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레우스 포스콜리 효능 및 포스콜린의 cAMP 활성 효과

콜레우스 포스콜리 효능 및 포스콜린의 cAMP 활성 효과

콜레우스 포스콜리(Coleus forskohlii)는 인도가 원산지로 알려진 꿀풀과에 속하는 다년생 허브로 뿌리에 포스콜린(forskolin)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아유르베다에서 수 세기 동안 전통 약초로 사용해 왔습니다. 콜레우스 포스콜리는 항산화, 항염, 항균 효과가 뛰어난 약초로 각종 심혈관 건강과 호흡기, 소화기, 산통, 불면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체지방 조직을 분해하고 새로운 지방 세포 생성을 방지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레우스 포스콜린 잎과 보충제

콜레우스 포스콜리 효능

콜레우스 포스콜리는 고대부터 힌두교와 아유르베다 전통 의학에서 사용되어 온 약초로 주로 뿌리 부분을 사용해 왔으며 활성 성분인 포스콜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고혈압, 울혈성 심부전, 습진, 복통, 호흡기 질환, 배뇨통, 불면증 및 경련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현대에 와서도 콜레우스 포스콜리와 포스콜린 성분에 관한 다양한 연구 보고는, 전통적인 용도뿐만 아니라, 천식과 협심증, 건선, 항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레우스 포스콜리는 오랫동안 임상적으로 사용됐으며 일반적으로 흉통, 고혈압 및 천식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날 콜레우스 포스콜리는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보충제로 사용되며 각종 심혈관질환과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콜레우스 포스콜리는 심장과 폐 질환, 소화기 문제, 천식, 불면증, 근육 경련, 피부 질환 등의 다양한 증상을 치료하기 위해 아유르베다와 한의학에서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콜레우스 포스콜리 유래

콜레우스 포스콜리는 오랫동안 전통 약초로 사용됐지만, 포스콜린과 같은 활성 성분이 분리된 것은 1970년대에 들어서야 콜레우스 포스콜리의 뿌리에서 포스콜린을 추출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그 후 포스콜린은 고리형 AMP(cyclic AMP)인 cAMP 생성에 관여하는 효소를 활성화하는데 효과적인 것을 밝혀지면서 관심을 끌게 되고 다양한 연구를 통해 지방 분해를 촉진하고 에너지와 열 생성에 대한 포스콜린의 효과를 입증하기도 했습니다.

 

콜레우스 포스콜리 재배

포스콜린은 콜레우스 포스콜리의 뿌리에서 추출한 디테르펜으로 강력한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습니다. 콜레우스 포스콜리는, 심장 질환과 호흡기 질환, 갑상선 기능 저하증 등의 대사장애를 포함한 다양한 증상을 치료하는 약초로 수 세기 동안 아유르베다에서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포스콜린은 세로토닌과 리게르 그 산 다이에틸 아미드(LSD)에 의한 아데닐산 사이 클라제를 활성화해 효소 활성을 증가시키고 겉보기 활성화 상수(KA)를 감소시키기도 합니다.

 

포스콜린 및 cAMP

최근 콜레우스 포스콜리가 주목받고 있는 것은 콜레우스 포스콜리 활성 성분인 포스콜린이 체내 저장된 지방을 분해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기 때문입니다. 특히 콜레우스 포스콜리의 주요 성분인 포스콜린 (forskolin)이, 아데닐레이트 사이클라아제 (adenylate cyclase)로 불리는 효소를 촉진하고 지방 세포에서 사이클릭 AMP(cAMP)라는 화합물을 증가시켜 호르몬에 민감한 리파아제가 지방 조직에서 지방산을 방출해 체지방제거에 도움이 됩니다.

 

과체중 여성

포스콜린 cAMP 활성 효과

콜레우스 포스콜리의 포스콜린은 디테르 페노이드 성분으로, 아데닐레이트 사이클라아제 (adenylate cyclase) 효소를 활성화하여 세포 내에서 가장 중요한 세포 조절 화합물인 cAMP(cyclic AMP)의 수치를 증가시켜주고 평활근 이완을 촉진해 심혈관계와 폐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포스콜린은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지방 분해와 혈당 수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어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포스콜린의 다양한 효과는, 세포에서 사이클릭 아데노신 모노 포스페이트 (cAMP)라고 하는 수치를 높이는 것입니다. cAMP는 아데노신 삼인산 또는 ATP이라는 물질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기초 대사율을 높이고 지방 연소를 촉진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포스콜린은 체지방을 제거하고 근육을 만드는데,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갑상선 호르몬과 테스토스테론 수치를 높이고 기분을 개선하며 골밀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콜레우스 포스콜리 보충제

콜레우스 포스콜리 섭취량

콜레우스 포스콜리 보충제의 적절한 사용에 대한 발표된 지침은 없으며, 나이와 건강 상태, 보충제에 대한 내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보충제는 만드는 업체에 따라 다르기는 하지만 385~500mg 범위 안에서 제조되고 있으며 사용설명서에 나와 있는 권장 복용량을 초과해서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콜레우스 포스콜리 주의점

콜레우스 포스 콜리는 보고된 부작용은 없지만, 혈압을 내리고 혈전을 방지하는 효과가 뛰어나, 저혈압이거나, 항응고제, 혈압약을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전문가와 상의 후에 사용하거나 섭취하지 말아야 합니다. 또한, 과도하게 섭취하면, 복통과 두통, 홍조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임산부나 수유부, 어린이 등은, 안전성이 정확히 확인되지 않았기 때문에 권하지 않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