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계수잎 효능 및 활성물질 먹는 법과 주의점

월계수는 지중해 연안과 남부 유럽 특히 이탈리아에서 많이 생산되고 있으며 그리스와 터키, 멕시코 등에 자생하고 있습니다. 월계관으로 잘 알려진 월계수 잎은 승리와 영광의 상징이기도 하지만 다양한 영양소와 효능을 가지고 있어 식용과 약용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생잎은 약간 쓴맛이 나기도 하지만, 건조하면 좋은 향과 단맛이 나기 때문에 말려서 향신료로 사용하는데 정육점에서 서비스로 주기도 합니다.

 

월계수 잎 효능 및 활성물질

월계수 잎에는 폴리페놀과 유칼립톨, 시네올, 사비넨 및 리날로올 등 80가지 이상의 확인된 식물성 화합물을 함유하고 있어, 효소 합성과 신경계 기능 및 신진대사 조절을 돕는 비타민 B도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이 외에도 월계수 잎에는 구리와 칼륨, 망간, 아연, 셀레늄과 같은 미네랄이 풍부해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월계수잎 효능
월계수잎과 오일

 

월계수 잎 영양소와 활성물질

월계수 잎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 식이섬유, 포화 지방과 불포화 지방산, 비타민 A, C, 티아민, 리보 플래빈, 나이아신, 비타민 B6, 엽산 등의 비타민 B, 칼슘과 칼륨, 철분, 마그네슘, 인, 칼륨, 나트륨, 아연, 구리, 망간, 셀레늄 등의 미네랄과 플라보노이드와 타닌, 알칼로이드, 세스퀴테르펜, 유칼립톨, 테르피놀렌 아세테이트, 테르펜, 세스퀴테르펜, 메틸 유제 놀, 테르피네올 및 라우르산 등의 항산화제와 정유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월계수 잎 효능

월계수 잎에는 프로안토시아니딘 폴리페놀 피토케미컬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등이 풍부해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신체 기관과 세포를 보호하고 심혈관계와 당뇨병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심장 부담을 줄이고 염증을 삭이며 소화기와 호흡기를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월계수 잎은 효소 반응을 조절하고 요리에 풍미를 더할 수 있습니다.

 

뒷골 땡기는 남자
순환기 장애

 

항산화 효과

월계수 잎은 항산화 항염 효과가 있어 질병을 예방하고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월계수 잎에 함유된 카테킨과 리날로올, 파르테 놀 라이드 등의 항산화제와 유기 화합물은 질병을 유발하는 자유 라디칼을 중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다양한 정유 성분과 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는, 만성 질환을 일으키는 전염증성 사이토카인의 발현을 억제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염증 조절

월계수 잎에는 염증의 원인 중 하나인 산화질소의 생성을 억제하여 염증과 싸우는 것으로 알려진 세스퀴테르펜 락톤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월계수 잎에는 파르테 놀 라이드 (parthenolide)라고 하는 독특한 식물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어 관절염이나 관절염이 있는 부위와 같은 영향을 받는 부위에 국소적으로 바르면 염증과 자극을 빠르게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복통 환자
소화기 질환자

 

소화기 건강

월계수 잎은 위 손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되며 배변과 배뇨를 촉진해 노폐물과 독소 배출을 촉진해 소화기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월계수의 해독 효과는 신장 건강과 결석 방지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월계수 잎에 풍부한 유기 화합물은 위장 장애를 방지하고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진정시키고 소화기능을 촉진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스트레스 해소

월계수 잎에 함유된 리날로올은 진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줄이고 우울증 해소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아로마세러피에 사용될 때 신체의 스트레스 호르몬 수치를 낮추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스트레스 호르몬은 장기적인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으며, 월계수 잎이 불안감 해소와 마음을 진정시키고 긴장을 푸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월계수 잎 사용법과 주의점

월계수 잎은 수프 흔히 돼지고기를 삶을 때 사용하지만, 생선요리나 수프, 소스, 과자의 향료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잎과 열매는 모두 방향성, 각성제, 환각 특성을 가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잎에서 추출한 오일은 향신료 및 식품 향미 제로 사용되고 있으며 여러 나라의 전통 의약품에도 널리 사용됩니다. 월계수 잎은 허브차로 사용해도 좋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설사와 구토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월계수 잎과 꽃
꽃핀 월계수

 

월계수 잎 주의점

월계수 잎은 혈당 조절을 방해할 수 있어 당뇨병 전증이거나 당뇨병약을 복용하는 경우, 월계수 잎을 약으로 사용하기 전에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월계수 잎은, 중추 신경계를 늦출 수 있으므로 수술 전후에 사용되는 마취제나 처치 약물과 상호작용하면 중추 신경계가 너무 느려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으므로 수술 최소 2주 전에는 사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