족욕효능 및 효과 족욕 적정시간 온도, 주의점

족욕은 따뜻한 물에 발을 담그는 것으로, 긴장을 완화하고 피로를 풀어주며 통증과 근육 경련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몸과 마음을 이완시켜 코르티솔과 같은 스트레스와 관련된 호르몬 생성을 줄이고 행복한 기분이 들게 하며 우울증과 불안감을 줄이는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며 긴장감을 풀어주고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족욕 효능 및 효과 족욕을 해야 하는 이유

발은 단순하게 서거나 걸을 때 몸을 지탱할 뿐만 아니라 움직이거나 걸을 때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면서도 5000개 이상의 땀구멍이 있어 지속해서 땀을 배출하며 몸에서 수집한 유해 물질을 배출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발은 제2의 심장이라고 할 정도로 수많은 혈관과 연결되어 있고 인체의 5대 내장 신경과 연결되어 있어 발이 피곤하면 전반적인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족욕 효능
족욕기 족욕

 

족욕 효과

족욕은 최고의 휴식 형태가 될 수 있으며 건강에도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15~20분 동안 발을 담그면 에너지 수준, 기분, 수면 습관, 통증 및 통증이 개선됩니다. 족욕은 피로를 풀어주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발은 자오선으로 알려진 6개의 다른 에너지 채널을 통과하며 다양한 기관에 해당하는 60개 이상의 경혈이 있어 족욕을 하면 발뿐만 아니라 전반적인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족욕 효능

족욕은 수면 질을 높이고 통증과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을 주어 기분을 개선하고 신체 기능을 높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체온을 높여 주어 근육과 정신적 긴장감을 완화하고 백혈구 활동을 촉진해 혈류를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 면역 체계를 강화하여 질병을 예방하고 전반적인 건강증진에 도움이 됩니다. 또한 진정과 활력을 제공해 몸을 진정시키고 신체 기능을 깨우는 효능이 있습니다.

 

피곤한 여성
잠을 잘못잔 여성

 

족욕을 해야 하는 이유

중국 속담에 “부자는 약을 먹고, 가난한 사람은 발을 담근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지금은 에어컨이 많이 보급되었을 뿐만 아니라 아이스크림, 찬 음료 등의 찬 음식을 겨울에도 즐기는 사람들이 많아서 몸에 습기와 찬 기운이 많이 저장되어 있습니다. 피부는 인체에서 가장 큰 기관으로, 신체를 보호하는 장벽 역할을 할 뿐만 아니라 외부 환경으로부터 열과 독성 물질까지도 흡수하게 되는데, 족욕이  습기와 추위, 독소까지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해독과 스트레스 해소

우리 몸은 매일 환경오염과 음식, 물 등을 통해 독소에 노출되며, 이는 기분과 신체 기능에 많은 영향을 줄게 됩니다. 이러한 독소 중 일부는 발로 모이기 때문에 간단한 족욕만으로도 독소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발을 디톡스하고 심신을 이완시켜 피로를 풀고 싶다면 자기 전에 족욕을 하면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 해소와 숙면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만성피로
피곤한 여성

 

혈액순환 개선

발은 심장에서 가장 멀고 순환이 잘 안 되지만 신체의 두 번째 심장으로 간주합니다. 한의학에서는 우리의 몸은 나무와 같고 발은 뿌리로, 나무의 죽음은 뿌리에서 시작하듯이 사람이 늙으면 발이 먼저 늙게 됩니다. 발에는 많은 수의 모세혈관이 있어서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그면 혈관이 확장돼 혈류가 빨라지면서 장기 기능도 좋아지게 됩니다. 특히 추운 겨울에 뜨거운 물에 발을 담그면 손발이 자주 찬 수족냉증이 있는 사람에게 도움이 됩니다.

 

면역력 향상

족욕을 하면 몸을 따뜻하게 하고 해독에 도움을 주어 염증과 혈전을 방지하고 혈관을 확장시켜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계를 자극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발에는 전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약 60개의 경혈이 있습니다. 한의학에 따르면 족욕은 머리에서 부정적인 에너지를 끌어내고 순환을 촉진하며 전신의 장기를 강화해 주는 역할을 하며 신체의 균형을 회복시켜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족욕 물 온도 및 적정시간, 주의점

족욕 물은 일반적으로 온도는 38~45°C 사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족욕 시간은 등이나 이마에 약간의 땀이 나기 시작하면 멈추는 것이 좋습니다. 한의학에서는 땀이 심장에서 비롯되므로 땀을 많이 흘리면 심장 기능이 손상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 있으며, 체질과 몸 상태와 계절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족욕 시간은 15~30분이면 충분하고 겨울에는 조금 더 길어질 수 있지만, 너무 지나치지는 말아야 하며 일주일에 2~3번 정도가 좋습니다.

 

족욕 온도
뜨거운물 족욕

 

족욕 주의점

족욕은 보통 온열 족욕을 하는데 고열이나 강한 안면 홍조와 같은 질환이 있는 사람은 주의해야 합니다. 특히 당뇨 합병증으로 발의 감각 상실이 있는 사람은 쉽게 화상으로 이어질 수 있으며, 정맥류가 있는 사람 또한 족욕을 하는 동안 발 주위의 혈류가 증가하고 정맥이 혈액을 심장으로 되돌려 보내는 데 어려움이 겪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처나 무좀, 헤르페스, 습진 등이 있는 사람은 물 족욕 대신 건식 족욕을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300x250

댓글(0)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