콤부차 효능 및 영양 성분 먹는 법과 주의점

콤부차(kombucha)는 녹차나 홍차 등에 설탕과 유익균, 효모 등을 넣고 발효시킨 발효차 음료로, 발효과정에서 건강에 도움이 되는 물질이 풍부해져, 깊고 진한 풍미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세계적인 건강 발효음료로 꼽히고 있습니다. 또한, 콤부차는 발효과정에서 다양한 영양소와 알코올이 생성되기도 하지만 대부분 몸에 좋은 유기산으로 바뀌게 됩니다.

 

콤부차 효능 및 영양 성분

콤부차는 소화기 건강에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면역력 향상과 간 해독에도 좋습니다. 특히 콤부차에는 글루쿠론산이 풍부해 간을 해독하고 배출시켜 주는 데 효과적일 뿐만 아니라, 항암 및 항산화 성분인 DSL, 비타민 C 등을 생성해 면역력 향상과 항암에 도움이 되며, 히알루론산과 글루코사민도 풍부해져, 관절과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콤부차 효능
콤부차

 

콤부차 영양 성분

콤부차에는 폴리페놀과 유기산,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미네랄, 아미노산 등이 함유되어 있는데 발효과정에서 없던 물질이 새롭게 생성되기도 하고, 폴리페놀과 비타민 등은 더 풍부해집니다. 또한, 박테리아와 효모배양물은 설탕을 먹고 글루쿠론산, 아세트산, 글루콘산, 말산, 젖산, 뷰티르 산 등의 유기산과 아미노산, 효소와 같은 부산물을 생산합니다.

 

콤부차 효능 간 해독

콤부차는 간을 해독하고 보호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글루쿠론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유해 물질을 해독하고 배출시켜 주며, 간을 보호하고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가 글루타티온 수치를 높이고 약물로 인한 간독성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소화기 건강

콤부차는 살아있는 박테리아와 효모로 발효되기 때문에 프로바이오틱스 역할을 하여 만성 변비나 설사 등의 소화기 질환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콤부차에 함유된 소화 효소는 글루쿠론산의 효과를 높이고 단백질과 당류의 분해를 촉진하고, 풍부한 프로바이오틱은, 위궤양, IBS, 궤양성 대장염 등의 다양한 염증성 질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콤부차 다이어트 효과
허리 치수를 재보는 여성

 

체중조절 효과

콤부차는 장내 유익균을 늘리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콤부차는 다른 음료에 비해 당분과 열량이 적어 체중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미국 영양 저널에 발표된 동물 연구에 따르면, 콤부차를 꾸준히 섭취하면 식욕 변화와 관련된 체중 증가가 억제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조군보다 더 오래 살았습니다.

관절 건강

콤부차에는 글루코사민이 풍부해, 관절염을 방지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글루코사민은 관절을 윤활하는데, 도움이 되는 히알루론산 수치를 높여 통증을 완화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히알루론산은, 관절염으로 인한 불편함과 통증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콤부차 먹는 법과 주의점

콤부차는 인터넷을 통해 종균을 사면 집에서도 만들어 마실 수 있습니다. 설명서 대로 뚜껑을 열고 보자기 등으로 덮어 빛을 차단하고 3~4일이 지나면 먹을 수 있는데, 반 정도 따라 마시면 되고, 발효된 콤부차는 냉장 보관하며 수시로 마셔도 좋지만, 산성이 강하기 때문에 처음에는 물에 5:5 정도로 희석해 마시다가 적응이 되면 희석을 하지 않고 마셔도 됩니다.

 

콤부차 먹는 법
콤부차 먹는 법과 주의점

 

콤부차 주의점

콤부차는 건강 발효음료라서 권장섭취량은 정해져 있지는 않지만, 성인을 기준으로 하루 3잔 정도로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콤부차는 발효과정을 통해 생성되는 알코올은 대부분 유기산으로 변하게 되지만, 소량의 알코올을 함유하고 있어 어린이나 임산부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콤부차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간과 신장에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