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킬레스건 기능 및 아킬레스건염 증상과 가정요법

아킬레스건은 발목의 뒤쪽에 위치해 직립보행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면서도 다. 보행 시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추진력을 주는 힘줄로, 발목 관절 기능의 약 70%를 담당하는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아킬레스건은 발목을 심하게 신체 하중을 견뎌내야 하면서도 혈류가 제한적이기 때문에 운동량이 많은 스포츠 선수는 물론이며, 운동을 즐기는 젊은 사람들도 쉽게 아킬레스건에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증상 및 원인

아킬레스건은 종아리 뒤쪽 비복근, 가자미근이 합쳐져 발꿈치 뼈를 연결하는 굵고 강한 힘줄로 체중 10배가 실리는 발목의 힘을 지탱하면서 직립보행이 가능하게 하지만, 활액막이 없어 마찰에 취약할 수 있으며,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못해서 염증에 취약하고 외부로 드러나 있어 쉽게 손상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량이 많은 사람과 선수들은 염증이 쉽게 생기기도 하지만 활동량이 적고 비만한 사람도 아킬레스건염이 쉽게 생길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 건염 원인
아킬레스건염 치료

 

아킬레스건염 증상

아킬레스건염의 가장 두드러진 증상은 통증으로 해당 부분을 움직이려고 할 때 발생하지만, 일정 시간 동안 앉거나 누워 있다가 일어선 후 다리 뒤쪽의 통증도 아킬레스건염 증상입니다. 또한, 일정 기간 발을 떼면 뒤꿈치를 땅에 평평하게 놓을 수 없는 것도 일반적인 증상이며, 발을 땅에 디딜 때 발뒤꿈치 뒤쪽의 통증과 부기뿐만 아니라 종아리 근육 경직과 제한된 운동 범위로 인해 발을 구부릴 때 통증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아킬레스건염이 생기면 발뒤꿈치 쪽의 부기와 주변 통증, 뻑뻑함 등의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활동하거나 운동을 할 때 발뒤꿈치나 뼈에 통증이 생기며 특히 운동 후 다음날 심한 통증이 발생하게 되며 발목을 움직일 때 소리가 나기도 합니다. 특히 아킬레스건염을 방치하면 발목 통증뿐 아니라 종아리 통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만성적인 아킬레스건염과 통증으로 이어져 심한 경우 아킬레스건이 파열될 수 있습니다.

 

농구하는 소년
발목에 무리가 가기 쉬운 농구

 

아킬레스건염 원인

아킬레스 건염은 발이나 발목 통증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로 부상이나 과사용으로 인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운동 전 부적절한 스트레칭이나 잘못된 사용도 아킬레스건염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또 외상과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생활 방식, 하이힐, 류머티즘 관절염, 플루오로 퀴놀론 또는 스테로이드 계열의 약물 복용도 원인이 될 수 있으며, 평발인 사람도 아킬레스건염에 걸리기 쉽습니다.

 

아킬레스건염 진단 및 치료

아킬레스건염 진단은 염증 유무 확인에서 벗어나 염증의 총량, 분포형태, 힘줄의 손상 정도와 진찰을 종합해 1~3등급으로 분류해 치료하게 됩니다. 1등급은 염증은 있지만, 통증과 염증이 적은 경우로 비스테로이드성 약물과 혈류 공급 확장을 위한 체외충격파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또한, 2등급은 걷거나 쉴 때 통증은 있지만 힘줄 손상은 심하지 않은 경우로 약물 주사와 혈류 공급과 조직재생을 위해 물리치료와 재활 운동 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중증 아킬레스건염

아킬레스건염 3등급은 염증이 심하고 유착으로 인해 힘줄이 손상된 심각한 상태로 작은 충격에도 쉽게 파열될 만큼 약해진 상태이기 때문에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특히 아킬레스건염을 방치하게 되면, 악화하는 속도가 빨라서 제대로 하지 않으면 아킬레스건 파열까지도 진행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회복 기간도 길어지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고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킬레스건염 가정요법
발목 얼음팩 찜질

 

아킬레스건염 가정요법

아킬레스건염 초기에는 대부분 비수술적 치료를 통해 염증과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아킬레스건염으로 인한 통증은 재활 운동과 가정요법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악화시키는 활동을 줄이거나 중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힘줄에 부담을 주는 점프, 달리기와 유사한 활동을 피해야 하지만, 수영이나 자전거 타기 또는 짧은 거리 걷기와 같은 활동으로 전환하면 아킬레스건염 치료에 도움이 되고 발뒤꿈치와 종아리 근육의 통증을 줄여줍니다.

 

얼음찜질

아킬레스건염 초기에는 휴식과 얼음찜질, 족욕 등이 염증과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한 발이나 발목을 멀리하고 하루에 3~4회 한 번에 최대 15분 동안 얼음찜질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증상이 해결되거나 의사가 지시할 때까지 힘줄을 늘리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또한 냉찜질은 아킬레스 건염의 통증과 부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영향을 받는 근육을 이완시켜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아킬레스 마사지 오일로 좋은 피마자유
피마자유

 

마사지 요법

아킬레스건염 가정요법에서 얼음찜질과 마사지는 아킬레스 건염 치료에 큰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는 혈액순환을 증가시키고 근육을 이완시키며 부기와 경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마사지 오일은, 올리브, 코코넛, 참기름, 겨자오일을 사용해도 좋지만, 피마자유를 사용하면 더 좋습니다. 피마자유에는, 항염증제인 리놀레산이 풍부해 하루 2~3회 통증 부위에 바르거나 마사지하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