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리포산 효능과 주요 기능, 많은 음식과 주의점

알파 리포산은 인체에서 생성돼 비타민과 비슷한 기능을 하는 지방산 일종으로, 미토콘드리아에서 에너지 대사에서 중심적인 역할을 하며, 에너지 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알파 리포산은 강력한 항산화제 역할을 하며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혈류 개선과 면역력 향상, 혈당 조절과 체중 관리에 효과가 있어 지방간과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알파 리포산 효능
알파리포산 보충제와 음식

 

알파 리포산 효능 및 기능

알파 리포산은 포도당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 도움이 되는 유기화합물로 활성산소와 염증을 줄이고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알파 리포산은, 비만, 간 질환, 다발성 경화증, 알츠하이머와 같은 신경 퇴행성 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노화를 늦추고 신경 기능을 촉진하며 심장 질환과 지방간, 체중조절에 도움을 주고 두뇌 건강과 피부미용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파 리포산의 주요 기능

알파 리포산은 비타민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화합물로 우리 몸에서 소량으로 생산돼 미토콘드리아 호흡 효소를 도와 에너지를 생성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신체의 모든 세포에서 발견되는 항산화제로, 대사작용을 통해 생성되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할 뿐만 아니라 비타민 CE를 포함한 항산화제 재생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수용성과 지용성 기능을 모두 가지고 있어 체내 어느 곳이나 쉽게 투과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알파 리포산은 항산화제 역할을 하는 유기화합물로 세포의 발전소로 알려진 미토콘드리아에서 만들어져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전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특히 알파 리포산의 강력한 항산화 특성은 활성산소와 염증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어 적절한 운동과 함께 섭취하면 각종 심혈관 질환과 당뇨병, 소화기와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트니스 코치
건강한 여성

 

항염 효과

알파 리포산은 만성 염증을 줄이고 심장병과 당뇨병,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알파 리포산 보충제가 여러 염증 지표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11개 연구에 대한 한 메타 분석에 따르면 ALA를 섭취한 성인은 보충하지 않은 성인에 비해 염증 표지자 C-반응성 단백질(CRP) 수치가 유의하게 낮았습니다. 다른 연구에서도 인터루킨-6(IL-6) 및 CRP를 포함한 혈액 내 염증 유발 물질이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혈관 건강

알파 리포산은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고 염증을 삭이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방지하고 심장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알파 리포산이 혈관이 제대로 확장되지 않아 심장마비와 뇌졸중의 위험을 높이는 내피 기능 장애를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메타 분석에서는, 알파 리포산 보충제를 복용하면 대사 질환이 있는 성인의 중성지방과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 관리에 도움이 되는 알파 리포산
당뇨병 환자

 

당뇨병과 합병증 방지

알파 리포산은 체내에서 소량 생성되기도 하지만 다양한 음식에서 발견되는 생리 활성물질로, 체내에서 탄수화물을 분해할 때 필수적인 조효소로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성 신경병증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알파 리포산의 강력한 항산화 특성은 염증을 억제하고 신경 기능을 개선하며, 인슐린 저항성을 줄이고 혈당을 조절하며 신경 손상 증상을 완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망막증을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이어트 효과

알파 리포산은 비타민 C, E 등의 항산화제 기능을 촉진하는 효과가 있으며 글루타티온의 기능을 회복시키고 카드뮴, 납이나 수은과 같은 중금속과 독성물질을 중화시키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알파 리포산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치료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식욕을 억제하고, 지방을 태우며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알파 리포산 많은 음식
알파 리포산이 풍부한 고기와 채소

 

알파 리포산 많은 음식과 섭취량

알파 리포산은 붉은 고기와 내장육과 같은 동물성 식품에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브로콜리나 토마토, 시금치, 당근, 비트, 방울양배추와 같은 식물성 식품에도 많이 들어 있으며, 필요에 따라 영양제로도 보충할 수 있습니다. 알파 리포산 보충제는 음식이 생체이용률을 낮출 수 있으므로 공복에 섭취하는 것이 좋고, 정해진 복용량은 없지만, 연구에서는 대부분, 300~600mg 정도로 사용했으며 제품에 따라 함량이 달라서 설명서대로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파 리포산 주의점

알파 리포산은 일반적으로 부작용이 거의 없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최대 1,800mg/일 정도의 고용량에서는, 두통이나 속 쓰림, 메스꺼움, 발진, 가려움증, 따끔거림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또한, 알파 리포산은 혈당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관련 약물을 복용 중인 사람은 주의해야 하며, 노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소변 냄새나 설사와 같은 소화기 증상 외에도 현기증이나 피로감, 홍조, 불면증, 경련 등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