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목 불안정증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관리

발목 불안정증은 보통 발목 외측 인대가 늘어나거나 파열과 같은 손상으로 발목에 안정감을 주지 못하고 가벼운 충격이나 비틀림에도 쉽게 발목이 접질리거나 삐게 되면서 만성적인 염좌를 일으키는 증상입니다. 또한, 발목 불안정증은 일반적으로 인대의 긴장이나 염좌 또는 파열 등을 제대로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서 생기게 되며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 불안정증 원인 및 증상

발목 불안정증은 손상된 발목 인대가 제대로 회복되지 않고 느슨해져 발목 관절을 제대로 지탱하지 못해서 불안정한 상태로, 대부분 발목 염좌를 제대로 치료하지 않아 발생하며 장기간 방치하면, 아킬레스건염이나 족저근막염, 종아리 통증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특히 발목 염좌는 초기에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발목 관절 임대가 늘어난 상태로 굳어지면서 습관적으로 발목을 삐끗하거나 접질리는 만성 발목 불안정증으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발목 불안정증 초기 증상
발목 불안정증 초기 증상

 

만성 발목 불안정증

발목 염좌는 심하지 않으면 며칠 휴식을 취하면 증상이 나아지기도 하는데, 이를 완전히 회복된 것으로 착각하고 제대로 치료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발목 염좌를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반복적으로 발목을 삐거나 접지를 경우 발목 인대가 완전하게 회복되지 않으면서 정상보다 커진 유격이 생기게 되고, 발목의 안정성이 떨어지면서 만성질환인 발목 불안정증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목 불안정증 증상

발목 불안정증은 대부분 외상이나 발목을 반복적인 접질림으로 발생하지만, 한 번만 접질려 발생하는 때도 있습니다. 일상생활을 하는데도 발목에 힘이 빠지거나 불안함을 느낀다면 발목 불안정증을 의심해 볼 수 있으며, 발목 불안정증이 생기면서 발목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는데, 이는 발목 연골 손상과 함께 발목 힘줄 손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발목 불안정증 증상
발목 불안정증 증상

 

발목 불안정증 원인

발목 불안정성은 발목 바깥쪽의 반복적인 미끄러짐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질환으로 대부분 반복적인 발목 염좌로 인해 발생합니다. 또한, 가장 흔한 외측 부상 중 하나로 축구나 농구 등의 접촉이 잦은 운동선수에서 자주 발생하며 발목 외측 인대 손상이 발목 염좌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또한, 외측 발목 염좌는 높은 유병률과 재발, 기능 감소 만성적인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발목 불안정증 구분

발목 불안정증이 생기는 원인은 크게 기능적 불안정과 기계적 불안정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능적 불안정성은 발목 인대의 구조적 문제보다는 내재적 감각이나 신경근 기능 저하로 발목 움직임의 제어가 원활하지 못해 발생하며, 기계적 불안정증은 발목 인대 자체의 결함이나 늘어남 등으로 인한 과도한 관절 움직임으로 발생하게 되며, 발목뼈 아래 관절에서 불안정이 관찰되는 때도 있습니다.

 

발목 불안정증에 걸리기 쉬운 축구선수
발목 다친 축구 선수

 

전거비 인대

발목 불안정증은 흔히 발목 염좌를 제대로 치료, 관리하지 않았을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발목은, 외측에 전거비 인대와 후거 비 인대, 종비 인대가 있어 발목이 안정적으로 움직이게 하며, 만성 발목 불안정증의 대부분은 전거비 인대 손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전거비 인대가 발목이 안쪽을 향해 꺾이는 내번 상태에서 손상되기 쉬운 위치에 있기 때문입니다.

 

발목 염좌

발목 염좌는 제대로 치료를 받더라도 10명 중 1~4명의 환자는 완전히 회복되지 않고, 만성 발목 불안정증과 같은 후유증을 남길 수 있습니다. 또한, 만성 발목 불안정증을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보행 시 다른 근육이나 힘줄에 보상적인 힘이 가해져 다른 족부질환으로 발전하게 되고 심한 경우 발목 관절염 등으로 인해 발목 인공 관절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발목 염좌 및 발목 불안정증 치료

발목 염좌는 발목을 안정시키고 넘어지지 않도록 잡아주는 옆쪽 인대가 다치거나 찢어지는 것으로 조직이 늘어나는 것처럼 가벼운 증상에서 조직이 반으로 완전히 찢어질 정도로 심각한 증상도 있습니다. 다행히 발목 염좌는 대부분 휴식과 냉찜질, 압박, 거상, 소염제, 보조기, 물리치료로 회복됩니다. 특히 물리 치료소는 비골 힘줄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균형과 감각을 살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발목 불안정증 치료
발목 불안정증 물리치료

 

발목 불안정증 치료

발목 불안정증 초기에는 발목을 지지하고 발목이 회전하는 것을 방지하는 발목 보호대 착용과 같은 비수술적 치료를 시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부프로펜과 같은 비스테로이드성 항염증제를 복용하거나 늘어난 인대가 회복하도록 발목을 고정하는 보조기를 착용하기도 하며 인대 강화 주사 등의 주사 치료를 합니다. 하지만 보존적 치료에도 증상이 개선되지 않거나 자주 재발하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