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원인 및 유방암 진단에 중요한 이유

림프계는 혈관처럼 우리 몸을 돌면서 독소와 노폐물을 제거하고, 세균이나 바이러스 등에 대항하는 면역 체계로 침입자가 감지되면 면역 반응이 활발해지면서 림프절이 붓게 됩니다. 림프절은 목에 많이 분포되어 있어 감기와 같은 호흡기 질환이 생기면 붓기도 하는데 겨드랑이 림프절도 함께 부을 수 있으며 특히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은 팔과 유방과 관련된 경우가 많습니다.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원인 및 치료

독감은 흔히 림프절 부음을 유발하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독감 증상은 다른 호흡기 바이러스와 유사하지만, 더 심한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포도상 구균 및 연쇄상 구균을 포함한 팔이나 흉벽 주변의 박테리아 감염은 목을 비롯한 겨드랑이 등의 림프절 비대를 유발할 수 있으며, 충분한 휴식과 항생제와 같은 일반적인 치료로도 쉽게 회복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원인
여성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겨드랑이 림프절과 유방암

겨드랑이 림프절은 주로 팔과 흉벽 유방의 림프를 걸러냅니다. 특히 유방에서 발견되는 림프액 대부분이 겨드랑이 림프절로 배출되고 걸러지기 때문에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은 유방암 진단 및 병기 결정에 중요한 요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유방암 사례에서 림프절 부음이 생기는 것은 아니지만 유방암 진행에서 발생하는 중요한 신호로 볼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원인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과 통증이 생기는 원인 중 70% 정도가 유방과 관련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방 림프액은 겨드랑이 림프절을 통해 작동하기 때문에 유방을 붓게 하거나 통증을 일으키는 감염과 염증 등이 겨드랑이 림프절에 고이고, 유방의 실질 조직인 유선과 같은 조직이 있어 호르몬의 자극을 받게 되면 다양한 증상을 유발하게 됩니다.

 

팔 감염과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손이나 팔 상처, 부상도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고양이 할퀸 병(Cat Scratch Disease)이 한 예로서, 고양이에 긁힌 자국에 박테리아가 침입해 송창성 림프절염을 일으켜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과 두통, 발열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손이나 팔 등의 피부 감염, 독소 등으로 인해 피부 과사나 농양, 겨드랑이 부종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검사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검진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 검사

겨드랑이 부음과 멍울, 통증 등이 지속되면, 유방 질환과 마찬가지로, 자가 진단이나 검색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려워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초음파 촬영에서 의심되는 결절이 발견되는 경우 조직검사를 통해 양성인지 악성인지 진단하게 되며, 유방암은 림프관을 통해 겨드랑이로 전이될 수 있으므로 정밀 검진을 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장기 림프절 부음 치료 및 관리

림프절 부음은 대부분 감염원을 제거하면 가라앉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면역력이 약해지거나 피곤해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붓기가 2주 이상 지속하거나 붓기가 계속 심해지고 림프절이 딱딱하고 모양이 불규칙하거나 제자리에 고정된 느낌이 들고, 열이 나고 식은땀이 나거나 설명할 수 없는 체중 감소가 있는 경우, 부은 곳을 눌러도 아프지 않을 때는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림프절 부음 치료

림프절이 감염 제거에 성공하면 림프절의 부기가 줄어들기 시작합니다. 예를 들어 박테리아 감염의 경우 항생제를 복용하면 며칠 이내에 림프절 부음이 완화하기 시작하지만 강한 바이러스 감염은 더 오래 걸릴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증상은 가라앉았지만, 림프절이 계속 부어 있으면 다른 이유가 있는지 추적 검사나 추가 치료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림프절 부음 치료 약
림프절 부음 치료에 도움이 되는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

 

림프절 부음 관리

겨드랑이 림프절 부음과 증상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물을 많이 마시고,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은 하루 1.5~2L 정도로 마시는 것이 좋고, 겨드랑이 림프절 마사지는 오히려 림프계를 자극해 부종이 심해지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이부프로펜, 아세트아미노펜과 같은 림프절 부음 치료 약국 약 진통제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