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게 제철 꽃게 효능 및 영양성분과 암수 구별법

올해는 꽃게 수확량이 크게 늘면서 올해 꽃게 어획량이 8년 만에 최대치가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어, 추석 전에도 저렴한 덕분에 오랜만에 식구들과 푸짐한 꽃게찜을 즐기기도 했습니다. 꽃게는 8월이 가을 꽃게 어장 형성과 생육에 중요한 시기로 알려져 있는데, 8월 초에 발생한 늦은 장마로 연근해에 플랑크톤이 풍부해져 꽃게 생육이 좋아져 수확량이 증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고물가 속에서도 저렴하게 판매되고 있는 꽃게의 다양한 효능과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봅니다.

 

꽃게의 영양성분과 효능

꽃게는 단백질이 풍부하면서도 지방이 적어 소화 흡수가 잘 되기 때문에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 환자의 회복식으로도 좋습니다. 특히 꽃게는 타우린과 글루탐산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해 감칠맛을 내면서도 알코올 해독과 간 기능을 높이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오메가 3 지방산도 많이 들어있습니다. 특히 오메가 3 지방산은 기억력과 인지력 향상에 도우을 주고 칼슘도 풍부해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꽃게 효능
꽃게 찜

 

꽃게 영양성분

가을 제철인 수꽃 게는 열량은 낮지만, 단백질과 베타카로틴과 오메가 3 지방산, 스테롤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타우린과 아르기닌, 글루탐산, 글리신, 베타인, 등의 아미노산 아미노산과 비타민 A, B, C, 엽산 등의 비타민과 칼슘, 칼륨, 셀레늄, 크롬, 망간, 아연, 마그네슘, 철분, 인 풍부한 영양소를 함유해 남녀노소 모두에게 좋은 영양식입니다. 그뿐만 아니라 대부분 버려지는 껍질에도 키토산이 풍부해 장 건강과 변비 해소,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꽃게 효능

꽃게는 신체 조직을 생성하고 복구하는 데 필수적인 단백질과 아미노산, 미네랄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특히 꽃게의 항염증 장쇄 오메가 3 지방산인 EPA와 DHA가 풍부해 혈관 건강과 간, 심장 부담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많은 연구에서도 게는 혈압을 낮추고, 심장과 인지 기능을 강화하고, 궤양성 대장염과 건선과 같은 증상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구리, 아연, 셀레늄 등의 항산화 미네랄은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저하 여성
독감에 걸린 여성

 

꽃게의 약성

꽃게는 찬 성질을 가지고 있어, 예로부터 몸속의 열을 내리고 위의 염증을 완화하며 혈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을 다스리는 약재로도 사용했습니다. 또한, 황달에는 꽃게를 국으로 끓여서 오랫동안 먹으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꽃게는 짠맛이 강하기 때문에 수분을 끌어당겨서 단단하고 뭉친 것과 어혈을 풀어주는 효능이 있으며 열로 인한 피부에 나타난 열꽃이나 피부염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심혈관계 건강

꽃게는 포화 지방 함량은 낮고 오메가 3과 크롬과 같은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해 좋은 콜레스테롤(HDL) 수치를 높여, 고혈압과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뇌졸중, 순환성 심장병의 위험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꽃게는 스테롤이 함유되어 있어 나쁜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으며, 오메가 3 지방산은 혈소판의 점착성을 감소시켜 각종 심혈관계 질환과 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철 결핍성 빈혈 여성
빈혈증 여성

 

빈혈 예방 및 두뇌 건강

꽃게는 철분과 비타민 B12, 엽산, 오메가 3 지방산 등이 풍부해, 빈혈증 위험을 줄이고 혈류를 개선해 두뇌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빈혈증이 있는 사람은 대부분 적혈구가 충분하지 못하고 혈류가 약해서 쉽게 피로할 뿐만 아니라 두뇌 건강에도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 게와 같은 해산물을 먹는 노인은 치매와 알츠하이머병의 위험이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꽃게 고르는 법과 암수 구별법

가을철 꽃게는 수게가 맛이 더 좋습니다. 암게는 가을에 산란기를 거치며 수율이 떨어지는 반면 수게는 가을에도 왕성한 식성을 유지해 수율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특히 수게는 배 부분의 삼각형 무늬가 좁은 것이 좋고 게의 배 딱지가 하얗고 윤기가 날수록 신선한 것입니다. 또한, 암꽃게와 수꽃 게를 구별할 때는, 암꽃게는 배가 둥글고 넓적하지만, 수꽃 게는 배 부분이 좁고 뾰족한 모양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꽃게 주의점
꽃게 간장게장

 

꽃게찜 먹는 법과 섭취 시 주의점

꽃게는 찜이나 탕, 꽃게 장 등으로 먹는데, 꽃게를 찔 때는 등딱지가 아래로 가게 하면 내장이 새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청주나 소주, 맛술, 식초 등을 조금 넣고 찌면 비린내를 줄이고 살을 탄력 있게 만들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찌는 시간은 10분에서 15분가량 쳐서 5분 정도 뜸을 들여주면 되는데, 꽃게의 아가미에는 기생충과 같은 불순물이 들어있을 수 있어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꽃게 주의점

꽃게는 주로 쪄서 먹지만 간장게장과 같이 소금기가 추가되기도 하는데, 꽃게는 보통 100g당 300mg 정도의 나트륨을 함유하고 있으면서도, 조리 시에 추가돼 염분이 추가돼, 고혈압이나 비만 환자는 주의해서 먹어야 합니다. 또한, 갑각류 알레르기는 인구의 1%에서 나타날 정도로 드물기는 하지만 아주 어린 시절보다 10대와 성인기에 발생할 수 있어서, 두드러기나 목과 입의 따끔거림, 부기 구토, 설사 등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