딸꾹질 멈추는 법, 원인 및 도움 되는 방법과 음식

딸꾹질은 횡격막 경련 때문에 만들어지는 비자발적인 생리적 반응으로 일반적으로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해결되지만 어떤 경우에는 몇 시간 또는 며칠 동안 지속되면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딸꾹질은 다양한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 육체적인 원인으로 발생하지만, 일부는 뇌 장애나 스트레스 등의 정신적 요인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딸꾹질은 뇌와 횡격막을 연결하는 신경에서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딸꾹질 하는 여성
계속되는 딸꾹질로 민만한 여성

 

딸꾹질 멈추는 법 및 도움이 되는 방법과 음식

보통 딸꾹질은 수분에서 수 시간 지나면 저절로 낫습니다. 특히 우리 뇌는 딸꾹질이 나타날 때 받은 자극보다 더 큰 자극을 주게 되면 보다 큰 자극에 집중하기 때문에 약한 자극은 멈추게 되므로 이를 활용하면 딸꾹질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귀여운 방법으로는, 설탕이나 쓴 음식물 삼키기, 물 마시기, 숟가락을 입안 깊숙이 넣어 구역질하기 등이 있습니다. 또한, 숨을 오래 참으면, 이산화탄소를 배출하기 위해 호흡해야 하므로 딸꾹질이 멈추기도 합니다.

 

딸꾹질 원인 및 증상

자신의 의지와 상관없이 발생하는 딸꾹질은 가슴과 배의 경계에 있는 횡격막과 갈비뼈 사이의 근육이 반복적으로 수축하면서 숨을 쉬려고 할 때 성대가 닫히면서 발생합니다. 특히 오랫동안 지속하는 딸꾹질은 기저 질환의 증상일 수 있으며, 폐 또는 뇌 장애가 있는 경우 횡격막 기능을 방해하고 딸꾹질을 유발하는 때도 있으며 수술이나 복용 중인 약물의 부작용으로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딸꾹질이 생기는 원인은 우리가 맘대로 조절할 수 없는 자율신경에 있습니다. 호흡과 관련 있는 횡격막 주위에는 뇌에서 직접 나오는 부교감신경이 미주신경과 연결돼 있습니다. 만일 어떤 이유로 미주신경이 직접 자극을 받거나 그 곁가지 신경이 자극을 받으면 폐 아래 근육이 자극을 받다 횡격막에 경련이 발생, 수축하게 되면서 갑작스럽게 숨을 들이마시게 됩니다. 이때 성대가 닫히면서 발생하는 증상이 딸꾹질입니다.

 

딸꾹질의 원인

딸꾹질의 주요 원인은 빨리 먹거나, 한 번에 많이 먹거나, 탄산음료를 많이 마셔 가스가 많이 찼을 때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매운 음식, 아주 차거나 뜨거운 음식, 위내시경 약물 등의 복용과 공포, 흥분, 쇼크 등의 심리적 원인에 의해서도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딸꾹질은 자극적인 음식을 먹었거나 놀랐을 때, 식도에 자극을 받았을 때, 스트레스를 받았을 때, 긴장했을 때 등, 미주신경이 갑자기 자극을 받으면서 발생합니다.

 

딸꾹질 멈추는법
딸꾹질이 멈추지 않는 여성

 

딸꾹질은 일반적으로 횡격막에 연결된 신경의 손상이나 악화로 발생하며, 과음이나 고막 자극, 인후통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증상과 질환이 횡격막 신경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지속하는 딸꾹질은 뇌염이나 수막염과 같은 중추신경계 장애 또는 당뇨병이나 신부전과 같은 대사 장애 때문에 발생할 수도 있습니다. 스테로이드나 일부 진정제와 같은 약물도 딸꾹질을 유발할 수 있으며 멈추게 하는 방법도 많이 있습니다.

 

호흡 오래 참기

딸꾹질을 멈추는 방법 중에서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는, 코와 입을 손으로 막고 숨을 오래 참는 것입니다. 숨을 최대한 깊게 들이마시고 숨을 오랫동안 참았다가 천천히 내쉬는 것을 반복적으로 하게 되면, 딸꾹질의 원인이 되는 횡격막의 이완을 유도하여 딸꾹질을 멈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몸을 90도로 구부리고 호흡을 오래 참으면 딸꾹질을 해소하는데 더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단맛이나 신맛이 나는 음식

딸꾹질이 멈추지 않은 때는 찬물을 마셔도 도움이 되지만, 단맛이 강한 음식이나 설탕을 먹게 되면 혀가 단맛을 느끼면서 긴장감을 풀어주고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딸꾹질이 멈출 수도 있습니다. 또한, 신맛이 나는 음식은 순간적으로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데 도움을 됩니다. 특히 레몬과 같은 산성도가 높은 과일은 식도를 자극해 딸꾹질을 멈추게 할 수 있습니다. 집에 레몬이 없다면 식초를 물에 타서 마셔도 같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딸꾹질 멈추는데 도움이 되는 달달한 음식
딸꾹질 멈추는데 도움이 되는 달달한 음식과 설탕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다른 방법

귀를 잠깐 막는 것도 미주신경을 자극하는 효과가 있어 딸꾹질을 멈추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귀를 막으면서 혀를 내미는 방법은 더 효과가 좋습니다. 귀를 막고 혀를 내밀면 성대가 열리게 되고 목구멍으로 부드러운 공기 흐름이 가능해지면서 딸꾹질을 유발하는 경련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혀 안쪽을 자극하는 방법도 도움이 되는데, 혀 안쪽을 자극하면 신경 자극을 분산시키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물마시는 여성
물마시는 여성

 

병원 치료

딸꾹질은 대부분 위에서 언급한 방법으로 멈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멈추지 않고 하루 이상 지속되면 만성적인 딸꾹질이 될 수 있으므로 검사를 받아보고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증상에 따라서는 경동맥 마사지나 미주신경 및 횡격막 자극 등의 치료를 시행할 수 있으며 비위관을 삽입해 위의 팽창을 감소시키는 방법도 있으며, 이러한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을 때는 약물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