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화나무 열매 효능 및 먹는 법, 성분과 섭취 시 주의점

회화나무는 콩과에 속하는 낙엽 활엽수종으로 높이는 30m, 지름이 2m까지도 자랄 수 있는 우리나라 5대 거목 중 하나로, 예로부터 집안에 심으면 악귀는 물리치고, 행복은 찾아온다는 나무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식물 전체에 루틴이 풍부하면서도, 열매에는 이소플라본 폴리페놀 등이 풍부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는 효과가 있어, 성인병과 여성건강, 피부미용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암에도 도움이 됩니다.

 

회화나무 효능

회화나무는 높이가 약 25m까지 자라며 가지가 넓게 퍼지는 큰 나무로 정자나무로 삼기도 하는데 꽃은 8월에 흰색으로 피고, 열매는 협과로 염주 모양으로 달립니다. 아카시아꽃과 비슷한 회화나무 꽃은 괴화라고 해서 약으로 쓰는데 동맥경화, 고혈압 등에 효과가 있으며, 열매에는 소포 리코 사이드 성분이 풍부해 월경전 증후군과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회화나무 열매 효능
회화나무 열매

 

회화나무 효능 및 영양성분

회화나무는 플라바놀, 이소플라본, 이소플라보노이드 등의 폴리페놀과 프테 로카르 판, 칼콘, 크로 몬, 벤조 푸란 유도체, 플라보노이드, 칼콘, 크로 몬, 프테 로카르 판, 쿠마린, 스테롤, 사포닌, 올리고 스틸벤 및 주로 알칼로이드와 같은 생리활성물질이 풍부하게 함유돼 있어, 항산화 항염, 항균 작용이 있으며, 관절염과 골다공증, 대장염, 당뇨병을 예방하고 다이어트와 항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회화나무 열매 효능

나무 전체를 약으로 사용할 수 있는 회화나무는 혈관 건강과 고혈압, 심장 건강 등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는 효능이 있으며, 특히 열매는 치질과 혈변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여성의 자궁출혈을 치료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회화나무 열매는 강장, 지혈, 양혈 등의 효과가 있어 토혈, 각혈, 혈뇨, 장염 등의 치료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복통 여성
갱년기 장애 여성

 

갱년기 증상 완화

회화나무는 한방에서 열매와 껍질 등 나무 전체가 한약재로 쓰는데 꽃은 동맥경화와 고혈압 등에 효과가 있으며, 열매는 지혈 효과에 뛰어나 치질 치료와 두통, 어리 점증 눈 충혈 등에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폐경기 여성이 회화나무 열매를 복용하면 갱년기 지수가 개선되고 골대사 촉진과 골밀도를 높여서 골다공증 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복부 비만 방지

회화나무 열매는 소포 리코 사이드 성분이 풍부해 비만 유발물질 수치를 낮추고 셀룰라이트와 지방을 억제하는데, 특히 글루타티온과 결합하면 지방 제거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회화나무에 함유된 루틴은 혈관 염증을 억제하고 저항을 유지하며 혈관 투과성과 메짐성을 감소시켜, 지방간과 복부 비만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회화나무 열매 먹는 법

회화나무 열매는 수확 후 말려서 차로 우려 마시거나 식초에 담가 먹기도 하고 갈아서 분말 형태로 섭취하기도 합니다. 회화나무 열매를 차로 활용할 때는, 2L에 말린 회화나무 열매 10~20g을 넣고 20~30분 정도 끓여서 냉장 보관하며 마시면 됩니다. 또한, 열매를 밤색이 나도록 볶아서 탕약, 가루약, 환약 형태로 만들어 하루 6~15g을 복용할 수 있으며, 외용약으로 쓸 때는 태워서 가루 내 물에 개어 바르면 됩니다.

 

회화나무 열매 식초

회화나무 열매는 식초에 담가 먹으면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 이는 초산이 유효성분과 흡수율을 증가시켜 활성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양조식초 3컵과 회화나무 열매 1숟가락을 실온에서 10일 정도 숙성시켜 냉장 보관하며 섭취하면 됩니다. 또한, 회화나무 열매를 식초에 담가 발효시키면 비타민과 유기산이 많아져 산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물에 희석해서 섭취하면 됩니다.

 

회화나무 효능
익은 회화나무 열매

 

회화나무 주의점

회화나무는 서늘한 성질을 가지고 있어 소화기관이 약하거나 몸이 냉한 사람이 과도하게 섭취하면, 소화 장애나 복통, 설사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회화나무는 니코틴과 유사한 시토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중독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임신과 수유기 여성은 피해야 하며, 음이 부족하여 열이 나고 비위가 차며 열이 나는 허약체질에는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