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니양배추 효능 및 영양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미니양배추는 방울다다기 양배추를 이르는 말로 16세기에 처음 재배된 벨기에 수도 이름에서 따온 브뤼셀 스프라우트(Brussels sprouts)입니다. 양배추는 타임지가 선정한 3대 슈퍼푸드로, 미니양배추의 영양밀도와 효능이 가장 뛰어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미니양배추는 일반 양배추보다 설포라판과 비타민A, C와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각종 성인병과 항암에 효과가 있으며 소화기 건강과 다이어트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미니양배추 효능
미니양배추 음식

 

미니양배추 효능 및 영양성분

미니양배추는 크기는 작지만, 양배추에 비해서도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미니양배추는 항산화 물질인 설포라판이 일반 양배추보다 2배가량 많이 들어 있어, 해독작용과 항암에도 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영양이 풍부해서 일반 양배추보다 5배나 많은 비타민A와 1.5배의 비타민C를 함유하고 있어 시력 보호와 피부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설포라판과 식이 섬유가 풍부해 위벽을 보호하고 변비해소와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미니양배추 영양성분

미니양배추에는 베타카로틴과 루테인, 제아잔틴 등의 카로티노이드와 캠페롤, 글루 코시 놀 레이트를 비롯한 설포라판 등의 항산화제와 비타민A, B1과 B2, B5, B6, B9, C, E, K, U 등의 비타민, 칼슘과 칼륨, 철분, 인, 구리 마그네슘, 망간, 아연, 셀레늄 나트륨 등의 다양한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으며 소량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다이신과 라이신과 같은 아미노산도 함유하고 있습니다.

 

미니양배추 효능

미니양배추는 각종 활성물질과 비타민, 미네랄이 풍부해 피로 해소와 면역력 증진, 소화기 건강과 감기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바깥 잎에는 비타민A, 철분, 칼슘 등이 많이 들어있으며, 하얀 안쪽 잎에는 비타민 B와 비타민C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심대와 속잎일수록 위산과 자극물로부터 위벽을 보호하는 비타민 U와 K가 많아 위궤양, 위점막, 위장 세포 재생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뇨병 환자
인슐린 펌프

 

당뇨병 예방과 관리

방울양배추는 상대적으로 탄수화물 함량이 적고 혈당 흡수를 늦추고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많이 들어 있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방울양배추는 혈당 관리 및 인슐린 감수성 향상에 효과적인 알파 리포산도 함유하고 있어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고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제2형 당뇨병 환자는 인슐린 공급과 혈당 조절이 중요합니다.

 

소화기 건강

모든 양배추에는 비타민 U와 K 등이 풍부해, 위 점막의 재생력을 높여주고 위궤양과 같은 위장질환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연구에서도, 항궤양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미국 스탄호트대학의 가네트 체니 박사 연구팀은, 위궤양이 있는 실험동물에게 양배추즙을 투여한 결과, 위궤양이 완치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실험으로 인해 양배추의 위장병 치료 효과가 유명해져 많은 위장병 환자들이 양배추즙을 위장병 약으로 섭취하고 있습니다

 

암 치료중인 여성
암 환자 이미지

 

항암 효과

미니양배추에는 뛰어난 생리 활성을 설포라판을 가지고 있어, 항산화, 항염, 항암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암 발생의 위험인자인 각종 유해물질과 독소 제거에 도움을 주어, 암세포 발생과 증식을 억제해 암을 예방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미니양배추에 풍부한 비타민A, C, 셀레늄 등의 다양한 항산화 성분은 자유라티칼을 중화시키고 세포의 변이를 방지해, 암 발생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냉동 미니양배추

미니양배추도 냉동으로 많이 유통되고 있습니다. 냉동 미니양배추는 가공돼 냉동되지만, 가열 냉동하기 때문에 신선한 미니양배추에 비해서 영양에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냉동 미니양배추를 만들 때는 냉동 전 70~80°C 정도의 온도로 가열해 채소의 본래 영양과 맛, 변색 등의 증상을 차단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동 미니양배추를 사용할 때는 자연해동시켜 사용해도 좋고, 쪄서 사용해도 좋습니다.

 

미니 양배추 먹는법
소고기와 미니양배추 요리

 

미니양배추 먹는 법

미니양배추는 일반 양배추와 먹는 방법이 비슷해 취향에 맞게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기름에 조리하면 영양소 흡수를 촉진하고 맛도 좋아지지만, 너무 익히면 영양소가 파괴되기 때문에 약한 불에서 적당히 익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니양배추는 반으로 쪼개서 샐러드에 넣거나, 과일이나 견과류와 갈아서 먹어도 좋고 피클로 담가 먹어도 맛있습니다. 또한, 쪄서 먹거나 볶아 먹어도 좋습니다.

 

미니양배추 섭취 시 주의점

미니양배추는 식이 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평소 몸이 차거나 소화기가 약한 사람은 가스가 차고 복통이나 설사, 변비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조심해서 섭취해야 하며, 하루 10개 정도의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미니양배추는 요오드 흡수를 방해하는 싸이 오사이아네이트가 풍부해서 갑상선 질환이 있는 사람도 주의해야 하며, 혈액 응고를 돕는 비타민K가 풍부해, 혈액 희석제를 복용하는 사람은 피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