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간신경종 원인 및 증상과 치료, 족저근막염과 차이점

지간신경종은 자극을 받거나 손상된 발의 신경 주변 조직이 두꺼워지면서 염증과 통증을 유발하는 증상으로 주로 세 번째와 네 번째 발가락 사이에서 발생하지만 두 번째와 세 번째 족저 골 사이에서도 자주 발생합니다. 지간신경종은 발가락에서 감각을 전달하는 발의 신경을 따라 발생하는 부종이지만 종괴의 형태를 보이기 때문에 붙여진 이름으로, 지간 신경에 염증이 생기고 붓게 되면서 발가락 저림과 함께 앞발바닥 통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지간신경종 원인 및 증상

몰톤(Morton) 신경종이라고도 불리는 지간신경종은, 발바닥을 구성하는 5개의 뼈로 구성된 중 골과 발가락 사이를 지나는 신경인 지간 신경에 다양한 원인으로 충격과 자극을 받아 조직이 두꺼워져 염증이 생기고 뭉치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지간신경종은 족저근막염과 함께 발바닥에 자주 발생하는 염증성 질환 중 하나로, 볼이 좁거나 굽이 높은 신발도 큰 요인이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이 8~10배나 더 많고, 특히 중년 여성에서 자주 발생합니다.

 

지간신경종 환자
지간신경종 치료

 

신경종은 신경 주변의 조직의 부종으로 발생하며 신체의 여러 곳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지간 신경은 하중과 충격을 많이 받기 때문에 과도한 신경 성장으로 인해 압력과 통증을 쉽게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은 중족골과 발가락 사이의 앞발 또는 발의 공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족골 신경종이라고도 합니다. 지간신경종이 있으면 발가락뼈 사이의 신경이 부어오르고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 원인

지간신경종이 발생하는 원인은 발 앞쪽 부분이 과도하게 압력을 받거나 과도한 운동으로 발에 무리가 가는 경우, 발가락 사이의 물혹이나 지방종 등이 신경을 압박해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볼이 좁고 굽이 높은 신발을 착용하면 발가락과 신경 조직 주변이 단단해져 지간신경종에 걸리기 쉽습니다. 또한, 하이힐을 신어 발생하는 무지외반증으로 인해 지간신경종이 발생하는 등, 잘못된 신발 착용이 지간신경종의 주된 유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지간신경종 원인
하이힐과 높은굽 신발

 

신경의 압박이나 자극을 유발하는 요인은 신경종의 발병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가장 흔한 신경종 중 하나인 지간신경종은 건막류, 망치 발가락, 평발 또는 중족골 통과 같은 다른 발 질환이나 발기형이 있는 사람에게 생길 위험이 더 큽니다. 또한, 지간 신경에 부하가 많이 가는, 달리기나 코트 스포츠와 같이 발바닥에 반복적인 자극을 수반하는 활동과 해당 부위의 부상 또는 외상도 지간신경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지간신경종 증상

지간신경종이 생기면 중족 골 사이의 발바닥에 통증이 가장 흔하게 발생하며 저리고 화끈거리거나 발바닥의 감각이 둔하고 답답한 느낌이 들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 발바닥에 뜨거운 이상 감각이 나타나게 되고, 발가락이 저리다가 무감각해지는 신경 이상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움직이면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또한, 굽이 높고 볼이 좁은 신발을 신으면 증상이 심해지기도 하는데 신발을 벗거나 쉬면 호전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지간신경종에 염증이 생기면 통증이 발가락으로 뻗치면서 저리고 화끈거리며, 발가락과 발바닥 앞쪽에 쩌릿한 통증이 나타나거나 감각 둔화나 무감각 등의 신경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발의 앞부분을 디딜 때 지간 신경이 족 저부 사이 횡 중족 간 인대 아래에서 눌려 심한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눈으로는 확인하기 어렵고 신발을 벗거나 쉬면 통증이 사라지기 때문에 방치하기 쉽게 됩니다.

 

지간신경종 진단
지간신경종 진단 및 치료

 

지간신경종 진단 및 치료

지간신경종은 치료하지 않고 오래 방치하면 만성 염증과 신경 비대증 등으로 진행돼 쉽게 치료되지 않고 수술을 해야 치료할 수 있기 가급적 이른 시일 내에 가까운 병원에 진료를 받아보고 치료해야 합니다. 지간신경종은 초음파나 MRI 검사와 함께 전문의가 진단하게 되며, 초기에는 소염제를 복용하고 보조 깔창, 물방울 모양의 패드나 볼이 넓은 신발 등의 보존적 치료를 하지만 치료에 반응하지 않거나 자주 재발할 때는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지간신경종, 족저근막염과 차이점

족저근막염과 지간신경종은 대표적인 발바닥 통증이기는 하지만 증상 부위가 다릅니다. 족저근막염이 발생하는 족저근막은 발바닥에 넓게 펴져 있는 단단한 섬유조직으로 발꿈치 뼈 전 내측 부위에 있으므로 발바닥 중앙에서 뒤꿈치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그러나 지간신경종은 발바닥 앞쪽 발가락으로 가는 신경이 두꺼워져 생기기 때문에 발바닥 앞부분과 발가락에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