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오드 영양제 효능과 부작용 하루 권장 섭취량

요오드(Iodine)는 인체 성장과 발달에 필수적인 미네랄로 대사율을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생성하는 데 관여해 신진대사를 조절하고 중추신경계 발달과 에너지 생성에 관여하며, 단백질 합성과 체온, 심박 수, 포도당, 체지방 조절에도 관여합니다. 우리와는 달리 전 세계적으로 부족하기 쉬운 요오드는 영양제 형태로 판매되기도 하는데, 과도하게 섭취하면 오히려 갑상샘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요오드 영양제 효능과 부작용

요오드는 해수에 요오드 이온의 형태로 존재하며, 토양에도 널리 분포되어 있어 해산물과 식물성 식품을 통해 섭취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 생성과 태아 발달 등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요오드화칼륨 보충제나 해조류를 통해 보충하기도 합니다. 그러나 요오드 영양은 전반적인 갑상선 건강을 촉진하기도 하지만 너무 많은 양을 섭취하면, 갑상선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어 전문가의 도움 없이 요오드 영양제를 함부로 복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면역력 향상

요오드는 신체의 모든 대사 작용에 필수적인 요소로 에너지 대사와 호르몬 생성 면역 촉진제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요오드는 자유 하이드록실 라디칼을 제거하고 항산화 활성을 자극하고 증가시켜 각종 심혈관질환과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요오드가 세포막의 지방산에 결합해 자유 라디칼의 영향으로부터 쥐의 뇌세포를 보호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갑상선 건강

요오드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과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요오드 결핍은 갑상선종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요오드가 우리 몸에서 부족하면 갑상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인 티록신과 트라이 아이오도 티로닌 생산이 저하되어 갑상선이 비대해져 갑상선종이 생길 수 있습니다. 실제로 중국의 메타 분석에 따르면 요오드 농도 수치가 낮아지면 갑상선종 위험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임산부와 태아 건강

요오드는 태아의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기 때문에 임신 중에는 더 많은 요오드가 필요합니다. 임신 중에 요오드 결핍이 있었던 산모의 아기는 IQ가 낮고 다른 지적 지체와 함께 자랄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요오드 보충제는 유방 섬유 낭포성 질환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유방 섬유 낭포성 질환은 가임기 여성에게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유방에 덩어리를 만들어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신진대사 촉진

요오드는 신진대사, 산소와 에너지 생산을 조절하는 갑상선 호르몬을 합성하므로 요오드가 부족하면 몸이 무겁거나 쉽게 피곤할 수 있습니다. 특히 요오드 보충제는 콜레스테롤과 호르몬 불균형을 해결함으로써 자연스럽게 콜레스테롤의 양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요오드 섭취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부터 시작하여 대사증후군 증상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당뇨병과 심장병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요오드 결핍

요오드는 전 세계적으로 부족하기 쉬운 무기질로서, 어른에서 부족하면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나 갑상선종을 유발할 수 있으며, 뇌 기능이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 임신 기간에 심한 요오드 결핍은, 태아의 뇌 발달 저하나 크레틴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심장 근육 조직을 약화하고 체지방을 증가시켜 각종 심혈관질환과 비만, 당뇨병, 뇌 기능을 약화할 수 있습니다.

 

 

요오드 많은 음식과 영양제 권장 섭취량

요오드가 많은 음식은 해조류와 해산물 등 바다에서 나오는 식품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특히 해조류에는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참치, 정어리, 연어, 랍스터, 새우와 같은 맛있는 해산물에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요오드는 영양제 형태로도 먹는데, 많은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으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부작용을 유발할 수 있어, 하루 2.4 mg 이상은 위험할 수 있으며 특히 갑상선 문제가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요오드 영양제 부작용

요오드는 과도하게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 항진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요오드 영양제를 장기간 먹으면 다양한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요오드 영양제를 먹을 때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하루 요오드 영양제 상한 섭취량은 성인 기준으로 150㎍, 임산부는 추가로 240㎍, 수유부는 190㎍ 섭취를 권장하고 있으며, 과도하게 섭취하면 갑상선 기능을 손상시켜, 갑상선 기능 항진증 및 저하증, 갑상선종 등의 갑상선의 기능 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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