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신 효능 및 기능, 많은 음식과 섭취량 주의점

글리신은 단백질 생산에 사용되는 많은 아미노산 중 하나로 우리 몸에서도 생성되는 준 필수 아미노산입니다. 글리신은 미토콘드리아에 영향을 미치고, 크레아틴과 DNA 합성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신체 조직과 관절, 혈관 구조를 유지하는 데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글루타티온 합성을 촉진해 혈류를 개선하고 면역력 향상과 피부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글리신 효능 및 기능

글리신은 신경 전달 물질로 음식 섭취, 행동 및 신체의 항상성을 조절합니다. 특히 글리신은 슈퍼옥사이드 생성과 사이토카인 합성에 관여해 면역 기능을 조절하며 지용성 비타민과 지질의 소화 흡수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뿐만 아니라 글리신은 글루타티온 생성을 촉진해 세포 보호와 면역 반응, 신진대사와 같은 성장 발달과 생존에서 중요한 기능을 합니다.

 

글리신 효능
글리신 음식과 보충제

 

글리신 효능

글리신은 주로 신장과 간이 관여하는 기관과 대사를 통해 콜린, 세린, 히드록시프롤린, 트레오닌으로부터 합성되며 크레아틴, 글루타티온, 헴, 퓨린 및 포르피린과 같은 저분자량의 여러 주요 대사산물의 전구체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산화 스트레스를 방지하고 인슐린 감수성을 개선하며 염증을 줄이고, 메틸기로 작용해 혈중 메티오닌 수치를 낮추는 효능이 있습니다.

콜라겐 합성

글리신은 단백질 중에서도 콜라겐과 젤라틴에 집중되어 있으며, 근육 성장과 소화기, 관절 및 연골, 피부 건강에 필수적입니다. 또한, 글리신은 엘라스틴과 콜라겐에 있는 아미노산의 약 1/3을 구성하고 있어, 글리신을 충분히 보충하면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고 손실을 막아주기 때문에 더 많은 기질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근력과 지구력 향상

글리신은 근육 회복을 촉진하고 근육의 퇴화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근육 조직의 ATP 기능을 촉진해 근육 세포에 에너지를 공급할 수 있어 근력과 지구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뿐만 아니라 호르몬 생성과 조절에 관여해, 에너지를 제어하고, 지방 대 근육량의 비율을 조절하는 스테로이드 호르몬 합성에도 관여합니다.

 

당뇨병에 도움이 되는 글리신
혈당 체크하는 여성

 

당뇨병 관리

글리신은 탄수화물에 대한 혈당 반응을 낮추고 신진대사를 촉진하는 효과가 있어 당뇨병 환자에게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연구에서도 혈중 글리신 수치가 높을수록 인슐린 저항성이 낮아지고 인슐린 민감성이 좋아지며 글루카곤을 자극하고 당화혈색소를 감소시켜 당뇨병 관리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간 건강

글리신은 글루타치온 생성과 메틸화 경로를 지원하여 간 해독과 독소 제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간 손상을 예방하고 내독소를 낮추며 혈중 에탄올을 감소시켜 알코올성 간 손상을 줄이는데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글리신은 글루타티온 생성을 자극해 활성산소와 염증을 제거하고 간 기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글리신 음식과 섭취량

글리신은 조건부 필수 아미노산으로 일반적으로 체내에서 충분한 양으로 생성될 수 있지만, 임신과 질병과 같은 상황에서는 부족하기 쉬워서 외부적으로 글리신 보충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글리신은 대부분 단백질이 풍부한 음식에 많이 들어 있으며, 육류 고기와 계란, 대두, 콩류, 유제품 등에 많이 들어 있으며 보충제 형태로도 섭취할 수 있습니다.

 

글리신 섭취량
글리신 파우더 보충제

 

글리신 보충제 섭취량

글리신은 몸에서 만들어지지만 뼈와 근육, 피부를 포함한 다양한 장기와 조직에 사용될 뿐만 아니라, 노화나 임신 등으로 인해 부족하기 쉬우므로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글리신은 일반적으로 우리 몸에서 약 3g을 만들 수 있으며, 일반적인 식단을 통해 하루 1.5~3.0g 정도 섭취할 수 있어, 보충제 형태로 3~5g을 섭취하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