램수면장애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램수면장애는 REM 수면 중에 발생하고 꿈을 음성이나 팔과 다리를 움직이는 행동하는 수면 장애입니다. 정상적인 수면의 약 20%는 꿈을 꾸는 시간인 REM 수면으로 보내며, REM 수면 중에 꿈을 꿀 때 우리 몸은 보통 움직이지 못하는 마비 상태가 됩니다. 하지만 램수면장애 환자는 마비가 되지 않아 깨어 있을 때와 마찬가지로 기능을 하게 되고, 보통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악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루이소체 치매나 파킨슨병과 같은 증상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램수면장애와 수면 단계

수면은 우리 삶의 중요한 부분으로 육체적, 정신적 휴식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수면은 렘(REM) 수면과 비렘수면을 포함하여 단계적으로 발생하는데, 일반적으로 비 램수면의 1단계에서 수면 주기를 시작합니다. 또한, 비 램수면과 램수면의 형태로 순환하며 진행하게 되는데, 뇌와 신체는 이러한 여러 단계에서 다르게 행동을 하게 되면서 램수면장애와 같은 장애가 발생할 수 있으며 수많은 요인이 수면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램수면장애
램수면장애 여성

 

램수면

취침 시 램수면에 들어가면 뇌 활동 증가하기도 하는데, 이는 수면이 그렇게 깊지 않다는 것으로 뇌 활동도 깨어 있을 때와 거의 같습니다. 그래서 램수면은 강렬한 꿈을 꾸게 되는 단계이기도 하며, 제어할 수 있는 팔과 다리 등의 주요 근육을 움직일 수 없는 상태로, 사실상 마비 상태가 됩니다. 일반적으로 REM 수면은 취침 후 약 1시간 반 후에 발생하고, 첫 번째 REM 기간은 약 10분 동안 지속하며 이어지는 각 REM 단계는 점점 더 길어집니다.

 

램수면 장애

생리학적으로 빠른 안구 운동 램(REM) 수면은 마비를 일으키는 골격근 긴장과 관련된 장애로 발생합니다. 램수면 중 마비는 보호 조치를 제공하여 사람들이 꿈을 꾸는 환경에서, 꿈꾸는 것을 행동으로 실행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REM 수면 중 운동 활동의 정지는 수면 관련 기억 통합을 촉진할 수도 있으며, 종종 램수면장애 환자에서 폭력적이거나 공격적인 행동으로 자신 또는 침대 파트너에게 위협이 될 수 있는 폭력적인 운동 행동을 초래합니다.

 

램수면장애 원인 및 증상

근육이 움직이는 것을 막는 뇌의 신경 경로는 정상적인 REM 또는 꿈꾸는 수면 중에 활성화되어 신체의 일시적인 마비를 일으킵니다. 그러나 램수면장애 환자에서는 이러한 경로가 작동하지 않으면서 물리적으로 꿈을 실현할 수 있게 됩니다. 램수면장애가 있는 사람의 경우 이러한 마비가 불완전하게 되거나 아예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행동으로 나타나 공격적이거나 무서운 꿈을 꾸는 경우 극단적이거나 폭력적인 방식으로 꿈을 실행하게 됩니다.

 

몽유병 여성
심각한 수면장애 여성

 

램수면장애 증상

램수면장애는 REM 수면 중에 발생하는 일반적인 근육 긴장의 상실을 특징으로 하는 사건 수면으로 알려져 있으며 환자가 꿈을 행동으로 실행하며 발생합니다. 램수면장애 환자는 신체적으로 사지를 움직이거나 심지어 말하기, 소리 지르기, 때리기 또는 주먹질과 발길질 같이 깨어 있는 것과 같은 신체 활동으로 나타내게 됩니다. 그 때문에 램수면장애는 일반적으로 환자 자신뿐만 아니라 침대 파트너 또는 가족에게도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램수면장애 유병률

램수면장애의 유병률은, 전체의 0.5~2%, 60~99세의 경우 5~13%로 더 높습니다. 램수면장애는 남성에게 더 흔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50세 미만의 남성과 여성에서는 비슷하게 발생하며, 부분적으로 편향 때문에 남성의 수치가 높습니다. 남성은 폭력적인 활동은 상해와 부상을 초래할 가능성이 크고 상대적으로 힘이 약한 여성이 침대 파트너에게 상해를 입히거나 보고될 가능성이 적기 때문입니다.

 

램수면장애 치료
램수면장애 치료

 

램수면장애 치료 및 조치

램수면장애는 클로나제팜(clonazepam)을 사용해 치료하게 되는데 오래 사용하면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클로나제팜은 수면 무호흡증을 악화시킬 수 있으며, 아침 졸음, 기억력 문제, 혼란 또는 균형 감소 등이 발생할 수 있으며, 멜라토닌으로 전환하면 부작용을 줄이면서 증상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램수면장애는 신경퇴행성 질환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나는 때도 있어서 파킨슨병과 같은 신경계 질환이 있는지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합니다.

 

램수면장애 조치

램수면장애 환자는 꾸준한 약물치료 외에도 침실 부근에서 위험한 물건을 제거하고 침대 주위에 쿠션을 두거나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매트리스를 바닥으로 옮겨서 침목 환경을 보호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증상이 심한 중증 환자의 경우, 잠에서 깨어날 때까지 벙어리장갑을 착용하고 목까지 지퍼가 달린 침낭에서 지퍼를 풀 수 없도록 조치한 후에 잠을 자는 환자도 있습니다.

 

램수면장애 합병증 파킨슨병
파킨슨병 환자와 간병인

 

관련된 합병증

램수면장애 환자의 약 38% 는 파킨슨병, 루이소체 치매 또는 근육위축과 같은 다른 신경계 질환을 일으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램수면장애 환자는 다른 신경계 질환의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발생하며, 특발성 램수면장애 환자의 거의 92%는 신경 퇴행성 장애로 발전할 가능성이 큽니다. 특히 램수면장애를 경험하는 사람은 나중에 파킨슨병 또는 루이소체 치매와 같은 시누 클레인 병증과 같은 인지, 감정, 신경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