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드비트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레드비트 지중해와 북아메리카가 원산지로 알려진 뿌리채소로 뿌리는 순무와 닮아서 빨간 무라고 불리기도 하며, 잎은 적근대와 비슷하고 뿌리를 주로 식용하지만, 잎도 식용할 수 있습니다. 레드비트에는 베타인을 비롯한 안토시아닌과 베타 시아닌과 같은 항산화 색소 성분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적혈구 생성에 도움을 주어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력 향상과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레드비트 효능 및 활성물질

레드비트는 전초에 각종 항산화제와 비타민, 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세계 4대 채소로 꼽히기도 하는데, 베타인과 비타민 C, 철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적혈구 생성과 간 건강 촉진, 다이어트와 빈혈 치료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병, 항암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엽산이 풍부해 두뇌 발달과 치매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레드비트 효능
레드비트 잎과 뿌리

 

레드비트 활성물질

레드비트에는 베타 시아닌, 베타 잔틴과 같은 베타 레인, 안토시아닌, 카로티노이드, 루테인 등의 폴리페놀, 사포닌, 질산염과 같은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비타민 A, C, K 티아민, 니아신, 리보 플래빈, 엽산 등의 비타민 B와 칼슘과 칼륨, 망간, 철분, 인,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레드비트에는 자당과 같은 당분과 식이섬유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레드비트 효능

레드비트는 잎과 뿌리에 다양한 활성 성분이 풍부해 혈액순환과 에너지 증진에 도움이 되며 LDL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카로티노이드와 플라보노이드, 섬유질 등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동맥경화와 고혈압 당뇨병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관절염과 신장 결석, 정맥류와 같은 석회화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며 인슐린 감수성을 높여주고 과도한 호모시스테인을 제거해 체중조절과 심장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혈압측정
고혈압 환자

 

고혈압과 동맥경화

레드비트에는 질산염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우리 몸에 흡수되면 산화질소로 전환돼 혈류를 개선하고 혈압을 낮추며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신선한 비트 주스 섭취한 사람들은 6시간 이내에 혈관 확장 능력이 20% 개선되고 혈압이 감소했으며, 동맥경화가 있는 환자는 동맥경화가 약 1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눈 건강

비트 채소에는 안구 건강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황반 변성 및 백내장과 같은 상태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루테인과 제아잔틴 등의 카로티노이드가 풍부하게 함유돼 있으며 베타카로틴도 함유하고 있어 시력을 보호하고 황반 변성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식품 화학 저널에 발표된 연구 보고에 따르면 베타카로틴은 야맹증을 방지하고 자유 라디칼 손상 효과로부터 눈을 보호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간질환 여성
황달이 심한 여성

 

간 기능 향상과 해독

레드비트는 베타인이 풍부해 간 기능을 자극하고 독소를 해독하고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폴란드의 한 동물 모델에 따르면 레드비트 뿌리로 쥐를 치료하면 산화 스트레스를 예방하고 세포 손상 지표인 지질 과산화를 무려 38%까지 줄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수용성 섬유질인 펙틴은 간에서 독소를 배출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 관리

레드비트에는 알파 리포산과 식이섬유가 풍부해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낮추고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고 혈당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당뇨병성 신경병증 증상을 줄이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레드비트의 열량은 100g당 37㎈로 낮은 편에 속해서 체중을 올리지도 않습니다. 임상 연구에서도 레드비트에 풍부한 네로 베타인이 식후 인슐린 반응의 초기 단계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레드비트 먹는 법과 주의점

레드비트 껍질을 벗겨 그냥 먹기도 하며, 물김치나 피클, 샐러드, 주스 등의 다양한 방법으로 활용할 수 있지만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즙을 내먹는 것입니다. 레드비트즙은 시중에서 많이 판매되고 있어 기호에 따라 구입해 섭취할 수 있으며 직접 만들어 먹어도 좋습니다. 레드비트와 바나나, 사과를 1:1:1 정도에 물이나 꿀 요구르트, 우유 등을  넣고 갈아 마시면 됩니다. 또한 양배추를 추가하면 변비해소와 소화기 건강에도 좋습니다. 

 

 

레드비트 주의점

레드비트는 다양한 항산화제와 섬유질이 풍부해 갑자기 많은 양을 먹기 시작하면 가스나, 복부 팽만감, 복통과 같은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어 소량으로 시작해 섭취량을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트에는 옥살 산염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신장 결석이나 통풍을 유발할 수 있으며 질산염도 많아서 과도하게 섭취하면 헤모글로빈 변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레드비트는 혈압을 낮춰주는 효과가 있어 저혈압 환자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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