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등이 붓는 이유, 원인 및 치료 관리

발등이 붓는 이유는 다양하지만, 일반적으로 발등에 체액이 증가하고 조직 사이의 공간에 축적되면서 부풀어 오를 때 발생하게 됩니다. 또한, 부종은 오래 서 있거나 운동, 따뜻한 날씨 또는 건강 상태 등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한 자세로 너무 오래 앉아 있는 것과 같은 단순한 원인이 부종을 유발하기도 하지만 기저질환이나 심각한 질병의 전조 증상일 수도 있습니다.

 

발등이 붓는 원인 및 증상

부종은 신체 조직에 갇힌 체액으로 발생하는 부기를 유발하는 증상으로, 발등과 발목, 다리에서 가장 자주 발생하지만, 얼굴과 손, 복부와 같은 신체의 모든 부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종은 다양한 원인으로 생길 수 있으며 누구에게나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임신한 여성과 65세 이상의 노인에게 가장 자주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발등이 붓는 이유
발목과 발등이 붓는 이유

 

좌식 생활과 운동 부족

부종은 여러 부위에서 자주 발생하며 발에서 흔하게 발생합니다. 너무 오래 앉아 있으면 발등을 비롯한 하체 부종을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은 움직일 때 관련된 근육이 혈관과 림프관에 영향을 미치고 유체와 혈액을 펌프질 하는 데 도움을 주지만, 움직임이 없으면 혈액과 체액이 발등과 발목에 고일 수 있습니다.

 

운동 부족

온종일 앉아 있는 시간이 많으면 발에 체액이 축적돼 오후나 저녁에는 신발이 작게 느껴지는 것은 정상이지만 붓기가 더 심해지기도 합니다. 운동하지 않으면 순환계가 손상될 수 있으며 기능이 약해져 하체에 체액이 모이게 되고, 중력을 가장 많이 받는 발등과 발목 등이 붓는 경향이 있지만, 정맥 질환으로도 생길 수 있습니다.

 

하지 정맥류 환자
정맥 부전 환자

 

정맥 부전

발목과 발등이 붓는 이유는 보통 체액 축척으로 발생하지만, 혈액 순환장애로 발생하기도 합니다. 특히 혈액이 발등과 발목 종아리 등에 쌓이고 심장으로 잘 가지 못해 발생하는 발등 붓기는 정맥 부전의 초기 증상일 수 있습니다. 다리 정맥의 판막이 약해지거나 기능이 떨어지면 혈액이 심장을 향해 적절하게 돌아갈 수 없어 혈액과 체액이 쌓이면서 붓게 됩니다.

 

장기 여행

발등이 붓는 원인은 부상과 질병으로 발생하기도 하지만 단순히 일상 활동에서 발생할 수 있는 체액 저류일 수 있습니다. 특히 장거리 버스 여행이나 비행기 탑승과 같이 장시간 앉아 있는 여행은 발과 발목의 붓기가 발생하고 잘 저림과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여행 중 몇 번 일어나서 움직이는 간단한 운동도 혈액 순환을 개선하고 붓기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심부정맥 혈전증

심부정맥 혈전증은 다리 정맥에 혈전이 생겨서 심장으로 혈액이 돌아가는 것을 막아 다리와 발을 붓게 합니다. 또한, 심부정맥 혈전증은 혈전이 떨어져 혈액을 타고 올라가, 폐색전증이나 뇌경색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진단 즉시 치료하지 않으면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혈전은 한쪽 다리에 발생하고 붓기를 유발하게 됩니다.

 

과체중

과체중이거나 비만한 사람은 발등과 발목 주위가 붓는 증상을 자주 경험할 수 있습니다. 특히 과체중은 관절에 가해지는 과도한 무게의 스트레스로 인해 관절 주위에 체액 저류를 유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축적된 지방 세포에 과도한 호르몬을 저장하면서 체액 저류를 유발하는 호르몬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발등 붓기 치료
발등 붓기 치료에 도움이 되는 족욕

 

발등 붓기 치료 관리

발등이 붓는 이유는 다양하므로 원인을 찾아 해결해야 하지만 특별한 원인이 없는데도 자주 붓는다면 소금 섭취량을 줄이고 낮에는 물을 더 마시도록 해야 합니다. 붓기의 원인이 과도한 체액일 때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어리석게 보일 수 있지만, 염분과 수분 비율이 균형을 이루고 체액 저류를 방지할 수 있어 낮에는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하며 냉찜질이나 족욕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