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엔자임 큐텐 효능 및 결핍 많은 음식과 섭취량

코엔자임큐텐은 비타민과 비슷한 효소의 한 종류로, 활동량이 많은 주요 장기에 많이 분포돼 있습니다. 또한, 세포의 에너지를 생성하는 미토콘드리아의 필수 성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코엔자임큐텐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가 산화되는 것으로 방지하고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어 혈류를 개선하고 동맥경화나 고혈압, 심장, 피부 미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코엔자임 큐텐 효능
코엔자임 큐텐 복용하는 여성

 

코엔자임 큐텐 효능 및 결핍

코엔자임 큐텐은 우리 몸 어디에서나 발견되는 물질이지만 특히 심장과 간, 신장, 췌장 등의 주요 기관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특히 코엔자임 Q10은 심부전, 흉통, 협심증 고혈압과 같은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되며, 편두통과 파킨슨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질병을 예방하고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유비퀴논 코엔자임큐텐

코엔자임큐텐은 유비퀴논 계열의 화합물로 비타민과 비슷한 기능을 하지만, 인간을 포함한 모든 동물은 유비퀴논을 합성할 수 있으며, 유비퀴논이기도 한 코엔자임큐텐은 비타민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유비퀴논이라는 이름은 벤조퀴논으로 알려진 관능 기를 포함한 화학 구조와 살아있는 유기체에 어디에나 존재한다는 뜻이 있습니다.

 

피곤한 노인
코엔자임큐텐 결핍 원인 노화

 

코엔자임큐텐 결핍 원인 및 증상

코엔자임큐텐은 체내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미토콘드리아를 도와 에너지를 생산하고 내인성 항산화제일 뿐만 아니라 다른 항상 화제를 돕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코엔자임큐텐은 생존에 필수적인 비타민과 유사한 물질이지만 반드시 보충제로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심장병이나 스타틴 복용 등의 다양한 질병과 노화로 인해 결핍 가능성이 커질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큐텐 결핍증

코엔자임큐텐이 부족하면 협심증, 부정맥, 심부전 및 고혈압을 포함한 다양한 심혈관계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혈당 조절과 잇몸 건강, 위궤양 문제 등의 결핍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콜레스테롤을 낮추기 위해 스타틴을 복용하는 사람은 스타틴이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출 뿐만 아니라 코엔자임큐텐 합성을 차단하기 때문에 결핍되기 쉽습니다.

 

코엔자임큐텐 결핍증
복용중인 약물과 상호작용 할수 있는 코엔자임큐텐

 

코엔자임큐텐 효능

코엔자임큐텐은 모든 세포에 존재하며 항산화 작용이 뛰어나, 자유라티칼을 제거하고 생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여, 면역력 향상과 피로 해소에 도움을 주고, 고혈압과 동맥경화, 심장 질환 등의 각종 심혈관계 질환을 예방하고 노화 방지와 피부미용과 노화 방지에 도움이 되는 알려져 있습니다.

 

항산화 효과

항산화제이기도 한 코엔자임큐텐은 다양한 영양소 흡수율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비타민 C와 E를 재활용해, 효과를 극대화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또한, 코엔자임큐텐은 전자를 수용하고 기증하는 기능이 있어 자유 라디칼 손상을 방지하고 상쇄하는 기능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코엔자임큐텐 보충제
코엔자임큐텐 영양제

 

심장 건강

코엔자임큐텐은 심장의 에너지 생성과 기능을 원활하게 하고 질병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코엔자임큐텐은 혈압을 낮추고 심장 부담을 덜어주며 울혈성 심부전에 도움이 됩니다. 메타 분석에 따르면 코엔자임큐텐이 심장병 위험의 큰 지표인 수축기 혈압을 최대 17mmHg까지 낮추고, 확장기 혈압도 최대 11mmHg까지 낮추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에 도움

코엔자임 큐텐은 콜레스테롤과 혈당 수치를 낮추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코엔자임큐텐은 당뇨병 환자의 나쁜 콜레스테롤과 총 콜레스테롤 수치를 줄이고 당뇨 합병증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코엔자임 큐텐이 인슐린 저항성과 당뇨병 환자의 산화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당뇨병 환자
인슐린 펌프 부착한 당뇨병 환자

 

코엔자임큐텐 음식 및 섭취량과 먹는 법

코엔자임큐텐은, 소고기와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육류 고기와 생선, 콩류에도 많이 들어 있으며, 특히 고기 중에서도 심장이나 간과 같은 내장육에 많이 들어 있습니다. 또한, 코엔자임큐텐의 하루 권장섭취량은 90~100mg 정도로, 음식을 통해서는 10mg 정도밖에 흡수되지 않아 결핍되기 쉽습니다. 특히 고지혈증 약인 스타틴계 약물은 코큐텐을 고갈시킬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큐텐 먹는 법

코엔자임큐텐은 젊을 때는 충분하게 생산되지만, 25세 이후부터 감소하기 시작해, 60대 이후에는 필요량의 50%밖에 만들어내지 못하게 되며 음식으로 섭취할 수 있는 양은 한정돼 있으므로, 영양제와 같은 보충제를 통해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코엔자임 큐텐은 지용성 성분으로 지방질이 풍부한 음식과 함께 섭취하면 흡수율을 높일 수 있습니다.

 

코엔자임큐텐 음식과 보충제
코엔자임큐텐 이 풍부한 간 음식과 보충제

 

코엔자임큐텐 섭취 시 주의점

코엔자임큐텐은 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 잠자기 전에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코엔자임큐텐을 자기 전에 100mg 이상 복용하면, 수면을 방해할 수 있으며, 낮에도 300mg 이상 복용하면 가벼운 불면증과 발진, 메스꺼움, 현기증, 두통, 속 쓰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유방암 병력이 있는 경우 재발률을 높일 수 있으며, 와파린과 같은 혈액 희석제나 고혈압약과 상호작용 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