듀럼밀로 만든 세몰리나 효능 및 영양 성분과 먹는 법

듀럼밀로 만든 세몰리나 효능 및 영양 성분과 먹는 법

듀럼밀은 흔히 사물이나 형태로 유통되고 있으며 다른 밀에 비해 단백질과 미네랄 식이 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빵과 파스타를 만드는데 필요한 적절한 질감을 갖고 있으며 높은 탄성을 가지고 있어 세몰리나로 만들어 파스타 요리에 사용하기 좋습니다. 또한, 듀럼 밀을 일반적인 밀에 비해 항산화 성분과 미네랄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해,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혈액순환과 소화기 건강, 다이어트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세몰리나 콩 음식

듀럼밀은 빵과 파스타를 만들기에 좋은 밀 일종으로, 단백질과 식이 섬유, 비타민 B, E, 셀레늄과 아연 등의 비타민과 미네랄, 아미노산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듀럼밀은 통밀보다 단단하고 영양 성분도 비슷하지만, 영양 밀도가 다고, 주요 용도도 달라서, 듀럼밀은 주로 세몰리나로 만들지만, 일반 밀은 미세 밀가루로 만들어 빵을 만듭니다. 또한, 식이 섬유가 풍부한 듀럼밀은, 장 건강에 도움을 주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지질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듀럼밀 영양 성분

듀럼밀은 카로티노이드 성분이 풍부해 주황색을 띠며 탈수 화물과 단백질, 아미노산, 식이 섬유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루테인과 페룰산, 피트산, 리그난, 알킬 레조르시놀 등의 활성물질과 미네랄, 식이 섬유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듀럼밀에는 각종 피토케미컬과 비타민 B, E, 엽산 등의 비타민과 철분, 마그네슘, 아연 등의 미네랄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듀럼 가루의 영양가는 가공 방법에 따라 다릅니다.

통밀 듀럼 가루는 제분된 흰 듀럼밀 가루보다 더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습니다. 밀을 제분해 흰 밀가루로 만들면 제분 과정에서 최대 75가지의 피토케미컬이 제거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제분 과정에서 일부 지방질과 섬유질을 제거될 수 있으므로 밀기울이나 배아가 포함되지 않은 흰 밀가루에 비해 통밀가루는 다양한 영양소와 섬유질을 월등하게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면역력 향상

듀럼밀 가루는 단백질과 식이 섬유를 비롯한 비타민 B와 E, 미네랄이 풍부하면서도, 나쁜 지방과 콜레스테롤로 수치가 낮습니다. 또한, 질 좋은 단백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영양을 보충하고, 전반적인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다양한 아미노산으로 구성된 단백질은 신체 세포를 활성 상태로 유지해주어 체중 조절과 세포 회복, 근육과 조직 구축, 신진대사 촉진, 골격 구조와 체액 균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혈당 수치가 내려가 좋아 하는 당뇨병 환자

당뇨병 예방

듀럼밀로 만든 세몰리나는 혈당 지수가 밀가루보다 아주 낮으므로 당뇨병 환자가 먹어도 좋습니다. 또한, 밀가루와 비교할 때 듀럼 가루는 식감이 거칠기는 하지만 소화 흡수가 느려 다양한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듀럼밀로 만든 파스타의 혈당 지수는 47인 반면 일반 밀로 만든 파스타의 혈당 지수는 68로 식후 혈당 급증을 방지하고 당뇨병 환자의 혈당 조절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포만감을 유지해 체중 조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체중 조절

듀럼밀은 세포벽이 강해서 천천히 소화되기 때문에 포만감을 오랫동안 유지해 과식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밀가루와 세몰리나는 전혀 다른 효과가 나타날 수 있어서, 밀가루로 만든 빵은 빠르게 소화되고 혈류로 빠르게 흡수되는 전분이 풍부하지만, 세몰리나는 소화가 느리고 오랫동안 머무르기 때문에, 정제된 흰 밀가루에 비해, 듀럼밀 가루로 만든 음식은 다른 음식물 섭취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미네랄과 뼈 건강

듀럼밀에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미네랄이 풍부해 뼈와 관절, 치아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듀럼밀에는, 칼슘과 마그네슘, 인, 아연 등이 풍부해 골밀도를 높이고 아이들의 성장 발달과 노인과 갱년기 여성들의 골다공증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칼륨과 마그네슘은 신경 전도도와 수분대사, 체액 균형에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아연은 유아기의 두뇌 발달과 성인의 두뇌 건강, 중추 신경계에서도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세몰리나 요리 먹는 법

 

듀럼밀 세몰리나 먹는 법

듀럼밀은 거칠지만, 세몰리나와 같은 양질의 밀가루를 제공하며, 단독으로 사용하기도 하지만 일반 밀가루와 혼합해서, 빵을 비롯한 케이크나 쿠키뿐만 아니라, 파스타와 푸딩과 같은 음식과 디저트를 만드는 데 널리 사용됩니다. 또한, 밀 크림과 유사한 죽 일종의 달콤한 아침 식사로 먹기도 합니다. 하지만 듀럼밀 세몰리나는 글루텐 함량이 높으므로 반죽을 부드럽게 다루지 않으면 너무 질겨질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