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백뇨 원인 및 증상과 치료, 단백뇨에 좋은 음식

단백뇨는 단백질이 소변으로 빠져나오는 증상으로, 신장이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단백질을 신장에서 재흡수하지 못하고 소변을 통해 배출될 수 있습니다. 단백뇨가 있다고 모두 신장병이 있는 것은 아니며 열이 있거나 격한 운동 후나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을 많이 섭취하면 일시적으로 단백뇨가 생기기도 합니다. 하지만 단백뇨가 지속되면 신장 질환이나 고혈압, 당뇨병, 신장 병증 등으로 인한 신장 손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단백뇨 증상 및 원인

단백질이 소변을 통해 많이 배출되는 것을 단백뇨 또는 알부민뇨라고 합니다. 단백뇨가 있다고 항상 병적인 것은 아니며 열이 있거나 심한 운동 후 혹은 육류를 갑자기 많이 섭취한 후에도 일시적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단백뇨가 지속되면 사구체신염과 같은 신장 질환과 고혈압, 당뇨병과 같은 기저 질환으로 신장 병증을 일으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단백뇨 증상 및 원인
단백뇨 증상

 

단백뇨 증상

단백뇨가 생기면 소변을 볼 때 거품이 많이 생길 뿐만 아니라 거품이 쉽게 가라앉지 않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단백뇨 초기에는 소변으로 배출되는 양이 적어서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많지만, 증상이 심해지면, 배출되는 단백질 수치가 높아지면서, 체액 정체 등으로 인한 부종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세균에 감염된 경우 소변이 탁해지거나 혈뇨를 보기도 합니다.

 

단백뇨 수치

단백뇨 초기에는 특별한 증상이 거의 없어 건강검진 등을 통해 감지하는 경우가 많고, 단백뇨가 있다고 항상 병적인 것은 아니며, 하루 150mg 이하는 정상이지만, 그 이상 검출되면 단백뇨로 봅니다. 또한, 단백뇨 증상이 진행되면 단백질 배출로 인한 거품 소변과 체액 정체, 피로감 등을 유발하게 되며 얼굴과 손발, 복부 등의 부기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단백뇨 원인

단백뇨 원인이 되는 대표적인 질환은 사구체신염을 비롯한 고혈압과 당뇨병성 신장 이상 증상과 혈관염, 임신중독증, 루푸스병 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또한, 단백뇨는 신장과 관련된 질환이 없어도 격렬한 운동 후에 발생하기도 하며, 키가 크고 마른 청소년과 30세 미만의 젊은 층에서 흔히 발견 기립 단백뇨, 요로 결석 등을 동반하는 때도 있습니다.

 

단백뇨 진단
단백뇨 검사

 

기저 질환

기저 질환으로 인한 단백뇨 단백뇨는 다양한 질환으로 생길 수 있으며, 흔히 오랫동안 고혈압 혹은 당뇨병이 있어 치료를 받는 환자의 경우 단백뇨가 생기기도 합니다. 특히 신장에서 혈액을 걸러내는 사구체에 염증이 생기는 사구체신염과 요로감염으로 인한 염증과 탈수, 격렬한 신체 활동, 심한 정서적 육체적 스트레스도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사구체신염

단백뇨는 누구나 걸릴 수 있지만, 신장 질환이 있는 경우 발생하기 쉽고 특히 사구체신염으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신장에는 사구체라고 하는 작은 혈관 다발이 있어, 혈액이 신장을 통해 흐를 때 노폐물과 수분 등을 배출시키고 단백질을 포함한 건강에 도움이 되는 물질을 재흡수하는 세뇨관이 있는데 제대로 기능을 하지 못할 때 단백뇨의 원인이 됩니다.

 

단백뇨 치료 및 좋은 음식

단백뇨가 양성일 경우 그 원인 질환을 정확히 진단하여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본적으로 저염식이가 도움이 됩니다. 고혈압의 경우 철저한 혈압관리가 중요하며 당뇨병일 때 혈당을 적극적으로 낮추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특히 장기적으로는 단백뇨가 지속되면 신장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사구체신염으로 인한 단백뇨면 신장병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옥수수 수염차
단백뇨에 좋은 옥수수 수염차

 

단백뇨에 좋은 음식

단백뇨에 좋은 음식은 수박과 옥수수수염을 꼽을 수 있습니다. 수박씨옥수수수염은 이뇨작용이 뛰어나 부종을 방지하고 완화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사포닌이 풍부한 홍삼은 독소와 노폐물을 배출시켜 신장 건강에 도움을 주어 단백뇨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산수유와 율무는 혈류를 개선하고 각종 성인병 예방과 신장기능을 높여주어 단백뇨 방지에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