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주의점

콜라겐은 모든 포유류에서 가장 풍부한 단백질 중 하나로 우리 몸의 단백질 물질의 약 30%가 콜라겐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최근 콜라겐이 노화 방지와 피부 미용에 흔히 사용되지만, 뼈와 근육, 내장 및 장기에도 필수적인 콜라겐은 우리 몸을 하나로 묶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나이가 들면서 감소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보충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콜라겐 효능 및 기능

콜라겐은 글리신, 프롤린 및 글루타민을 비롯한 수많은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근육, 힘줄, 뼈, 혈관, 소화, 피부 등 신체 전반에 걸쳐 사용됩니다. 콜라겐은 단단한 불용성 섬유질 단백질로, 인체의 전체 단백질의 1/3을 차지합니다. 콜라겐에는 적어도 16가지 유형이 있지만, 우리 몸은 주로 1, 2, 3 형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 콜라겐에서 분자는 함께 모여 길고 얇은 원 섬유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콜라겐 효능
콜라겐 보충제

 

피부 미용

피부 미용에 필수적인 보충제로 알려진 콜라겐은 피부를 구성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피부의 혈류를 촉진해 산소와 영양소의 전달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피부 조직을 형성하고 세포 생성을 촉진해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콜라겐과 엘라스틴은 피부의 진피층에 위치해 피부 세포를 탱탱하게 만들어 더 부드럽고 젊어 보이게 합니다.

 

뼈 건강

콜라겐은 골량의 90%를 차지할 정도로 뼈를 구성하고 뼈 대사를 개선해, 골연화증 및 골다공증과 같은 골관절 질환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뼈 건강에 필수적인 칼슘과 인 등이 풍부하면서도 미네랄 흡수를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조골세포의 활동을 촉진해 뼈를 합성하고 골 질량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관절 건강에 좋은 콜라겐
관절염 환자

 

관절 기능

콜라겐은 뼈와 관절의 섬유질과 탄력적인 구조를 유지하고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을 충분히 보충하면 연골의 악화를 늦추고 관절이 부드럽게 움직이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콜라겐은 프로테오 글리칸과 서로 교차해 3차 섬유 구조를 만들어 망가진 조직을 제거하고 새로운 단백질을 합성해 연골을 복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발 건강

모발 가닥의 뿌리는 성장과 복구에 필요한 영양소를 전달하는 데 도움이 되는 콜라겐 외피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이 때문에 콜라겐은 모발의 두께를 늘리고 강도, 광택 및 성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두피의 염증을 줄이고 항산화제로 작용해 두피로의 혈류를 개선해 영양을 공급해 모발 건강과 탈모 방지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손발톱 건강

손톱은 영양소가 제대로 공급되지 않으면 부서지기 쉬운 단백질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콜라겐 보충제는 우리 몸의 콜라겐을 강하고 유연하게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충분한 콜라겐 섭취는 부서지기 쉬운 손톱 증상을 개선하고 손톱이 부러지는 빈도를 현저하게 감소시킨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콜라겐 많은 음식

콜라겐은 돼지껍질이나 닭발, 도가니, 곰탕에도 많이 들어 있지만, 음식 속에 함유된 콜라겐은 보통 입자가 커서 흡수율이 낮으므로 저분자로 가공된 영양제 형태로 보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딸기, 체리, 사과, 오렌지, 브로콜리 등과 함께 먹으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으며, 라이신과 프롤린 등이 풍부한 음식과 유제품, 계란, 살코기, 생선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콜라겐 보충제
콜라겐 먹는 남성

 

콜라겐 주의점

콜라겐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음식 알레르기에 대한 민감도가 증가할 수 있으며, 체질에 따라서는, 화장품 충전물의 콜라겐의 경우, 알레르기 반응을 일으켜, 가려움증과 발적, 부기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보충제로 섭취할 경우 흡수율을 높이고 부작용을 줄이기 위해 다른 단백질을 섭취하기 최소 30분 전후로 섭취하는 것이 좋고, 일반적으로 동물에서 공급되므로 주의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