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일엽 효능 및 활성물질 활용법과 주의점

명일엽은 미나리과에 속하는 여러해살이풀로 생명력과 재생력이 강해서 오늘 자르면 내일 잎이 나온다는 뜻이 있으며 신선이 먹는 약초라고 해서 신선초로 부르기도 합니다. 흔히 녹즙에 빠지지 않고 사용되는 명일엽은 칼콘과 쿠마린, 사포닌 등의 다양한 활성물질이 풍부해 면역력과 혈액 순환을 촉진시켜 고혈압과 당뇨병, 간 질환, 신경통 등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명일엽 효능 및 활성물질

명일엽에는 칼콘과 쿠마린, 플라바논을 비롯한 다양한 생리 활성 성분을 함유하고 있어 강력한 항산화 항염, 항균 작용을 통해 콜레스테롤과 혈당, 중성지방 수치를 조절하고 혈류를 개선해 고혈압과 당뇨병 등의 각종 성인병 예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식이섬유와 엽록소도 풍부해 소화기 건강과 면역력 향상에 도움을 주며 피부 미용과 간 건강, 항암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명일엽 효능
명일엽 무침

 

명일엽 활성물질

명일엽에는 칼콘과 쿠마린, 소랄렌, 베타카로틴과 케르세틴, 플라바논, 타닌, 루테인, 모노 테 르페 노이드, 세스퀴테르펜, 퀴논, 사포닌, 멜라토닌, 게르마늄 등의 생리활성물질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A, B1, B2, B6, B12, C, 철분, 인, 칼슘, 칼륨 등의 비타민 11종과 미네랄 13종, 엽록소, 식이섬유 등의 필수 영양소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명일엽 효능

명일엽은 세포를 손상하는 자유 라디칼과 질병을 일으키는 염증을 제거하는 다양한 항산화 항염 성분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명일엽에는 항산화제 일종인 멜라토닌이 풍부해 자유 라디칼로 인한 노화를 늦추고 숙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명일엽에는 칼콘과 같은 활성물질이 풍부해 죽은 세포를 제거하고 교체해 피부를 깨끗하고 부드럽게 합니다.

 

혈액 해독

명일엽은 철분과 인, 칼슘, 칼륨 등의 미네랄이 풍부해 빈혈을 예방하고 독소 배출에 도움을 주어 피를 정화해 젊음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특히 명일엽에는 B12와 엽록소가 풍부해 적혈구와 헤모글로빈 형성을 촉진해 혈류를 개선해 피로 해소와 활력을 높이며 전반적인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당뇨병에 좋은 명일엽
당뇨병 환자

 

당뇨병 예방 및 관리

명일엽에 풍부한 칼콘은 포도당 수치를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당뇨병으로 인한 혈당 조절이 되지 않는 사람들의 혈당 스파이크를 방지하여 인슐린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인슐린 감수성을 높이고 혈당 수치를 낮추고 안정화할 수 있습니다. 혈압을 낮추고 간과 신장기능을 향상할 수 있습니다.

간 보호

명일엽 추출물 강력한 항산화 항염 작용은 알코올성 간 질환을 유발하는 산화 스트레스로부터 간을 보호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 임상 시험에서, 습관적으로 알코올을 섭취하는 82명에게 명일엽 추출물을 12주 동안 복용하도록 한 결과, 참가자의 간 수치를 낮추고 간 기능이 눈에 띄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항종 양 특성

명일엽에는 암세포의 생성과 성장을 억제하는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크산토 안젤 롤과 이소 바바 칼콘은 신경모세포종 종양 세포의 세포자멸사를 촉진하고 신경모세포종 세포의 세포사멸을 촉진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특히 명일엽에 풍부한 칼콘 일종인 잔소안제롤은 백혈병 종양 세포의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명일엽
명일엽 재배

 

명일엽 활용법과 주의점

명일엽은 흔히 녹즙 재료로 사용되지만, 어린순은 데쳐서 나물로 먹고 볶아먹거나 튀김 재료로도 좋습니다. 또한, 명일엽은 스무디나 샐러드로 먹고, 말려서 차로 우려 마시고 분말 형태로도 나와 있으며, 뿌리와 줄기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으며, 열매는 술로 담가 약술로 마시기도 합니다. 하지만 과도하게 섭취하면 위장장애를 겪을 수 있으며, 퓨라노 쿠마린을 함유하고 있어 광과민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