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베리 효능 및 항산화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마키베리(Maqui Berry)는 칠레와 아르헨티나의 온대 우림이 원산지로 알려진 상록 관목으로 블랙베리와 비슷한 맛이 나면서도 더 많은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어 지금은 전 세계의 많은 지역에서 재배되고 있습니다. 특히 마키베리에는 델피니딘과 안토시아닌과 같은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짙은 보라색이 나며,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나, 각종 성인병과 만성질환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으며 소화기와 피부 건강에도 좋습니다.

 

마키베리 효능
마키베리 분말

 

마키베리 항산화 활성물질 및 효과

마키베리는 모든 과일 중 가장 높은 항산화 수치를 자랑하며, 아사이 베리보다 거의 3배 더 높습니다. 마키베리는 안토시아닌과 같은 활성물질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마키베리의 총 안토시아닌 함량은 약 35%로, 그중 약 80%는 델피니딘이며, 말 비딘과 시아니딘, 페오 니딘 유도체가 포함되어 있어 전통적으로 힘과 체력을 강화하고 인후통, 설사, 궤양, 발열과 같은 질병을 치료하는 데 사용해 왔습니다.

 

마키베리 활성물질

마키베리에는 생리활성물질은 안토시아닌, 델피니딘, 말 비딘, 페투니딘, 쿠마린, 트리테르펜, 시아니딘, 플라보노이드,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많이 들어 있으며, 비타민 A, C뿐만 아니라, 티아민, 리보 플래빈, 나이아신, 피리독신, 판토텐산, 엽산 등의 비타민 B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칼슘과 칼륨, 나트륨, 마그네슘, 인, 철, 단백질, 아연, 구리,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과 오메가 3, 6 지방산, 식이 섬유 등의 다양한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마키베리 효능

마키베리에 풍부한 안토시아닌은 저밀도 지단백질의 산화를 방지하고 염증을 줄이며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세포를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키베리의 맛은 블랙베리와 비슷하면서도 아사이베리와 같은 풍부한 영양소를 가지고 있으며, 특히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이 풍부해, 활성산소를 줄여 노화를 방지와 면역력 향상, 인슐린 사용을 증가시켜 혈당조절에 도움을 주며 시력 보호와 기억력 향상, 간 기능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야생 마키베리
익은 마키베리

 

항염 효과

마키베리는 염증과 관련된 심장 질환, 관절염, 제2형 당뇨병, 폐 질환 등에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다양한 연구에서도 마키베리가 항염 효과가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마키베리 추출물인 델 피놀(Delphinol)과 관련된 연구에서는 마키베리가 혈관의 염증을 감소시켜 심장 질환을 예방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2주간의 연구에서는, 하루에 두 번 마키베리 추출물 2g을 섭취한 흡연자의 폐 염증 값이 유의하게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심장병 여성
심장병 환자

 

심장 건강

마키베리는 피토케미컬인 델피니딘과 안토시아닌 등이 풍부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혈액 내 나쁜 LDL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심장병 위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93,600명의 젊은 및 중년 여성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 따르면, 안토시아닌이 많이 함유된 식단은 이러한 항산화제가 적게 함유된 식단에 비해 심장마비 위험이 3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통증 완화

항산화 항염 효과가 뛰어난 마키베리는 통증과 관절염 증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마키베리는 인디언들의, 부기나 이질, 인후통 및 면역 기능 저하와 관련된 여러 염증을 줄이고 치료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특히 마키베리의 강력한 소염 효과는, 류머티즘 관절염과 관절 통증으로 인한 환자에게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마키베리 잎도 상처 치유와 통증을 완화하는 약초로 오랫동안 사용됐습니다.

 

마키베리 음료
마키베리 와인

 

마키베리 먹는 법과 주의점

마키베리는 신선하거나 말려서 먹을 수 있지만 잼, 주스, 와인 등의 음료로 가공하기도 하며, 마키베리로 만든 와인의 이름이기도 합니다. 또한, 마키베리는, 수많은 건강 음료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빨리 상하는 특성상 냉동하거나 진액, 가루로 농축 가공해, 분말 또는 캡슐 형태의 건강기능식품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라틴아메리카에서는 마키베리를 발효시켜 만든 저알코올 발효 음료인 치차(chicha)가 유명합니다.

 

섭취 시 주의점

마키베리 분말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면서도 소화액 분비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공복 섭취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고, 과다 복용 시 비만과 당뇨의 위험이 있으므로 제품의 설명서에 따라 적정량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콜레스테롤과 혈당 및 인슐린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일부 콜레스테롤, 당뇨병 등의 약물 효과를 방해할 수 있어 복용하는 약물이 있는 경우에도 주의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