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족통 원인 및 증상과 치료, 통증 관리

요족은 발바닥의 아치가 높아서 발등이 볼록하게 올라간 상태로, 아치가 높아 체중이 발바닥 골고루 분산되지 못하고 발뒤꿈치와 발 앞쪽에 쏠려 여러 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특히 발가락과 뒤꿈치에 하중이 실리기 때문에 오래 서 있거나 운동을 하면 발 통증이 생기게 되고 오랫동안 방치하면 발가락 변형뿐만 아니라 관절염이나, 허리 통증, 관절염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요족통 원인
요족통

 

발 아치와 형태

정상적인 발은 적당한 아치를 이루며, 발 중간 안쪽이 뜨고 바깥쪽은 거의 지면에 붙어 있지만, 아치가 너무 낮거나 높은 경우, 평발이나 요족이 됩니다. 특히 아치가 높은 요족은 발바닥이 지면에 닿는 면이 적어 문제를 일으키는데, 대부분 선천적인 요인으로 발생하지만, 질병이나 외상으로 발뼈가 골절된 후 잘못 붙어서 생기기도 하며, 오목 발, 까치발 등으로 부르기도 합니다.

 

요족통
요족

 

요족 통 원인 및 증상

요족 통은 발이 지면에 닿을 때 내전 운동이 제한되어 체중이 발바닥에 골고루 분산되지 못해 발에 충격을 크게 받게 되면서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보행 시에 쉽게 피로를 느끼게 되고 발목이 잘 삐며, 걸을 때 발뒤꿈치 충격이 그대로 발 앞쪽으로 전달됨으로 굳은살과 티눈 통증이 발생하고, 보행장애나 요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발목과 무릎 관절에 무리가 가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족 원인

요족은 흔히 유전적 발의 구조적인 문제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일부 환자의 경우 발 볼을 발뒤꿈치로 땅기는 근육 수축을 유발하는 신경근 질환으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또한, 샤르코 마리 투스병, 뇌성 마비, 만곡 족, 뇌졸중 후 마비, 척추 이분, 근이영양증, 소아마비 등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요골이 비골 힘줄의 파열로 인해 요골 변형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요족통 증상
요족으로 인한 종아리 통증

 

요골을 유발하는 요인으로는 신경 근육성 질환, 외상, 골절 등이 있습니다. 특히 신경 근육성 질환은 신경과 근육에 이상이 생겨서 요족이 발생하는 경우 더 빨리 악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외상으로 인한 골절이 생긴 후 뼈가 잘못 붙거나 심한 부종으로 인한 합병증으로도 발생하기도 하며, 꽉 끼는 신발이나 굽이 높은 신발 착용은 요골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요족 증상

요족은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 나타나는데 아치가 높고 뒤꿈치가 안쪽으로 기울어져 있는 양상을 보이며 걸을 때 발가락과 발의 뒤꿈치만 땅에 닿기 때문에 좁은 부위에 체중이 실려 발바닥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요족은 한쪽에 생기기도 하지만 대부분 양쪽 발에 영향을 받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으로 악화하는 경향이 있으며, 통증과 굳은살, 발목 염좌, 스트레스 골절을 유발하고 신경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족은 보행에 장애가 되고, 허리나 척추에 무리가 가면서 허리 통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또한, 발가락이 구부러지고, 발목이 잘 삐고, 발의 모양이 변형될 뿐만 아니라, 점차 종아리 근육이 약해지고 경직되어 발 전체에 심한 통증과 변형이 올 수 있습니다. 또한, 발목과 무릎 관절에 부담을 주고, 휜 다리와 같이 체형 변화를 유발하는 등 골격 문제와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요족증 치료 및 관리

요골은 보통 서서히 진행하기 때문에 초기에 발견하면 보존적 치료에도 좋아질 수 있습니다. 평소에 편안한 신발을 착용하고 족부 보조기나 기능성 신발 깔창을 사용하면 발바닥 전체에 체중이 분산되도록 하고 아픈 부위에 하중이 집중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보존적 치료에도 통증이 심하거나 재발하는 경우, 관절에 퇴행성 변화가 생기면 수술적 치료를 해야 할 수 있습니다.

 

요족통 운동
요족통 통증 관리

 

요족 통증 관리

발이 자주 피곤하거나 아픈 경우, 특히 요족으로 진단받았거나 의심되는 경우에는 평소에 굽이 높은 신발이나 하이힐 볼이 좁거나 너무 적은 신기보다는, 발이 편한 운동화를 착용하는 것이 좋고, 신발 크기도 1~1.5cm 정도 여유가 있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외출 후에는 발가락을 잡고 몸 안쪽으로 당기거나 종아리를 주무르는 마사지도 좋고 따뜻한 물에 족욕하는 것도 통증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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