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 신우신염 증상, 원인 및 치료 좋은 음식

신우신염은 세균 등에 감염돼 신장에 발생한 염증성 질환으로 대부분 상행성 감염으로 생기지만 혈행성 전파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급성 신우신염의 가장 흔한 원인인 세균 감염원은 대부분 대장균에 의해 발생하며, 소변의 역류로 발생하게 되며 반복적인 급성 신우신염은 신장 조직 파괴와 상처를 수반한 만성 신우신염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 원인 및 증상

급성 신우신염이 생기는 원인은 대부분 세균 감염으로 발생하며 그중에서도 85%가 대장균 감염으로 발생하고, 남성에 비해 젊은 여성의 경우 특별한 질환이나 기능적 이상이 없이도 쉽게 발생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에 걸리면 대부분, 허리 통증과 발열, 메스꺼움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방광염을 동반하면 빈뇨나 절박뇨, 배뇨통뿐만 아니라 심한 경우 혈뇨를 보기도 합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
급성 신우신염 증상

 

급성 신우신염 원인

급성 신우신염은 요로감염 중 하나로 신장에 세균 감염돼 발생하며 방광에서 요관을 거쳐 신장으로 올라가는 세균뇨로 인한 신실질 염증을 특징으로 합니다. 특히 요로감염증 중에서 가장 심각하고 흔한 질환인 신우신염은 대부분 상행 요도 감염으로 발생하지만, 피를 통해서 감염되기도 하며 원인균 대부분이 대장균이며, 성접촉이 잦은 젊은 여성에게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급성 신우신염 병원체

급성 신우신염을 일으키는 병원체는 주로 그람 음성균으로, 대장균이 신장 감염의 약 60~80%를 차지합니다. 최근에는 요로의 병원성 대장균이 치료 내성 감염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클렙시엘라, 엔테로박터, 슈도모나스 등을 꼽을 수 있으며, 엔테로코쿠스 페칼리스, 비병원성 포도상 구균과 황색 포도상구균과 같은 그람 양성균도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 증상

신우신염이 발생하면 나타나는 증상은, 오한이나 발열, 피로감, 근육통, 구토, 옆구리와 등의 심한 통증입니다. 또한, 증상이 더 심해지면 39~40℃의 고열과 빈뇨, 절박뇨, 배뇨 곤란 등의 방광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 피가 섞인 배뇨를 할 수 있으므로 의심 증상이 보이면 빠른 검사와 진단을 통해 적절한 치료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급성신우신염
급성 신우신염 환자

 

급성 신우신염 통증

급성 신우신염은 증상이 빠르게 진행되며 발열이 먼저 나타난 후 소변 색이 탁해지고 옆구리의 압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염증이 심해지면 통증도 더 심해지고 식욕 부진과 두통 등의 일반적인 감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통증은 지속적이고 파동이 발생하지 않고 한 지점에 머물지만, 움직이면 악화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신장 결석 통증과 다릅니다.

 

급성 신우신염 치료 및 예방

급성 신우신염은 관계 후 배뇨와 충분한 수분 섭취로 예방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은 일반적으로 시프로플록사신이나 세프트리악손과 같은 항생제를 복용해 치료하게 되며, 증상에 따라 저용량 항생제를 6개월 이상 처방하기도 합니다. 또한, 상태가 심하거나 만성적인 환자는 병원 치료가 필요할 수 있으며, 요로나 신장 결석, 신장이나 요로의 구조적 문제가 있는 사람은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급성 신우신염 예방법

급성 신우신염 예방하기 위해서는 하루 8잔 정도의 충분한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충분한 수분 섭취는 배뇨 작용이 활발해져 요로의 세균 감염을 방지하고 배출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관계 후에는 바로 소변을 보는 것이 좋고 배변 후에는 반드시 앞에서 뒤로 닦아 대장균이 비뇨기계에 침입하는 것을 방지해야 하며 소변을 참지 않고 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급성 신우신염에 좋은 크랜베리
크랜베리 및 주스

 

신우신염에 좋은 음식

신우신염을 예방하고 증상이 악화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신장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크랜베리나 라즈베리, 블루베리, 딸기 등 딸기류와 체리, 호박 등이 좋습니다. 그중에서도 요도 감염에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진 크랜베리는 프로안토시아니딘이 풍부해 대장균을 비롯한 신우신염 원인균이 방광 세포벽에 부착하는 것을 억제하는 데 효과적인 것으로 밝혀져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