난소낭종 파열 원인 및 증상과 치료

가임기 여성은 생식 주기의 일부로 난소 중 하나에서 난자를 배출하며 이 기간에 난소에 기능성 낭종이 생길 수 있으며 일반적으로 별다른 증상 없이 저절로 사라집니다. 그러나 때로는 정상적인 생식 주기를 벗어나거나 난자가 배출되어야 할 때 배출되지 못하고 난소낭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은 크면 클수록 파열될 가능성이 커지게 되고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 파열 및 생성 원인과 위험성

월경이 있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난소낭종이 생길 수 있으며 항상 파열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흔하게 발생하는 난소낭종은 대부분 파열되더라도 보통은 문제를 일으키지 않고 자신도 모른 채 지나가기도 합니다. 또한 정상적인 월경 주기의 일부로 매월 자라고 파열되고 출혈이 발생하는 기능성 난소낭종도 있지만, 유피낭종과 낭선종, 자궁내막증 등은 출혈과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 파열 증상
난소낭종 파열 여성

 

난소낭종 파열

난소낭종은 여러 가지 이유로 발생할 수 있으며 대부분 난소에서 발생하는 낭종은 증상이 없거나 가벼운 증상을 유발하므로 파열되더라도 진통제로도 관리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떤 경우에는 난소낭종이 파열되면서 심한 통증과 출혈을 일으켜 심각한 증상을 유발할 수 있으며 즉각적인 치료와 수술이 필요할 정도로 심각한 응급 상황이 되기도 합니다.

 

난소낭종 종류

기능성 난소낭종은 대부분 해롭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2~3회의 생리 주기에 저절로 사라지지만, 배아 세포에서 형성되는 유피낭종과 같은 경우, 머리카락, 피부 또는 치아와 같은 태아 조직을 포함할 수 있으며 드물지만, 암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낭선종 낭종은 난소 외부에서 발생하며 자궁내막증이 있는 경우 자궁 세포가 자궁 밖에서 자라 난소에 낭종이 형성될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 파열 원인

난소낭종은 다양한 원인으로 파열될 수 있으며, 낭종의 크기도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파열된 난소낭종은 그 자체로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치료 없이 치유되기도 합니다. 또한, 포낭이 클수록 체액이 가득 차 있어 풍선처럼 터질 가능성이 커지기도 하지만 느리게 자라서 파열되지 않는 거대한 낭종과 마찬가지로 빠르게 자라면서도 파열되지 않는 낭종이 있을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 파열 원인
난소낭종 파열 검색

 

난소낭종 파열 증상

난소낭종이 생기더라도 크지 않으면 아무런 증상을 일으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낭종의 크기가 커지면서 팽만감, 불편감, 복통, 복통, 소화불량, 배뇨, 이뇨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호르몬을 분비하는 낭종이 발달하게 되면 질 출혈이 일어날 수 있고, 낭종이 복강 내에서 꼬이거나 파열되면 복통, 복강 내 출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 자체는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가 많으며, 중소형 크기의 난소낭종은 일반적으로 파열되더라도 통증이 없지만 큰 낭종은 하복부나 등에 갑작스럽게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으며, 감염, 난소 비틀림 또는 심한 출혈의 위험이 있으며 낭종이 터진 쪽의 허리나 배에 갑작스러운 통증이나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난소낭종 파열 치료

난소낭종 파열이 생명을 위협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자궁외 임신은 위험할 수 있으며 병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내부 출혈이 많은 경우 수액과 진통제가 사용되며 혈액을 보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치료가 지연되면 심각한 출혈, 쇼크, 심지어 사망에 이를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내부 출혈로 인해 중요한 장기로 가는 혈류가 줄어들고 영구적인 손상을 입을 위험이 있습니다.

 

난소낭종에 좋은 음식
오메가 3가 풍부한 해산물

 

난소낭종에 좋은 음식

난소낭종이 파열되는 것을 막을 방법은 없지만, 자궁을 따뜻하게 하고 과도한 정신적 스트레스는 정상적인 배란 과정에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적절하게 해소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과도한 음주나 카페인 섭취도 문제를 일으키는 요인이므로 가능한 한 섭취량을 조절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엽산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한 청록색 생선, 견과류, 쑥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