관 건강을 지원하는 HDL 콜레스테롤과 같은 좋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 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섬유질은 배변활동을 촉진하여 각종 노폐물을 제거하데 도움을 주며 장 환경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변비를 예방하고 숙변제거에 도움을 주며, 가스, 팽만감, 소화기 궤양 등과 같은 다양한 소화 관련 문제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체리모야 효능 및 부작용 4


체리모야는 비타민 C, B6, 칼륨, 식이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콜레스테롤과 체지방, 혈당 수치를 낮춰주기 때문에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리모야에 풍부한 섬유질은 당 흡수를 늦추고, 혈액 내 호르몬 생성을 개선하여 당뇨병 위험을 예방하는 작용을 합니다. 특히 체리모야가 주목 받는 것은 혈당 지수가 매우 낮다는 것입니다. 이는 체리모야의 섭취가 우리 혈액의 포도당 수치를 높이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에 당뇨병을 앓고 있는 사람도 체리모야를 두려움 없이 먹을 수 있는 것입니다.

 

체리모야 효능 및 부작용 5


체리모야 먹는 법

체리모야를 먹을 때는 부드러워 질 때까지 상온에서 보관 한 다음 최대 3일 동안 냉장고에 보관해야합니다. 체리모야를 먹을 때는 반으로 잘라 껍질과 씨를 제거하고 과일을 조각으로 잘라, 다양한 과일과 야채 등과 함께 샐러드에 넣어 먹어도 좋고, 요구르트나 우유, 오트밀 등과 함께 먹거나 스무디로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숙성된 체리모야를 반으로 잘라서 숟가락으로 떠서 먹어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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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리모야 부작용

체리모야는 체질에 따라서는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으며 임산부는 먹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 피부 발진이나 자극의 형태로 입이나 목에 붓거나 염증이 생기면 즉시 섭취를 중단해야 합니다. 특히 체리모야 열매의 껍질과 씨앗과 같은 부위에는 독성 알칼로이드가 들어 있어 어떤 이유로든 껍질이나 씨앗을 먹지 말아야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마비를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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