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굽버섯 효능 및 먹는법 다양한 활성 성분과 주의점

말굽버섯은 구멍장 이과 식물의 자실체로 현존하는 버섯 생물표본으로는 가장 오래된 버섯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추운 지방에서 자란 말굽버섯의 약성과 약효가 뛰어나 러시아산 말굽버섯이 상품으로 취급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강원도 고산지대에서 발견되기도 하는데 자작나무와 참 나뭇과 식물과 잎이 넓은 활엽수와 같은 나무에서 무리를 지어 자라는데 살아있는 나무뿐만 아니라 죽은 나무에서도 발생합니다.

 

말굽버섯 효능 및 활성 성분

말굽버섯에는 베타글루칸 성분이 풍부한데 이 베타글루칸이 면역력을 증강해주고 이를 통해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말굽버섯에는 유기 게르마늄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고혈압과 당뇨병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으며 특히 자작나무에서 자란 말굽버섯을 최고로 치는데, 이는 자작나무 수액뿐만 아니라 백화 피로 불리는 자작나무 껍질 성분까지도 흡수하며 자라기 때문입니다.

 

말굽버섯 효능
말굽버섯 추출물

 

말굽버섯 활성 성분

말굽버섯은, 베타글루칸과 유기 게르마늄, 사포닌, 폴리페놀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테 르페 노이드, 스테로이드, 페놀, 뉴클레오타이드와 유도체인 당단백질, 다당류와 단백질 복합체, 페놀, 유기산, 락톤, 스테로이드, 트리테르페노이드와 같은 생리활성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특히 다당류와 베타글루칸이 풍부한 말굽버섯은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혈당 수치를 낮추고 혈액순환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어 다양한 질병과 항암에 도움이 됩니다.

 

말굽버섯의 다양한 효능

말굽버섯은 중석기 시대 유적에서도 발굴될 만큼 오랜 역사를 가진 버섯으로, 의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히포크라테스는 말굽버섯으로 뜸을 뜨고, 각종 질병을 치료하는 용도로 사용했다는 기록도 전해지고 있습니다. 또한, 말굽버섯은 오랫동안 당뇨병 예방과 치료에 사용해 왔으며 최근에는 아토피 피부와 항암에도 효과적인 그것으로 알려지면서 주목받고 있습니다.

 

아토피 피부 여성
피부염이 생긴 여성

 

항산화 효과

말굽버섯에는 다양한 폴리페놀과 베타글루칸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대사작용에서 발생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염증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어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노화 방지와 질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말굽버섯에 풍부한 베타글루칸은 혈중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 수치를 낮추고 고혈압과 동맥경화를 방지해 심장 기능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으며 알레르기 방지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당뇨병 관리

말굽버섯에는 베타글루칸이 풍부해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을 비롯한 고혈압과 심장병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면역 세포의 기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인터류킨, 인터페론의 생성을 촉진하고 당 흡수를 억제해, 인슐린이 과도하게 분비되는 것을 방지하고 혈당을 조절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예방과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항암 효과

말굽버섯에는 폴리페놀과 베타글루칸. 유기 게르마늄 스테로이드, 사포닌 드의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암세포의 발생과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사멸을 촉진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연구에서는, 말굽버섯에서 추출물을 190여 명의 암 환자에게 투여했더니 유방암과 폐암 환자는 70%, 간암 환자는 50%로, 복수암 억제율 70%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말굽버섯 먹는법
말굽버섯 차

 

말굽버섯 먹는 법과 주의점

말굽버섯을 직접 식용하기보다는 건조해서 잘라 차로 우려 마시거나 술로 담가 먹는데, 차로 우려 마실 때는 물 2ℓ에 마른 말굽버섯 20~30g에 대추나 감초를 조금 넣고 끓여 마시면 되는데 두세 번 달여 마셔도 좋습니다. 또한, 말굽버섯을 약술로 담글 때는 말굽버섯 300~400g, 소주 1.8ℓ, 설탕 15~30g 정도를 넣고 밀봉해 서늘한 곳에서 6개월 이상 숙성시켜 하루 2~3잔 정도로 마시면 됩니다.

 

말굽버섯 주의점

말굽버섯은 성질이 평하고 약간 쓰고 독이 없어 특별한 부작용은 없지만, 다양한 섬유질 성분이 많이 들어 있으므로 소화기가 약한 사람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두통이나 속 쓰림, 복통 등이 나타날 수 있어서 주의해야 합니다. 또한, 말굽버섯을 약용할 때 기름진 음식은 삼가는 것이 좋고, 몸이 찬 사람은 따뜻하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차게 마시면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