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이플 시럽 효능 및 캐나다 메이플시럽 활성물질

메이플 시럽은 주로 캐나다 동부와 미국 동부의 활엽수림에서 서식하는 사탕단풍나무(Acer saccharum)에서 채취한 수액을 정제해 만든 감미료로 특유의 향과 달콤한 맛이 강해서 팬케이크나 와플 등에 발라 먹는 데 흔히 사용됩니다. 또한, 사탕단풍나무 수액은 우리나라 고로쇠와도 유사한 특성이 있으며 좀 더 강한 단맛과 탄수화물, 칼슘 칼륨 철분 아연 등의 미네랄과 같은 활성 성분이 많이 들어 있어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탕단풍나무 수액

사탕단풍나무는 최대 35m까지 자라며 200년 이상을 살 수 있는 큰 나무로 캐나다의 국수로 캐나다 국기에서도 볼 수 있는 캐나다의 국가 상징이자 국가 정체성의 중요한 부분입니다. 설탕단풍은 식민지 이전에도 원주민에게 중요했는데, 수액을 도청하고 끓여서 메이플 시럽을 만들어 왔기 때문입니다. 메이플 시럽은 주로 퀘벡이나 뉴잉글랜드, 뉴욕주 등에서 생산되는데 메이플 시럽 1ℓ를 만드는 데 약 40ℓ의 수액이 필요합니다.

 

메이플 시럽 효능
메이플 시럽 와플

 

캐나다 메이플 시럽 활성물질과 효능

메이플 시럽은 다양한 폴리페놀과 비타민, 미네랄 등의 영양밀도가 높으므로 대부분의 다른 감미료보다 더 좋은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꿀이나 과일 및 채소와 비교되기도 합니다. 특히 캐나다 메이플 시럽에는 67가지의 다양한 폴리페놀 피토케미컬이 들어 있으며 그중 9가지가 메이플 시럽에만 들어 있는 고유한 물질로, 퀘베콜(Quebecol)은 메이플 시럽을 만들 때 생성됩니다.

 

메이플 시럽 효능

메이플 시럽은 자당의 형태로 당분이 많이 함유된 것이 사실이지만, 폴리페놀과 올리고당, 다당류, 유기산, 비타민, 미네랄과 같은 다양한 활성물질도 함유하고 있으며, 특히 칼륨과 칼슘, 아연과 망간을 상당히 많이 들어 있습니다. 아연은 백혈구 수치를 유지하고 면역력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망간은 지방과 탄수화물 대사, 칼슘 흡수, 혈당 조절, 뇌 및 신경 기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캐나다산 메이플 시럽
메이플시럽 와플 딸기

 

캐나다 메이플 시럽

캐나다에는 단풍나무가 많이 자라기도 하지만 세계 최대의 메이플 시럽 생산국이기도 합니다. 2015년에 캐나다는 약 3억 6천만 달러에 달하는 전 세계 메이플 시럽 및 설탕 생산량의 80% 이상을 차지했으며, 캐나다에서도 일교차가 심한 퀘벡주에서 많이 생산됩니다. 캐나다에서는 신대륙이 발견되기 이전부터 원주민이 단풍나무 수액을 활용해 왔으며 수백 년이 지난 지금도 메이플 시럽은 캐나다산이 유명합니다.

 

단풍나무수액 채취
재래식 사탕단풍나무 수액 채취

 

캐나다산 메이플 시럽이 좋은 이유

캐나다 퀘벡 등 동부 지역에서는 낮 기온이 영상이고, 밤 기온이 영하로 내려가는 겨울 동안 얼고 녹기를 반복하면서 질 좋은 사탕단풍나무의 수액이 생성되면 이른 봄에 수확합니다. 단풍나무 수액은 토양과 기후 등에 따라 풍미가 달라지기는 하지만, 기온이 낮아지면 나무는 가지 끝까지 수액을 끌어올리고, 기온이 오면 아래로 흘러내기 때문에 기온 차가 심할수록 맛과 영양이 뛰어난 수액이 많이 나오게 됩니다.

 

간질환 여성
긴질환 여성

 

간 기능 촉진

메이플 시럽은 간 기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일본 도쿄 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서는 쥐를 두 그룹으로 나누어 캐나다산 메이플 시럽과 같은 당도의 설탕 시럽을 투여했는데, 실험을 시작한 지 11일이 지난 뒤 쥐의 간 기능을 검사한 결과 메이플 시럽을 섭취한 쥐들의 간에서는 간 건강에 해로운 암모니아 수치가 일반 시럽을 먹은 쥐에 비해 유의하게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과 메이플 시럽

메이플 시럽은 췌장 세포를 자극하여 인슐린을 방출하고 근육의 당 흡수를 증가시키는 효과가 있어, 단맛이 나면서도 적당히 섭취하면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메이플 시럽에는 식물의 생장을 억제하고 환경 스트레스에 대한 식물의 반응에 관여하는 식물 호르몬인 앱시스산이 들어 있어, 사람이 섭취하면 혈당의 급격한 상승을 억제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메이플시럽 주의점
캐나다 메이플 시럽

 

메이플 시럽 먹는 법과 주의점

메이플 시럽은 단맛을 내는 모든 음식에 사용할 수 있으며 팬케이크나 크레프, 와플 등에 첨가해 먹어도 좋을 뿐만 아니라, 차나 커피를 마실 때 당도를 높이고, 음식의 향미를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아이스크림에 더해 감미로운 맛을 더할 수 있어, 메이플 수액을 수확하는 봄 시즌에는 디저트로 메이플 태피를 즐기기도 합니다. 태피는 즉석에서 눈 위에 메이플 시럽을 부어 응고시켜 먹는 것입니다.

 

메이플 시럽 주의점

메이플 시럽은 주로 과당은 아니지만 식이섬유와 관련이 없는 설탕 형태의 탄수화물을 함유하고 있어, 메이플 시럽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혈당과 인슐린 수치가 변동될 수 있습니다. 특히 당뇨병이 있는 사람들은 메이플 시럽의 당분으로 인해 부작용을 경험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합니다. 당뇨병이 없는 사람도 설탕이 필요할 때 메이플 시럽을 대용으로 사용하는 정도로 적당하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