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귀나무 효능 및 활성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자귀나무는 장미목 콩과에 속하는 낙엽 교목으로 꽃이 아름다워 관상수로 심기도 하지만, 꽃과 잎, 나무껍질에는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약용으로 사용합니다. 특히 자귀나무에는 사포닌과 트리테르페노이드, 케르세틴, 아이소 쿼세틴 등의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활성산소와 염증을 억제하고 해독에 도움을 주어 심신의 안정과 근육 경련, 스트레스 해소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귀나무 효능 및 활성 성분

자귀나무는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과 리그난 등 활성 물질이 풍부해, 마음을 진정시키는 약초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자귀나무 껍질은 정신을 고양하고 꽃은 정신을 밝게 하고 신경을 안정시키는 효과가 있어 불면증, 우울증, 불안감 해소에 도움을 주고, 기억상실, 인후통, 타박상 치료에도 사용되었습니다. 한의학에서는 자귀나무의 기운이 심장과 간 경락으로 들어가 억눌린 감정을 풀어주고 심신을 안정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합환피 효능
자귀나무 껍질 차

 

자귀나무 활성 성분

자귀나무에는 케르세틴과 아포 카로티노이드, 칼콘, 디펩티드, 히스타민, 이미다졸 릴 카 복실산, 프로 사포 게닌, 스테로이드, 사포닌, 트리테르페노이드 사포닌 페놀성 화합물과 하이퍼 로우 사이드와 같은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또한, 리놀레산과 팔 미트산, 올레산 등의 불포화지방산과 알 비 토신, 시토 스테롤, 아미린, 트리 하이드록시 플라본, 스피나 스테릴 글루코 사이드, 마 케린 산, 락톤, 메틸 에스테르, 아카 시산, 락톤 등이 함유돼 있습니다.

 

항산화 항염효과

자귀나무에는 페놀성 배당체인 알브 리시 노사이드 A, B와 하이퍼로 사이드, 케르세틴과 같은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효과가 있습니다. 특히 자귀나무 껍질의 메탄올 추출물은 플라보노이드 배당체에 기인하는 강력한 자유 라디칼 소거 활성을 가진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자귀나무의 항염효과는 통풍과 관절염과 같은 각종 염증성 질환과 관련된 통증을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피부 치료 받는 여성
피부관리 받는 여성

 

피부 건강

자귀나무는 멜라토닌과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고 단백질 당화를 감소시켜 피부 세포를 보호하고 피부 미백과 주름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당화 과정에서 당 분자는 단백질과 지방 섬유에 부착되어 분해되어 약해지고 기형이 되어 기계적 스트레스 요인에 반응할 수 있는 충분한 에너지를 생산하는 세포의 능력을 감소시켜 세포 피로와 노화를 촉진하게 됩니다.

 

스트레스가 심한 여성
우울증 여성

 

정신 건강

자귀나무 추출물은 호르몬 균형을 재조정하고 신경계를 진정시켜 주고 집중력과 주의력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되며,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높이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자귀나무는 기분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즐거운 마음과 행복감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심신을 이완시켜 주어 수면 유도와 스트레스 호르몬 조절, 뇌 퇴행성 질환 예방 등에 효과가 있으며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자귀나무 먹는 법과 주의점

자귀나무는 주로 줄기 껍질을 복용하는데, 일반적으로, 분말, 차 또는 팅크로 사용할 경우 하루 복용량은 3g~6g으로 최대 15g까지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물 형태의 추출물은 1일 2회 2~3 캡슐 정도로 복용할 수 있습니다. 꽃 추출물의 경우 1 티스푼을 매일 3회, 일주일 후에는 반 티스푼으로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잎도 차로 사용할 수 있어서 말리거나 덖어서 차로 마시면 부부 금실이 좋아진다고 합니다.

 

자귀나무 효능
자귀나무 꽃

 

자귀나무 열매는 늦가을에 익는데, 종기와 습진, 등의 각종 피부질환에 효과가 있으며 꼬투리도 효과가 있어 가루 내어 참기름과 반죽해 치료하는 데 사용해 왔습니다. 또한, 잎을 달여서 환부에 바르거나 불에 태워서 고약을 만들어 붙이면 뼈가 잘 붙게 하고 통증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귀나무는 초여름에 꽃봉오리 채로 채취해 달여 마시거나 가루 내어 먹어도 좋습니다.

 

자귀나무 주의점

자귀나무에는 다양한 생리활성 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중추신경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수술 전이나 수술 후 뇌에 사용하는 약물과 상호 작용할 수 있어서, 마취제와 같은 다양한 약물의 영향을 증가시킬 수 있어, 수술하기 최소 2주 전에는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또한, 자귀나무는 졸음과 유발할 수 있어서 운전 전이나 기계 조작 전에는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진정제와 함께 복용하면 심한 졸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