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각 과민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청각 과민증은 특정 소리를 들을 때 불편함을 유발하는 증상으로, 소름에 대한 가벼운 불편함 정도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신체적 정신적 고통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청각 과민증을 앓고 있는 사람은 주변 소음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전화벨 소리와 같은 일상적인 소리도 불편해하거나 고통을 느끼기도 합니다. 청각 과민증은 이명과 함께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불안감이나 우울증과도 관련될 수 있습니다.

 

청각 과민증 원인 및 증상

청각 과민증 환자는 소리 내성이 감소하거나 소리를 인지하는 방식에 영향을 미쳐 다른 사람들에게는 별문제가 되지 않는 소리에도 민감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청각 과민증은 삶의 많은 영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사회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뿐만 아니라 텔레비전 시청과 청소기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의 목소리를 것도 힘들어하기도 합니다.

 

청각 과민증
청각 과민증 환자

 

청각 과민증 발생 원인

발생하는 원인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기저 질환의 후유증으로 발생하거나 장기간의 소음 노출로 인한 청력 손상 또는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어떤 사람은 명백한 이유 없이 발생하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달팽이관이나 내이의 손상으로 인해 발생하는데, 내부 및 외부 유모세포 손상은 청각 과민증의 주요 원인 이기도 합니다.

 

청각 과민증의 가장 흔한 원인은 지나치게 높은 데시벨 소리에 과다 노출로 발생하지만, 일부는 귀 과민성 약물, 라임병, 메니에르병, 두부 손상 또는 수술 등으로 갑자기 청각 과민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또한, 소리 민감성을 가지고 태어나거나, 상이도 열 개 증후군이 생기거나, 귀 감염의 병력이 있는 경우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어느 정도 완화된 후에도 싫은 소리에 노출되거나 이 독성 약물이나 부상으로 인해 제발 합니다.

 

청각 과민증 증상

청각 과민증은 다른 사람들에게는 별다른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일반적인 소리에 대한 과장된 반응으로 소리에 대한 높은 민감도를 하고 있어 정상적인 일상적인 소리에도 고통스럽고, 견딜 수 없을 만큼 힘들 수 있습니다. 아기 우는 소리나 아이들이 노는 소리, 알람 소리에도 불안과 고통을 느낄 수 있으며 일부 환자는, 소음을 들을 때 귀에 물리적인 통증이나 압박감을 느끼기도 합니다.

 

청각과민증
청각과민증 증상

 

청각 과민증이 생기면 환자에 따라 다양한 신체적 정서적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청각 과민증은 시끄러움, 성가심, 두려움, 통증이 생길 수 있으며 소리에 대한 부정적인 반응은 현실을 회피할 만큼 괴롭거나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청각 과민증이 심할 경우, 우울증과 사회적 고립, 스트레스, 불안감 등으로 인해 정상적인 소리에도 두려움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청각 과민증 치료 및 관리 소리 치료 요법

청각 과민증을 완치할 수 있는 치료법은 현재까지도 없지만 다양한 치료를 통해 소리에 대한 두려움과 불안을 줄이고 불편한 소리에 대처하도록 돕고 소리에 대한 민감도를 감소시켜 환자의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특히, 소리 치료 요법은 일상적인 소리를 다시 정상으로 받아들이도록 뇌의 청각 처리 기관을 훈련해 기능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또한, 청각 과민증과 관련된 불안과 두려움을 다루는 데 도움이 되는 상담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청각 과민증 관리

청각 과민증은 환자의 삶에 여러 가지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무엇보다 청력과 수면, 집중력, 정서적 안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특히 청각 과민증이 있는 많은 사람이 사소한 일상 소음과 목소리에도 불편해서, 아예 피하고 싶어 하므로 사회적 고립으로 이어지고 우울증이나 공포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 때문에 청각 과민증은 사회생활과 삶의 질을 유지하기 위해서라도 치료하고 관리해 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청각과민증 소리 치료 요법
청각 과민증 치료

 

소리 치료 요법

청각 과민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소리 치료가 권장되기도 하지만 통증이 있는 사람에게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원래 이명 치료에 사용되었던 소리 요법은, 청각 과민증을 치료하는데도 효과가 있으므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소리 치료 요법은, 매일 일정한 시간 동안 부드러운 수준의 광대역 소음을 들음으로써 환자의 소리에 대한 내성을 회복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